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J 연중기획] 뉴미디어시대 ‘스마트’ 하게

미주 한인 맞춤형 서비스
중앙일보 업소록 앱 ‘인기’
하루 검색 2만5천건 넘어 다운로드 16만건 ‘훌쩍’

스마트폰을 쓰고 있는 한인이라면 자주 사용하는 앱이 적어도 몇개씩은 된다. 최근과 같은 날씨가 계속된다면 일기예보와 교통현황을 알려주는 앱에 손이 자주 간다. 또 카카오톡을 이용한 문자·사진 전송과 페이스북·트위터와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앱도 접하기 쉽다.
미주 한인들이 애용하는 앱 중에서 가장 많은 인기를 끄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중앙일보 업소록 앱’이다. 요즘은 누구나 쓰는 스마트폰에서 스마트폰답게 이점을 마음껏 누릴 수 있는 것이 바로 중앙일보 업소록 앱이기 때문이다.
이는 곧 많은 사용자로 이어진다. 미주 중앙일보의 인터넷 법인인 ‘조인스 아메리카’에 따르면 앱 다운로드 횟수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을 합쳐 16만 건을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검색건수만도 2만5천건 이상으로 확인됐다. 중앙일보 업소록 앱의 장점을 소개한다.

어떤 업소든 쉽게 찾는다

‘업소록 앱’은 미주 한인들의 한인 업소 이용 행태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 찾아가려는 업소가 어딘지, 어떻게 가야 하는 지 주소를 일일이 찾아보거나 설명을 해줄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내비게이션의 경우 한인업소를 찾는 것이 쉽지 않다. 하지만 업소록 앱은 정확하게 찾아낼 수 있다.

구글 맵의 정확한 위치 기반 서비스를 바탕으로 찾아가는 곳의 위치와 가는 길에 대한 고민은 손가락 움직임 몇 번 만으로 단숨에 해결할 수 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가 가져 온 편리함을 미주 한인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로 개선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같은 편리함은 휴대폰 판매업체들에서도 주목하고 있다. 스마트폰을 새로 장만하는 손님들에게 유용한 앱을 추천할 때 빠지지 않는 게 바로 ‘중앙 한인 업소록 앱’이다.
‘올스타 와이어리스’는 “한인 손님들이 스마트폰을 새로 구입하면 다양한 종류의 앱을 추천하고 다운로드를 도와준다. 중앙 한인 업소록 앱은 카카오톡, 골프GPS, 한국 방송 TV 앱 등과 함께 한인들이 가장 많이 찾고 사용하는 앱 가운데 하나”라고 말했다.

업소 상세정보도 파악 가능

업소록 앱의 장점은 단순히 한인 업소의 위치와 가는 길을 알려주는 데서 끝나는 게 아니다. 지인들에게 주소를 문자 메시지로 전송해 줄 수 있으며 전화 연결 기능이 있어 따로 클릭 한번으로 바로 전화를 건다. 검색된 업소 정보를 알리고자 하는 사람에게 보내 한번의 검색으로 다수의 스마트폰 이용자가 공유할 수 있는 것이다. 각 업소별 페이지에는 해당 업소의 내부와 외부 사진 메뉴 가격 영업 시간 등의 상세 정보도 포함돼 있다. 업소록의 효과를 체감한 업체에서는 특별세일 정보를 올려놔 클릭수를 더욱 늘리며 업소록 마케팅에도 큰 신경을 쓰고 있다. 최근에는 앱이 한국에도 소개돼 미국으로 여행이나 출장을 오는 이들에게도 높은 관심을 끌고 있다.
검색 기능도 업소록 앱의 큰 장점 중 하나이다. 주변 검색은 자신의 주변에 있는 한인 업소를 찾아볼 수 있다. 어디를 가더라도 현재 위치에서 가장 가까운 식당을 찾을 수 있다. 특히 자신이 익숙하지 않은 지역에서 더욱 효과를 발휘하는 기능이다. 은행이나 미용실, 병원 등 업종별로도 검색이 가능해 자신이 원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인 업소들의 리스트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아울러 즐겨찾기 기능으로 여러번 검색하는 수고도 덜 수 있다.

생활 도우미 역할도 가능

스마트폰 업소록으로 시작된 ‘중앙 한인 업소록 앱’은 이제 미주 한인들이 일상 생활에서 다양한 정보를 찾는 데 이용할 수 있는 ‘생활 도우미’로의 발전도 눈앞에 두고 있다. 중앙일보 안내광고 지면에 나오는 정보를 앱을 통해 확인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업소록 앱 기능에는 부동산 검색을 통해 아파트 렌트나 현재 매매가 가능한 주택에 대한 정보 검색이 있다. 또 구글 맵에 원하는 곳을 손가락으로 터치하면 관련 주소와 가격 연락처 등의 상세 정보도 볼 수 있다. 이외에도 구인광고 사업체 매매 정보 등을 찾을 수 있으며 이들 역시 관련 정보와 연락처가 담겨 있다.

다운로드는 어떻게

중앙 한인 업소록 앱을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려면 아이폰 앱스토어(App Store)와 안드로이드폰 플레이스토어(Play Store)의 아이콘을 누르고 검색창에 ‘한인업소록’으로 검색해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된다. 가격은 무료. 박춘호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