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스마트폰이 스마트한 이유는?

스마트폰과 앱

새해가 시작됐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각자 신년 계획을 세우고 실천에 들어가기도 한다.

본지는 올해 스마트폰 관련 기사를 대폭 강화한다. 스마트폰은 이제 상당수의 한인들이 휴대하면서 생활 속의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는 통신기기가 됐다. 특히 중앙업소록과 같은 앱은 한인들의 일상을 보다 편리하게 이끌어주는 스마트한 존재다. 하지만 스마트폰 이용은 대중화됐지만 실제로 스마트하게 사용하지 못하는 한인들이 많은 실정이다. <편집자 주>

스마트폰이 스마트한 이유는?
컴퓨터 기능을 내 손안에 모아서



스마트폰을 스마트폰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일반 휴대전화와는 다른 무엇이 있기 때문이다. 그중 가장 큰 차이점은 컴퓨터와 같이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다양한 임무를 휴대하면서 수행할 수 있다는 것이다. 전화통화와 문자메시지 전송과 같은 휴대전화의 기본적인 기능 말고도 이메일 확인, 구글 검색, 내비게이션 작동 등과 같은 기능을 움직이면서 공간의 제한없이 수행할 수 있는 영리한 기기가 바로 스마트폰이다.
이러한 스마트폰의 특성을 제대로 구현할 수 있도록 존재하는 것이 응용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줄여서 앱(app)이다.
컴퓨터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문서 작성을 위한 MS 워드나 엑셀, 파워포인트, 아래아한글, 인터넷 익스플로러, 크롬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도 컴퓨터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즉 응용 프로그램이다. 마찬가지로 스마트폰에서 이러한 기능을 하는 프로그램을 앱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스마트폰을 스마트하게 만드는 요소라고 할 수 있다.

구글 플레이·애플 앱스토어 통해
편리하게 다운로드 가능

스마트폰 앱이 컴퓨터 프로그램과 다른 점은 앱이 지정된 곳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보통 컴퓨터 프로그램은 컴퓨터 구입시 내장됐거나 CD형태로 구입할 수도 있고 아니면 온라인에서 다운로드 받는다. 앱의 경우 운영체제에 따라 안드로이드의 경우 구글 플레이 스토어(Google Play Store)에서 아이폰의 경우 애플 앱 스토어(App Store) 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이 스토어를 통해 앱을 구입하는데 일종의 가상 장터라고 보면 된다.
다운로드를 위해서는 구글이나 애플 계정이 있어야 한다. 앱에는 돈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 앱이 있는가 하면 무료 앱도 있다. 무료 앱의 경우 앱에 붙어 있는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다. 유료 앱의 경우 0.99달러짜리도 많지만 100달러 이상의 고가도 존재한다. 애플은 작년 한해 앱 판매로 100억달러를 벌어들였다고 하니 실로 엄청난 수익원이라고 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은 제품에 따라 수만에서 수십만 개가 제공되고 있으며, 하루에도 수백 개의 앱이 쏟아지고 있다. 해당 앱만 설치하면 간편하게 은행 업무도 보고(인터넷 뱅킹)도 이용하고 자신이 현재 어디 있는지(지도) 확인도 가능하며, 영화나 연극도 그 자리에서 예약할 수 있다. GPS 수신기를 통해 가는 길을 확인(내비게이션)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중앙일보를 비롯한 각 언론사의 최신 뉴스도 손 안에서 읽을 수 있다. 사진을 찍어서 페이스북이나 카카오스토리 등에 업로드하는 것도 많은 한인들이 이용하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