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연말 파티 살려주는 '접시 위 작은 예술'

핑거푸드로 센스있는 연말 파티 테이블
참치캔 등 시판제품 활용 OK
샐러드, 꼬치로 만들어도 훌륭

장소에 비해 많은 사람이 모이거나 스탠딩 파티를 할 때 어울리는 핑거 푸드. 칵테일과 같은 가벼운 주류나 티 파티에 가장 적합한 새로운 푸드 트렌드다. 말 그대로 손으로 집어먹어도 괜찮은 한 입에 쏙 들어가는 작은 크기의 음식이다. 소중한 사람들과 한 해를 마무리하는 모임이 잦아지는 연말. 파티를 더욱 즐겁게 하는 세련된 음식 스타일로 홈 파티를 준비해 보자. 핑거푸드로 가장 사랑받는 음식은 대표적으로 카나페(빵이나 크래커 위에 치즈, 앤쵸비 등의 여러 가지 재료를 올려서 한입에 먹을 수 있게 만든 요리), 꼬치, 미니 샌드위치, 과일, 미니 케이크 등이다.

◆색다른 카나페 만들기

한식을 활용한 카나페는 느끼함을 잡아주고 개운한 맛을 느끼게 해준다. 두부김치를 활용한 카나페. 살짝 오븐에서 구운 바게트 위에 두부 소스(두부, 식초, 검은깨, 배 농축액, 올리브유, 소금)재료들을 믹서기에 넣고 간 후 얹는다. 그 위에 볶은 김치를 올리고 민트로 장식한다.

동그랗게 잘라낸 식빵을 역시 오븐에 살짝 구워 모짜렐라 치즈와 토마토를 올리고 바질 잎으로 장식해 미니 카프레제를 만드는 것도 손쉬운 카나페다. 크래커 위에 치즈를 종류별로 얹거나, 구운 채소를 올려 색다른 건강식 풍미를 즐길 수 있다. 구운 채소 카나페를 만들 때는 발사믹 식초와 설탕을 1:1의 비율로 섞어 바글바글 끓인 후 소스로 뿌려 주면 더 향긋하다.



◆샐러드를 활용한 핑거푸드

오목한 모양을 가진 버터레디시를 사용하면 1인용 샐러드를 맛깔스럽게 준비할 수 있다. 주사위 모양으로 자른 두부를 녹말가루를 입혀 튀겨낸 후, 달콤한 칠리소스에 무쳐 버터레디시에 담아낸다. 불고기와 쌈장을 살짝 곁들여 버터레디시에 담아내기도 한다.

양상추, 방울토마토, 사과 등을 샐러드용으로 자르고, 삶은 고구마를 으깨어 경단을 만든다. 동그랗게 빚은 고구마를 슬라이스 한 아몬드에 굴린 후, 샐러드에 넣는다. 투명한 플라스틱 컵에 1인용씩 담고 과일소스를 담아낸다. 땅콩소스도 잘 어울린다.

샐러드를 꼬치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한 입 크기의 양상추, 소시지, 방울토마토, 아보카도, 메추리알, 올리브 등 샐러드 재료를 꼬치에 색깔을 맞춰 끼우면 꼬치 샐러드가 완성된다. 소스는 작은 병에 몇 가지의 종류로 담아 각자 기호대로 뿌려먹을 수 있게 준비한다.

◆시판되는 제품을 활용한 핑거푸드

훈제연어나 연어 통조림으로 스피드 카나페를 만든다. 크래커 위에 치즈, 얇게 썬 햄, 연어, 마요네즈를 얹으면 완성. 또 김빠진 콜라를 활용해 촉촉하고 부드러운 미니 컵케이크를 만들 수 있다. 팬케이크 가루 3/4컵, 녹인 버터 2/1컵, 콜라 3/4컵, 달걀 1개, 아몬드 1/2컵, 코코아 가루 2큰술, 설탕 3/4컵을 잘 섞어 350도 오븐에서 15분간 구우면 달콤한 미니 컵케이크를 만날 수 있다.

감자칩을 이용해 여러가지 핑거푸드도 만든다. 간단한 토르티야 피자 위에 감자칩을 얹으면 고소하고 바삭한 맛이 더해진다. 잘게 썬 파프리카와 양파를 칠리소스에 버무려 칵테일 새우와 함께 올리면 감자칩 카나페가 된다. 간단한 감자칩 에피타이저도 만들 수 있다. 칩을 굵게 부숴 투명한 플라스틱 컵에 담고 이 위에 플레인 요구르트를 올리고 여러가지 과일을 올린 다음 다시 잘게 부순 감자칩을 올린다. 시판되는 주스를 사용해서 샹그리아를 만들면 훨씬 손쉽게 준비할 수 있다. 레드와인 1컵, 망고주스 1/2컵, 오렌지 주스 1/2컵, 소다수를 넣고 레몬, 오렌지, 사과 등을 띄워 2~3시간 정도 숙성시키면 시원하고 맛있는 샹그리아가 완성된다.

◆핑거푸드에 어울리는 상차림

여러 사람이 즐기는 핑거푸드 파티에는 개인컵이나 식기, 수저, 포트 등의 서버를 함께 세팅한다. 가볍게 즐기는 자리이기 때문에 되도록 작은 사이즈의 컵과 웨어를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저나 포크는 광택이 있는 플라스틱 일회용을 사용해도 좋고, 나무 재질의 작은 것을 사용하면 더 멋스럽다. 컵도 유리 소재로 사용하면 테이블에 시원함을 더할 수 있다.

일반 접시 대신 클래식한 디자인의 케이크 트레이를 사용하면 공간 활용도 경제적이고, 로맨틱한 분위기도 연출할 수 있다. 작은 사이즈의 핑거푸드를 2~3단의 케이크 스탠드에 올려 놓으면 좁은 테이블로도 거뜬하다.

모던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작은 소스병을 소스 종류별로 준비하면 호스트의 센스있는 감각이 한 층 돋보인다.

핑거푸드 테이블에서 빠질 수 없는 샹그리아, 에이드, 칵테일, 와인 등의 음료를 유리 소재의 저그에 담아내면 핑거푸드 파티는 완성된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