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두 피아니스트 여제 '송년무대 선의의 경쟁'

세계 음악계를 평정하고 있는 20대의 아시아계 피아노 여제 2명이 LA와 오렌지 카운티에서 남가주 한해의 마지막을 화려하게 장식, 주목을 모으고 있다. 한국계 피이니스트로 국제적 명성을 얻고 있는 조이스 양(Joyce Yang·27)은 코스타메사의 르네 & 헨리 시거스트롬 홀에서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3차례 '퍼시픽 심포니 오케스트라'와 협연하며 중국계 유자 왕(Yuja Wang·26)은 19일부터 22일까지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에서 LA 필 하모닉 오케스트라와 4차례 협연한다. 특별히 이들 피아니스트가 이번 콘서트에서 각각 선보일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1번(Piano Concerto No. 1 Op 23)과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Piano Concerto No. 3 d minor Op. 30)은 모두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 걸작 중 걸작으로 불리우는 곡이라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계 조이스 양
12~14일 코스타메사서
퍼시픽 심포니와 협연
차이코프스키 1번 연주
중국계 유자 왕
19~22일 월트디즈니홀
LA필 하모닉과 4차례
라흐마니노프 3번 협주


조이스 양이 칼 세인트 클레어의 지휘로 퍼시픽 심포니와 협연하는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 1번은 지명도에 있어서 피아노 협주곡으로 최고의 자리에 올라있는 곡이다. 낭만주의 시대를 살다간 표트르 일리치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1840-1893)는 일생 3곡의 피아노 협주곡을 작곡했는데 이중 53년 이라는 그리 길지 않은 일생 중 가장 정점기에 올랐던 35세에 작곡한 피아노 협주곡 1번 만이 일반에 잘 알려졌고 또한 주로 이 곡만이 피아니스트들에 의해 연주되고 있다.

도입부가 화려한 낭만주의 시대 피아노 협주곡 가운데서도 놀랍도록 휘황찬란한 음색으로 문을 여는 차이코프스키의 피아노 협주곡은 피아노 독주 부분에 있어서는 두 옥타브를 점프해야 하는 등 엄청난 기교를 요하기 때문에 대다수의 피아니스트가 간절히 원하면서도 피해야 하는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는 곡이다.



유자 왕이 구스타보 두다멜 지휘로 LA 필하닉과 협연하는 라흐마니노프의 피아노 협주곡 3번 역시 피아노 연주곡 가운데 가장 어려운 곡으로 알려진 유명한 협주곡.

러시아계 미국인 작곡가로 피아니스트였던 세르게이 바실리예비치 라흐마니노프(Sergei Vasil'evich Rachmaninov:1873-1943)는 작곡가로서가 아니라 피아니스트로서의 기량을 충분히 알리기 위해 작곡한 것으로 알려졌을 정도로 이 곡은 피아노의 온갖 힘겨운 기교를 모두 내포하고 있는 아름다우면서도 난해한 미스테리한 곡이다.

서울에서 태어나 4세때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 어린 나이에 주요 경연대회에서 수상하면서 재능을 보이기 시작한 조이스 양은 11세에 미국으로 건너와 줄리아드 예비학교를 다녔으며 아서 루빈스타인 수상자로 줄리아드를 졸업했다.

2005년 반 클라이번 국제 피아노 콩쿨에서 최연소 나이로 실버 메달을 받으며 국제 무대에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현재 전세계를 무대로 활동 중이다. 정확하고 뛰어난 곡 해석과 화려하고 뛰어난 기교로 평론가로 부터 극찬을 받고 있는 조이스 양은 LA 필과도 협연 한바 있다.

필라델피아의 커티스 음악원을 졸업한 유자 왕 역시 많은 수상 경력과 함께 국제 무대에서 사랑받는 피아니스트로 활동 중인 뮤지션. 2002년 아스펜 뮤직 페스티벌 콘체르토 경연대회에서 1등으로 수상했으며 2006년 뉴욕 필에 데뷔한 후 그 시즌 뉴욕 필과 일본과 한국 투어 콘서트를 가져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이후에도 많은 오케스트라와 협연해 온 유자 왕은 2012년 주빈 메타가 지휘하는 이스라엘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이스라엘과 미국 순회 연주회를 가졌으며 마이클 틸슨 토머스 지휘로 샌프란스시코 심포니와 아시아 순회 공연을 펼치며 전세계에서 명성을 높이고 있다.

▶조이스 양 콘서트

문의: www.pacificsymphony.org (714)755-5799

르네 & 헨리 시거스트롬 홀 주소: 600 Town Center Dr. Costa Mesa.

▶유자왕 콘서트

문의: www.laphil.org (323)850-2000

월트 디즈니 콘서트 홀 주소: 111 S. Grand Ave. LA.

유이나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