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손이 꽁꽁~ 발이 꽁꽁…부추·마늘·땅콩·양파로 따뜻한 겨울 OK

손발 따뜻하게 해주는 음식

기온이 떨어지면 손발이 차가워지는 경우가 많다. 특히 여성들은 남성들보다 체지방이 많고 근육량이 적어 정서적으로 긴장하기 때문에 손발이 차갑게 될 확률이 더 높다. 또한 일반적으로 자궁의 기능이 약해지거나 혈액순환의 저하로 인해 자주 생기기도 한다. 다양한 원인을 가진 수족 냉증을 예방하려면 고른 영양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으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음식으로 수족 냉증의 증상을 완전히 치료할 수는 없지만, 꾸준히 먹으면 증상 완화와 예방 효과를 볼 수 있다.

미나리는 독특한 향인 정유 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 주는 보온 작용을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몸속의 찬 기운을 내보내는 작용을 해 냉증에 좋다. 또 해독작용이 뛰어나 혈액을 맑게 해준다.

부추는 채소 중에서 가장 따뜻한 성질을 지녔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데 뛰어나고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매우 좋다. 따뜻한 성질이 몸에 활력을 주어 식욕을 돋구어 주기 때문에 식욕 없이 쉽게 피로해지는 수족 냉증인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마늘은 알싸하고 매운맛을 내며 따뜻한 성질이 있어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해준다. 마늘은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기능을 높여 식욕을 높여주고 피로회복에 좋아 역시 손발이 따뜻해지는 것을 돕는다.

양파는 유화알라 성분이 혈소판에 영향을 미쳐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도록 해준다. 따라서 근육의 수축을 풀어주고 손발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땅콩은 비타민 B, E, 티록신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고지방식품으로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생강도 역시 따뜻한 성질을 가져 꿀에 재워 차로 만들어 마시면 감기예방은 물론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차를 끓일 때 대추도 함께 다리면 더 효과적이다.

이 밖에도 인삼이나 쑥도 냉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계피나 당귀를 차로 끓여 마시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주어 추위를 타는 사람에게도 좋다.

손발을 따뜻하게 하는 요리

▶참치 스테이크와 양파 샐러드

붉은 양파를 잘게 채를 썰어 찬물에 담가 매운맛을 빼준다. 냉동 참치는 간간한 소금물에 담갔다가 바로 건져 키친타월로 물기를 제거한 후 냉장실에 넣어 해동한다. 해동한 참치 표면 앞뒤를 맛 술로 발라주고 통깨와 검은깨를 촘촘하게 묻혀준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참치를 겉면만 살짝 익힌 다음 얇게 저며 썬다. 접시에 보기 좋게 돌려 담고, 양파를 올린 후 소스(올리브유, 간장, 식초, 통깨, 꿀, 다진 마늘, 소금, 후춧가루)를 뿌려낸다.

▶부추계란 볶음

부추는 손질해서 깨끗이 씻은 후 3cm 길이로 썬다. 양파는 얇게 채를 친다. 달걀은 소금을 넣고 풀어준다. 팬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를 볶다가 달걀 물을 부어 젓가락으로 빠르게 저어준다. 마지막에 부추를 넣어 살짝 익히고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을 한다.

이은선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