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관상 보아하니 V라인이군요…신경성 질환 조심해야 할 팔자네요

생김새로 병 진단하는 형상의학의 세계

한국에서 영화 '관상'이 1000만 명 가까운 관객을 끌어 모으며 흥행 가도를 달렸다. 영화에는 사람의 얼굴상을 통해 과거와 미래를 꿰뚫어보는 관상쟁이가 등장한다. 관상쟁이는 사람의 얼굴을 보고 돈을 벌 상, 인덕을 얻을 상, 시와 서예를 즐길 상을 읽어낸다. 그렇다면 얼굴을 보고 그 사람의 건강상태도 파악할 수 있을까. 한의학에는 사람의 생김새와 질병의 관계를 연구한 '형상의학'이 있다. 형상의학이란 말 그대로 '생긴 대로 병이 온다'는 이론. 관상이나 골격·키에 따라 그 사람이 어떤 질병이 있는지, 어떤 질병에 걸릴 위험성이 높은지를 진단한다. 얼굴 전체의 색과 눈·코·입의 색을 보고 건강상태를 파악하기도 한다. 우리 몸이 보내는 건강신호를 보여주는 부위가 바로 얼굴이어서다. 얼굴로 알 수 있는 건강신호와 질환을 알아보자.

◆계란형 땀 흘리는 운동 피해야

형상의학은 동의보감 중 '형상에 따른 질병'에 관한 내용을 발전시킨 것이다. 사람마다 생김새와 오장육부가 다르므로 같은 증상이라도 사람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야 한다는 게 핵심이다. 형상의학은 관상에 주목한다. 얼굴을 크게 네 가지 형태로 나누어 진단한다.

둥근 얼굴은 정과(精科)로 분류한다. 대표적인 정과 얼굴을 한 연예인은 강호동이다. 성격이 명랑하고 낙천적이고 먹성이 좋다. 잘 먹다 보니 살이 잘 찐다. 몸의 대사가 잘 이뤄지지 않아 몸이 잘 붓고, 허리와 등이 아플 때가 많다. 류머티스성 관절염·지방간이 오기 쉽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 칡차와 구기자·산수유·복분자를 자주 먹는 게 좋다.



기과(氣科)는 각지고 네모난 얼굴이다. 겉모습은 강하고 딱딱해 보이지만 마음이 여리고 부드러운 성격이다. 대표적인 기과 얼굴의 연예인은 박경림이다. 기가 지나치게 많이 운행되거나 기가 막혀 생기는 질환을 앓는다. 뒷목과 어깨가 아프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자주 나타난다. 천식·갑상샘 질환·후두염이 오기 쉽다. 대한형상의학회장 최진용 박사는 "기과는 기가 잘 통하지 않는다. 가슴이 더부룩하고 소화가 잘 안 돼 체할 때가 많다. 여성은 기를 운행하는 데 효과적인 약재인 향부자, 귤껍질을 달인 차를 먹는 것이 좋다. 인삼과 홍삼은 피하는 게 좋다"고 말했다.

신과(神科)는 세모 난, 역삼각형 얼굴이다. 요즘 선호하는 'V라인 얼굴'이 바로 신과다. 예민하고 섬세한 성격으로 신경성 질환이 많다. 허리·다리가 아프고 가슴 두근거림도 잦다. 최 박사는 "역류성식도염을 진단받고 치료가 잘 안 돼 한의원을 찾는 환자 중에 신과가 많다. 매사에 꼼꼼하고 예민한 성격이다. 스트레스를 관리하고 심장에 효과적인 약을 써서 치료한다"고 말했다. 신과 여성은 몸이 차가워 냉대하·생리통에 시달리기도 한다. 연자육(연꽃의 씨)을 달여 마시면 좋다.

혈과(血科)는 둥글면서 갸름한 계란형 얼굴을 말한다. 여성스러운 성격이 많다. 김태희·성유리 등이 대표적인 혈과의 연예인이다. 혈과는 피가 부족해 어지러움·생리불순·생리통·두통이 오기 쉽다. 여성은 땀을 너무 많이 흘리는 운동은 삼간다. 땀을 많이 흘리면 체온이 떨어져 몸이 차가워지기 때문이다. 혈액순환을 돕고 피를 정화하는 당귀와 부추를 자주 먹는 것이 좋다.

◆오장육부 상태 얼굴색 달라져

안색이 밝으면 건강도 좋다. 한의학에서 오장육부의 변화는 얼굴 색깔로 드러난다. 얼굴이 유달리 창백하고 흰 사람은 폐와 호흡기 기능이 좋지 않은 것이다. 천식이나 폐렴 환자가 얼굴에 핏기가 없고 창백한 것과 관련 있다. 찬 바람을 맞거나 찬 음식을 먹으면 기침을 많이 한다. 한국 강동경희대병원 체질개선클리닉 황민우 교수는 "폐를 튼튼히 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데는 도라지와 살구씨·오미자가 효과가 좋다. 폐가 약하면 감기·천식 등 호흡기 질환이 잘 걸리는데 배·대추·밤을 넣어 중탕한 배중탕찜도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얼굴이 누런 빛을 띠는 사람은 빈혈이 있거나 소화기관에 문제가 있는 것이다. 소화에 관여하는 담즙이 제대로 내려가지 못하면 얼굴이 노란색으로 변한다. 실제 당뇨병과 간·위·십이지장 환자를 보면 얼굴이 노란 것을 볼 수 있다. 소화기능을 높여주는 재스민차나 신장의 활동을 돕는 오미자차, 이뇨 작용이 뛰어난 옥수수차를 마시는 게 좋다.

얼굴이 유난히 붉은색으로 변했다면 심장이 안 좋아졌다는 신호다. 심장질환자를 보면 조금만 뛰거나 가벼운 운동 후에 얼굴색이 금세 붉어진다.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씀바귀·살구·치자·붉은 팥을 자주 먹고, 맵거나 뜨거운 것은 피한다. 황 교수는 "만성 음주나 일시적으로 단호박·귤·오렌지 등 카로틴이 많이 든 식품을 먹으면 얼굴이 붉은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할 수 있다. 그러나 뚜렷한 이유 없이 얼굴색이 변했다면 정밀검사를 받아야 한다. 붉은색이 심하면 심장검사를, 노란색이면 간담도 및 위장관 검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알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턱 작은 붕어형 코골이 심해

양방에서도 형상의학과 비슷한 방법으로 병을 진단하는 경우가 있다. 바로 육안으로 안색과 눈·입·코·귀·혀 등을 살펴보고 병을 진단하는 시진(視診)이다. 시진은 타고난 생김새를 살피는 것보다 병 때문에 생긴 생김새의 변화나 변형을 관찰한다는 점에서 형상의학과 차이가 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코와 얼굴 모양을 보고 병을 추정한다. 한국 건국대병원 이비인후-두경부외과 조재훈 교수는 "다크서클이 있으면 비염을 의심해본다. 비염이 심하면 눈과 코의 혈액순환이 잘 안 돼 다크서클이 생긴다"고 말했다.

코가 휜 사람은 비중격만곡증 발생 위험이 높다. 비중격은 왼쪽 코와 오른쪽 코를 나눠주는 칸막이 뼈인데, 코가 휘면 비중격이 같이 휘어 코막힘 등 증상이 나타난다. 조 교수는 "턱이 작고 뒤로 빠져 있는 얼굴형은 코골이가 심한 경우가 많다. 이런 환자들이 오면 코골이가 심할 것이라고 예상한다"고 말했다.

치과에서는 치아의 교합과 얼굴 뼈의 모습을 주로 살핀다. 치아의 교합이 바르지 않으면 두통이 있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한국 서울대치과병원 소아치과 현홍근 교수는 "부정교합 환자는 음식을 씹는 기능이 떨어져 위염·위궤양 같은 소화장애가 나타난다. 또한 신경계에 영향을 미쳐 두통에 시달린다"고 말했다.

신도희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