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강기성의 한방사랑-산후부종

아기를 출산한 후 산모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가 부기가 쉽게 빠지지 않는 것이다. 이것을 산후부종이라고 하는데 얼굴을 비롯하여 팔다리 등 전신이 붓는데 증세가 가벼운 경우는 약간 부석부석한 정도이지만 심한 경우에는 보기 흉할 정도로 퉁퉁 붓는다. 산후부종의 원인에는 임신 후기에 인체가 분만을 쉽게 하기 위하여 수분을 축적하여 양수의 양을 늘리려는 생리적인 측면 때문이지만 대개는 출산 후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부기가 빠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부기가 빠지지 않고 결국 살이되어 비만으로 이어지면 어떻게 하나 걱정하는 사람들이 많고 실제로 시간이 지나도 부기가 잘 빠지지 않아 고생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산후부종은 임신 중에 임신중독증이 심했던 사람이나 노산인 경우에 증세가 심하게 나타나며 대부분 잘못된 산후조리 때문에 잘 낫지 않는 경우가 많다. 산후에 오는 부종은 일반적인 부종과 달리 분만시에 출혈이 심했거나 또는 기운을 많이 소모한 경우에 나타난다. 또한 기혈이 허해져서 진액이 제대로 순환되지 않고 비위가 약하여 소화가 잘 않되는 허약한 체질의 산모가 산후에 더욱 쇠약해져 체내의 수액을 순환시키지 못해 부종이 생기는 경우도 많다. 이 경우 기력을 적절히 보해주면 자연스럽게 회복된다.

산후부종에 효과적인 가정요법으로 잘 알려진 늙은 호박 중탕은 성미가 달고 따뜻해서 비위를 보해준다. 오장 중에서 중심이 되는 비위가 튼튼하면 수분대사 역시 잘 조절되고 부기도 잘 빠진다. 또한 호박은 이뇨작용뿐만 아니라 염증을 잘 가라앉히기 때문에 만성 신장염으로 인한 부종에도 효과가 있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지나치면 비만을 초래할 수 있으니 호박 중탕은 한 통으로 그치는 것이 좋을듯 하다. 특히 임신중독증이나 임신성 당뇨가 있었던 산모에게는 득보다 실이 많다.
또 가물치가 산후 보양식으로 권장돼 왔으나 물에 사는 생물이라 성질이 차갑고 부종과 수종에는 효과가 있지만 몸에 창상이 있는 경우에는 해롭다. 또 냉성이라 소화기능이 약하고 몸이 찬 산모는 소화장애를 유발하고 몸을 더 차게 하는 음식이니 피해야 한다. 산후부종은 소변을 배출시켜 가라앉히는 것보다 몸을 따뜻하게 하여 자연스럽게 땀을 빼는 것이 더욱 효과적이고 산후풍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그렇다고 찜질방에 가는 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기혈이 부족한 상태에서 몸에 열기가 닿는 것은 좋치 않기 때문이다. 더구나 조리를 잘 하겠다고 꼼짝 않고 누워만 지내거나 지나치게 과식을 하는 것은 오로배출을 지연시키고 비만을 초래할 수 있다.
반면에 산욕기의 적당한 운동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산후부종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되므로 적당한 스트레칭이나 체조로 건강을 다지는 것은 좋은 방법이라 하겠다. 산후부종은 산모의 몸 상태와 체질에 따라 증세가 다르게 나타나므로 산모에게 맞는 처방을 해야 부기도 잘 내리고 회복이 빨라진다. 올바른 진찰과 상담을 통해 치료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