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40대이상 3명중 1명 호르몬 부족 치료 시급해

몸에 필요한 영양분 공급 체내 호르몬 불균형잡아줘야…

중년 남성 중 상당수는 무기력증, 집중력 하락, 성욕 감퇴 등 몸의 변화를 느끼면서도 ‘만성 피로’ 정도로 가볍게 여기고 지나가는 일이 많다. 하지만 이는 남성호르몬 부족으로 인한 남성 갱년기 증후군일 가능성이 높다. 발기부전 등 성기능 장애를 비롯해 공간인지 능력 저하, 불안·우울, 복부 비만 등도 여기에 해당한다.

최근 서울아산병원이 건강검진을 받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40대 남성 3명 가운데 1명(34.5%)은 남성 갱년기 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10명 중 1명(10.3%)은 남성호르몬(테스토스테론)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호르몬 보충요법 등 갱년기 치료가 시급한 상황이었다. 남성호르몬 감소는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음주와 흡연, 스트레스가 겹치면서 남성호르몬이 급격히 줄어들어 문제가 되는 것이다. 최근 의학계에서는 남성 갱년기가 고지혈증 당뇨병 비만 골다공증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대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렇게 남성 갱년기 증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이를 예방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해산물, 콩, 깨 등에 많이 든 ‘아연’과 마늘, 양파 등에 많은 ‘셀레늄’은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해 남성 갱년기 예방에 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다. 홍삼과 계란, 견과류 등도 갱년기를 극복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다.

최근에는 ‘마카’라는 약용 식물이 갱년기 극복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고대 잉카제국 힘의 원천’이라고 불리는 마카는 해발 4000m인 페루의 안데스 고원지대에 자생하는 식물로 알려져 있다. 마카에는 테스토스테론 분비를 촉진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를 억제하는 성분이 많이 함유돼 있다. 이 때문에 잉카제국 때부터 전사들의 체력 보충제, 귀족들의 자양강장제로 널리 쓰였다.



마카는 잉카문명 이전인 수천년 전부터 안데스 산맥 해발 3천미터 이상의 고지대에서 자생해온 뿌리식물이다. 낮은기압, 심한 일교차 등 지구상에서 가장 혹독한 환경을 이겨내는 강인한 생명력을 갖고있고 땅속 영양분을 강력하게 흡수하면서 자라난다. 31가지 미네랄을 비롯해 인간이 식품으로부터 섭취가능한 아미노산 20가지중 18종을 함유하고 있으며 그외에도 각종 비타민을 포함하고 있어 초강력 수퍼푸드라고 할 수 있다.

마카는 호르몬균형을 잡고 암과 싸운다

이 마카라는 특이한 식물을 주목하는데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다.
마카에 함유된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성분들은 체내 유기조절능력을 원활하게해 신진대사를 활성화 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 등 여러가지 효능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호르몬균형을 잡아주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는 수많은 연구결과들이 발표되었다. 호르몬이라고 하면 보통 갱년기장애를 떠올리기 쉬운데 사실 당뇨, 혈압, 콜레스테롤, 심장질환 등의 성인병에서부터 스트레스 불면증, 우울증, 골다공증, 간기능저하, 심지어 불임/난임까지, 이런 모든 증세들이 호르몬과 깊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다. 마카는 그 자체가 호르몬을 함유하고 있지는 않으나 필수 아미노산 등이 풍부해 호르몬의 균형을 잡아 줌으로써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한 각종질환에 탁월한 효능을 발휘한다.
현재 선진국에서는 상당한 부작용을 감수해야하는 직접적인 호르몬제 투여나 합성 호르몬제 사용보다는 천연식품을 통해 몸 스스로 호르몬 의 균형 상태를 찾아가는 호르몬 대체요법이 권유되고 있는데 가장 많은 관심을 받는것이 바로 ‘마카’다.

뿐만아니라 최근 위, 대장, 피부, 간, 폐, 식도, 방광, 전립선암을 비롯해 유방암, 자궁암등 여성 호르몬 관련암까지 다양한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종양에 강력한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물질이 다량 함유되었다는것이 밝혀졌다. 가장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있던 양배추나 브로콜리보다 100배 많이 함유되어 있다는 연구논문이 발표되면서 마카에 대한 관심을 더욱 증폭시키고 있다.

세계가 인정하는 마카의 힘

미 항공 우주국 NASA는우주비행사가 육체적, 정신적으로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마카를 우주식량으로 선정하여 공급하고 있다. 신체적으로는 물론 심리적으로도 질병이 쉽게 생기는 우주공간에서 중요하고 위험한 업무를 실행해야하는 우주인의 영양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MBC방송의 페루 마카를 원료로 성기능 치료 뿐만 아니라 암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


또 메이저리그 스포츠 영양팀, 프로선수들, 보디빌더들 사이에서나 헐리우드 배우, 모델세계에서 피부미용 및 헬스보충제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진짜 마카를 찾아라

마카가 세계적인 관심을 받게되면서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이어 최근 한국에서까지 선풍적인 인기를 끌어 소비가 급증하는만큼 다양한 제품이 시중에 쏟아져 나오고 있다.

최근 미시시피 주립대학에서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마카제품 20종의 성분의 비교한 연구에서 영양성분의 함량이 10배이상 차이를 보였다. 현재까지 알려진 마카의 종류만해도 175종에 달하고 또 요즘은 안데스 3천미터이상 고산지가 아닌 낮은고도의 지역이나 멕시코, 말레이시아, 심지어 한국 등 그외 다른 나라에서도 마카를 재배하고있기 때문에 그 품질과 영양이 천차만별이다.

현대인의 건강보조식품 섭취가 필수가 된 이유자체가 농약, 화학비료 등의 과다한 사용으로 토양의 질이 떨어져 일반 음식작물이 충분한 영양소를 함유하기 어렵게 되었기 때문인데 이 마카라는 식물도 마찬가지로, 광물이 풍부한 안데스 고산지의 화산암 위에서 완전한 유기농으로 자라는 마카와 전혀 다른 환경인 일반 밭에서 화학비료를 뿌려서 키우는 마카는 질적으로 다르다. 마카는 깨끗한 공기, 깨끗한 물, 미네랄이 풍부한 화산지대와 페루 고지대의 전형적인 특징인 가혹한 기후조건에서 경작되고 있다. 이런 혹독한 환경에서 식물에게 강한 저항성을 주게되면 될수록 약효가 더욱 커지게 된다.

신뢰할 수 있는 프라임급 마카

미국 유기농 자연식품회사인LANUVA가 생산하는 MACAPRIME은 페루 안데스 산맥 4천미터 이상의 농지에서 자란 마카중에서도 영양성분 함량이 우수한 1등급 약용마카만을 엄선하여 효능이 빠르고 우수하다. 그해 수확한 신선한 1등급 마카만을 선별해 저온건조한후 전분을 제거하고 초미립분쇄한 분말상태로 불순물을 전혀 포함하지 않고 소화흡수가 잘 된다. 마카프라임에 사용되는 마카는 수많은 종류중에서도 하버드 의대가 직접 연구를 위한 샘플을 요청해올 만큼 영양학적 가치가 뛰어난 마카만을 엄선해 원료로 사용한다. 그래서인지 미국내 한인 교포들 사이에서도 효과좋은 고품질 마카로 인기를 끌고있다.

또 USDA Organic마크를 확인할 수 있는데, 미농무성으로부터의 유기농 인증은 원 칙적으로 농약(살충제, 제초제)이나 화학비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유기농법으로 재배하는것은 기본이고 그 씨앗까지 유전자조작이 이뤄지지 않은(Non-GMO) 천연재래종자를 사용함을 입증해야 하므로 까다로운만큼 그 원료에 대한 신뢰도가 높다. 가공, 포장단계도 미국내에서NSF, GMP 인증설비를 이용, 9단계 품질관리 시스템 하에서 생산되기 때문에 완벽한 품질을 기대할 수 있다.

미국 유기농 자연식품회사 ‘LANUVA라누바’가 생산하는 ‘마카프라임’은 생활건강 전문 쇼핑 코리아데일리 핫딜 http://hotdeal.koreadaily.com에서 만나보실 수 있다.

▶문의: (213)784-4628, (213)368-9828 (월~목 오전 10시~오후 7시 금 오전 11시~오후 7시(점심시간 1~2시 토·일 공휴일 휴무).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