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칼럼] 손이나 팔에 바늘 찌르는 느낌도

차민영/차민영 내과 원장

편두통은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고전적 편두통(Classical migraine)으로서 전조 증상을 동반한 편두통이고, 두번째는 일반 편두통(common migraine)으로 전조 증상을 동반하지 않는 편두통이다. 일반 편두통이 고전적 편두통보다 훨씬 빈도가 높은 편이나, 두가지 모두 기분이나 식욕의 변화와 같은 모호한 전구증상을 갖는다. 고전적 편두통은 유전적인 요인이 높아 60~80%가 연속되는 세대간에 발생하고, 일반 편두통은 가족력이 덜하다고 알려져 있다.

고전적 편두통은 주로 시각에 관여하는 신경장애 증세가 수시간 전에 앞선다. 예를 들면, 두통이 나타나기 전에 눈앞에 뭔가 번쩍이는 것을 본것처럼 느낀다. 또는 안개가 낀 것처럼 시야가 뿌옇게 보이기도 하고, 시야의 중심을 제외한 주변 부위가 안보이는 이른바 'Tunnelvision'현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는 손이나 팔에 바늘을 찌르는 기분을 느끼기도 하고, 감각이 둔해지기도 한다. 드물게 청각 환청이나 어지럼증을 느끼는 수도 있다. 그 수분이내에 구역질, 구토를 동반하는 두통이 발생하며, 이러한 증상은 수시간 또는 1-2일 정도 지속되기도 한다. 그에 반하여 일반 편두통은 눈에 나타나는 예고 증상 없이 한쪽 또는 머리 전체에 발생하는 두통이 생긴다. 또 이때는 헛구역질, 구토 증상은 동반 할 수도 있고, 안할 수도 있다. 두통 지속시간은 유사하다.

편두통의 치료는 타이레놀, 애드빌 등 일반적인 두통치료제로는 잘 되지 않는다. 주로 트립탄(triptan)계통의 약물을 사용하는데, Imitrex(이미트렉스: sumatriptan), Maxalt, Zomig, Axert등이 있다. 부작용은 탈모, 체중감소, 졸림 등이 있을 수 있다. 또 심장병 환자, 고혈압이 심해서 조절이 안되는 환자, 뇌졸중 병력이 있는 사람, 임신 여성은 사용할 수 없다. 편두통 발작을 예방하기 위해 Inderal 같은 약물을 사용하기도 한다. 편두통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데, 유발인자를 피해야 한다. 초콜릿, 치즈, 유제품, 호두와 밤등 견과류, 알코올, 감미료가 첨가된 식품(햄, 핫도그, 소세지, 베이컨), 또 조미료(MSG) 등을 주의 해야 한다.

▶긴장성 두통=스트레스나 정신적 긴장에 의해서 유발된다/후두부나 목뒤쪽이 뻣뻣하고 당기며 무거운 느낌이 지속된다/오전보다 오후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수주에서 수년동안 같은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가 흔하다.

▶편두통=반복적으로 재발되는 발작성 두통/두통 발작 사이에는 증상이 없다/두통이 시작되면 4시간-72시간 지속된다/주로 머리 한쪽에 치우쳐서 두통이 나타난다/맥박이 뛰듯이 욱신거리게 매우 아프다/구역질, 구토가 동반되며 소리나 빛에 대한 과민 반응이 동반될 수도 있다/두통이 심각하게 생각 될때에는 혼자서 자가 진단 하지 말고, 정밀 검사와 치료를 받기 권고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