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조지아 운전면허 협정 일문일답
무시험으로 조지아 운전면허 발급
국제운전면허증 소지시 총영사관 ‘공증서’ 받아야
-조지아 운전면허증 발급 과정은?
“가까운 조지아주 운전면허국(DDS)를 방문하면 기존 필기시험과 도로주행 시험이 필요없다. 조지아 주정부에서 요구하는 시력검사와 소정의 수수료(20~30달러 정도)만 지불하면 간편하게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발급 자격은.
“조지아주에 합법적으로 거주하는 만 18세 이상의 대한민국 국민으로, 한국 운전면허증(1종 대형, 보통, 특별 및 2종 보통 운전면허) 소지자이다.”
-면허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한국 운전면허증 또는 총영사관 발급 공증서, 여권 등 신분증명서, 비자 등 체류자격 증명서, 사회보장번호, 거주지 증명서이다.”
-언제부터 발급 가능한가.
“2013년 7월 1일부터이다.”
-어떤 종류의 운전면허증 발급이 가능한가.
“조지아주 비상업용 C 클래스(class) 한정이다.”
-한국 운전면허를 취득하지 않았는데 어떻하나.
“예전과 동일하게 조지아 운전면허국에서 필기, 실기 시험을 모두 치러야 한다.”
-한국 운전면허증 대신 국제 운전면허증만 있는데 어떻해야 하나.
“국제운전면허증이 있다면 총영사관을 직접 방문해 제출하거나, 우편으로 보내면 된다. 총영사관이 이를 확인후 ‘운전면허 공증서’를 발급해준다. 이를 갖고 DDS에 가면 무시험으로 조지아 운전면허증을 받을 수 있다.”
-총영사관 공증서를 받기 위한 필요서류는.
“필요 서류는 ▶대한민국 여권사본, ▶대한민국 발행 운전면허증 앞·뒷면 사본 ▶기본 우표(45센트)와 받을 곳 주소를 기재한 회신용 봉투이다. 총영사관을 방문하지 않고도 우편 신청할수도 있다. 우편 신청하면 3~5일이 걸린다. 단 7월 한달간은 1~2주 정도 걸릴수 있다.”
-미국 시민권자가 한국에 갈 경우는?
“복수국적자를 포함한 미국 시민권자가 한국에 갈 때도, 역시 필기시험이나 도로주행 시험 없이 한국 운전면허를 취득할수 있다.”
-한국에서는 어떤 서류가 필요한가.
“애틀랜타 총영사관에서 조지아주 운전면허증에 대한 공증(아포스티유)을 미리 받고, 한국 거주지 인근 운전면허시험장에 운전면허 교환을 신청하면 된다. 공증 수수료는 없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애틀랜타 총영사관 홈페이지(usa-atlanta.mofa.go.kr) 또는 전화(404-522-1611)로 문의하면 된다."
조현범 기자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