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그곳에 살고 싶다] 포터랜치

80년대 후반부터 개발된 '밸리의 부촌'

행정구역 LA시…노스리지로 더 알려져
백인 61% 아시안 27% 히스패닉 7.5%
게이트 커뮤니티 많고 주거환경 쾌적
학군 좋고 안전" 주민들도 만족도 커


▶개요

과거에는 노스리지로 불렸으나 새 주택단지가 개발되면서 힐 주변을 포터 랜치로 구별하고 있다.포터 랜치는 1980년대 후반부터 2000년대 사이에 집중적으로 주택단지가 개발됐다. 지금은 르네상스 서밋 개발이라는 프로젝트를 포함해 여러개의 게이트 커뮤니티가 생겨났다.

 포터 랜치는 밸리의 다른 지역과 달리 지금도 개발이 진행 중이므로 건축연도는 오래되지 않아 새 집들이 많은 것이 특징이다. 한인들은 1990년대부터 많이 이주했다. 면적은 5.5스퀘어마일이다.



▶위치

 포터 랜치는 LA다운타운에서 북서쪽으로 약 27마일떨어져 있다. 노스리지에서 118번 프리웨이 북쪽지역으로 구분된다.

LA에서 갈 경우 101번 프리웨이를 타고 가다 170번 북쪽 방향을 달리면 밸리지역을 동서로 가로지르는 118번 프리웨이를 만나고 여기서 서쪽 방향을 타면 된다. 포터랜치의 새 단지로 들어가려면 탬파에서 내리면 된다. 서쪽으로 채스워스가 있으며 남쪽에는 노스리지가 있다. 동쪽으로는 그라나다 힐스가 있다. 이웃 동네 역시 밸리로 불리고 있으며 행정은 LA시에서 관리한다.

포터 랜치의 주요 로컬 도로에는 코빈, 포터랜치 드라이브, 탬파, 리날디 등이 있다.주변에 405번과 5번 프리웨이가 인접해 있어 다른 지역으로의 이동성이 편하다. 포터 랜치의 뒷산 격인 샌타 수잔나 마운틴이 동네 위쪽으로 지나가고 있으며 환경문제를 이유로 추가 개발사업에 반대를 하는 목소리도 높다.

▶주택가격

주택 매물을 올리는 MLS(Multiple Listing Service)에 포터 랜치가 있지만 아직까지는 노스리지로 거래된다.

단독주택 가격은 60만달러 대 이상부터 시작되며 최근에 지어지는 큰 사이즈는 100만달러가 넘는다. 단독주택일지라도 게이트 커뮤니티 안에 위치한 주택은 별도의 관리비가 부과된다.

 콘도와 타운 하우스는 다른 지역과 달리 거의 없는 편이며 가격대는 30만달러~40만달러대가 있다. 렌트비는 단독주택이 월 2500달러이상이며 콘도와 타운하우스는 2000달러부터다. 이 지역 전문 에이전트인 콜드웰 뱅커의 윌리엄 박씨는 "포터 랜치를 찾는 바이어들은 60만달러를 전후한 가격대를 선호하고 있다"고 전했다.

박씨는 "포터 랜치는 학군이 좋고 안전하며 교통이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같은 조건의 LA 인근 다른 도시보다 주택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단지에 대한 개발계획이 준비되어 있다"고 설명했다.

▶학군

LA통합교육구에 소속된다. 캐슬베이 레인 초등학교와 그라나다 힐스에 있는 프로스트 중학교가 있다. 고등학교는 포터 랜치 서쪽은 채스워스 하이스쿨을 , 동쪽지역은 그라나다 힐스 차터 하이에 등교하게 된다. 이들 학교는 같은 통합교육구내 다른 곳보다 성적이 우수하다

▶인종구성

 2008년 기준 LA시의 도시개발국에서 추정하는 거주 인구는 3만571명이다. 백인이 61%이며 한인을 포함한 아시안이 27%다. 히스패닉계가 7.5%를 차지하고 있다. 거주자의 34%가 외국출생자로 이중 21%가 한국에서 태어났으며 필리핀이 9%로 뒤를 잇고 있다. 포터 랜치는 한인비율이 높은 도시다.

▶특징

 집코드는 91326으로 기존의 노스리지 우편번호인 91324, 91325와 구별되지만 시 명칭을 노스리지로 표기해도 우편물은 배달된다.

포터 랜치에 지어진 새 단지 주변으로 대형 샤핑몰이 생겨나면서 이 지역에 대한 생활 편의시설은 새롭게 자리잡고 있다.

이 지역에 거주하는 한인들의 대부분은 LA쪽에 직장이나 사업체가 있는 경우가 많다. 출퇴근 시간대에 교통체증이 심한 편이다.

박원득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