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삶의 향기] 성공하려면 마음공부를

조태형 교무·원불교버클리교당

요즘 고위 공무원과 회사 고위 간부들로 인한 사건들로 시끌시끌하다. 몇십억씩 횡령한 사건도 아니고, 나라를 팔아먹은 일도 아니라 사실 예전 같았으면 별로 뉴스거리가 되지도 못했을 법한 일들이 신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현실을 바라보며 몇가지 감상이 든다.

첫째는 세상이 점점 더 밝아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과거에는 정보 통신 기술이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반 시민들이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었고, 그마저도 언론 방송기관에서 발표하는 것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는 것이 당시의 현실이었다.

하지만 스마트폰과 같은 개인 정보 통신 기기들과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로, 오늘날에는 오히려 언론사에서 일반 시민들이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티 게시판 등을 모니터링 함으로써 뉴스거리를 찾고 정보를 구하는 일도 흔하게 되었다. 과거에는 그저 수동적으로 주어지는 정보를 소비하는 역할만 할 수 밖에 없었던 일반인들이, 이제는 누구나 뉴스를 취재하는 기자가 되기도 하고,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손쉽게 인터넷에 올리는 개인 방송국의 역할까지도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물론 그 가운데에는 걸러지지 않은 잘못된 정보가 있기도 하고, 그에 휘둘리는 우매한 군중들의 모습이 때로 보이는 것도 사실이나, 그러한 부작용 또한 학습을 통해 배우고 극복하는 가운데 이러한 흐름은 더욱 가속화되어, 인터넷과 개인 정보 통신기기를 기반으로한 소셜네트워크나 커뮤니티가 더욱 활성화되고, 이에 따라 과거에는 몇몇의 입막음으로 숨길 수 있었던 사건들도 더이상 그렇게 묻히게 되는 것이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두번째는, 이렇게 세상이 밝아짐에 따라 마음을 사용하는 공부의 가치가 더욱 드러나게 될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이렇게 밝아진 세상에서는 재산이 많아지고, 지위가 올라가고, 명예가 높아질수록, 그 사람의 말 한마디 행동가짐 하나하나가 더욱 부각되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결과요, 그에 따라 한 마음을 제대로 추스리지 못하여 겉으로 표출된 사소한 한 마디 말과 부주의한 행동에 의해 그 사람의 인생이 좌우되기도 하는 것이다.

비록 우리들의 마음은 보이지 않는 무형한 것이나, 그 한 마음을 어떻게 관리해왔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말과 글과 행동으로 자연스레 나타나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밖으로 표현된 그 말과 행동들은 미디어의 검색, 보관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반영구적으로 저장되고 공유되어 후세에 오래오래 남겨지게 될 것이니, 그것을 생각해본다면 어찌 말 한마디 행동 하나에 조심하지 않을 수 있겠는가.

그러니 세상이 밝아짐에 따라 앞으로는 세속적인 가치의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도 마음공부는 반드시 해야하는 필수과목이 될 것은 분명해 보인다. 옛 성인께서 말씀하시길, "과거에는 마음이 거짓되고 악한 사람도 당대에는 혹 잘 산 사람이 많이 있었으나, 앞으로는 마음이 거짓되고 악한 사람은 당대를 잘 살아 나가기가 어려울 거이라" 하셨는 바, 이는 밝아지는 세상을 살아가는 우리들이 마음에 깊이 새겨야할 금언이 아닐까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