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떡볶이의 변신은 무죄! 매콤한 해물 떡볶이

중학교 시절 하교길에 종이컵에 넣어 파는 떡볶이를 한컵씩 사서 호호 불며 먹었던 기억이 납니다. 요즘은 떡볶이가 많이 고급화되어 치즈 떡볶이, 까르보나라 떡볶이, 불고기 떡볶이 등 다양한 종류를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한끼 식사로도 좋을 매콤한 해물 떡볶이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해물 떡볶이는 일반적으로 떡볶이에 들어가는 어묵을 해물로 대체하면 되므로, 오징어. 낙지. 새우. 홍합 등 원하는 재료를 넣으시면 됩니다. 소개해 드리는 레시피에는 봄철 기운을 돋구는 건강식재료인 낙지를 넣어 만들었는데, 낙지 다리의 통통한 식감과 떡의 쫄깃한 식감이 매콤한 소스와 잘 어우러진 맛있는 떡볶이 입니다. 소스를 만들 때 찹쌀가루를 사용한다는 점과 고춧가루는 고운 가루와 굵은 가루를 반반씩 섞어 쓴다는 것이 이번 요리의 포인트이니 조리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오후에는 맛있는 해물 떡볶이를 만들어 떡볶이에 얽힌 옛추억도 되살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해물 떡볶이


재료(4인분 / 1컵: 미국 계량 컵 250ml 기준)
떡볶이 떡 1.3 lb(590g)
낙지 1 lb(453g)
양파 1개
청.홍피망 1/2개씩
파 2대
통깨 1t
소스: 고운 고춧가루 1T, 굵은 고춧가루 1T, 찹쌀가루 1 1/2T, 황설탕 2T, 물엿 2T, 다진마늘 1t, 양조간장 2t, 소금 1t, 후춧가루 1/6t, 멸치육수 1 ½ 컵

만드는 법
1. 냉동낙지는 해동하여 소금으로 문질러 씻어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2. 끓는 물에 낙지를 넣었다가 바로 건져 찬물에 헹구워 준 후 한입크기로 잘라 준비합니다.
3. 양파, 청.홍피망은 채썰고 파는 송송 썰어줍니다.
4. 팬에 떡, 소스재료를 분량대로 모두 넣어 끓여주고, 떡이 반쯤 익으면 낙지, 양파, 청.홍피망을 넣어 끓여줍니다. 소스가 걸쭉해지면 파를 넣고 불을 끈 후 그릇에 담고 깨를 뿌려 맛있게 드시면 됩니다.

*낙지에 관한 식품상식
낙지는 낙지과에 속하는 두족류로서 문어류에 속하는데 영어로는 small octopus라 부르며 우리나라, 일본, 중국 등의 심해에 분포하지만 수심이 얕은 바다의 돌 틈이나 진흙 속에서도 삽니다. 낙지는 몸통의 길이가 10-12cm, 몸길이가 70cm 내외로 몸의 색깔은 회색이나 주위의 빛에 따라 변색되며, 바위틈에 숨어 있다가 밤에 나와 새우, 조개, 물고기 등을 잡아먹습니다. 낙지는 특유한 근육조직을 이룬 연체동물로 근섬유는 치밀하고 섬세하며 방향성이 없어 전체가 탄력이 있는데 씹었을 때 쫄깃쫄깃한 맛이 있어 회, 초밥, 볶음, 탕 등으로 널리 이용됩니다. 낙지는 초여름에 산란하고 겨울철이 가장 맛이 좋지만 최근에는 냉동기술이 발달해 연중 구입할 수 있습니다.

낙지는 100g 당 수분 81.1%, 단백질 16.4%, 지질 0.7%, 당질 0.1%, 회분 1.6%, 칼슘 16mg, 인 160mg, 철 0.6mg, 비타민 B1 0.03mg, B2 0.03mg, 나이아신 2.2mg 정도로 지방은 거의 없지만 단백질이 풍부하고 인, 철, 칼슘 등 각종 무기질과 타우린과 같은 아미노산이 풍부해 힘이 없을 때 기를 돋우는 역할을 합니다.

낙지에는 피로회복제 성분이자 말린 오징어 표면 흰가루의 주성분이기도 한 타우린이 100g 당 871mg이나 들어 있어 피곤할 때 낙지를 먹으면 효과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농사일로 지쳐 쓰러진 소에게 ‘낙지 2-3마리를 먹이면 벌떡 일어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대표적인 스태미나 식품으로 여기고 있으며 “뻘 속의 산삼”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타우린은 황을 포함한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시력을 회복시키고 동맥경화의 예방과 빈혈에도 효과적입니다.
낙지는 눌러 보아 단단하고 껍질이 제대로 붙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처리상태가 양호하며 크기가 고르고 신선하여 이취가 없는 것이 좋고, 흡반 속의 진흙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소금으로 가볍게 문질러 씻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세발낙지란 뻘에 사는 유난히 발이 길고 가는 어린 낙지를 말하는데 100g 당 수분 86.6%, 단백질 11.5%, 지질 0.6%, 회분 1.2%, 탄수화물 0.1%, 칼슘 15mg, 인 149mg, 철 0.5mg, 나트륨 227mg, 칼륨 273mg, 비타민 B1 0.04mg, B2 0.05mg, 나이아신 1.5mg 정도로 일반낙지에 비해 수분의 함량이 높고 단백질의 함량은 낮지만 그 밖의 성분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낙지에 관한 식품상식’에 대해서는 대구대학교 석호문 교수님께 자문을 구했습니다.

석민진 (이메일:ddochimj@hotmail.com / 블로그: http://blog.naver.com/ddochi84)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