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걸음마다 꽃송이가…네 이름이 뭐니?

벚꽃인줄 알았는데 거리마다 배꽃 활짝
봄의 제전 주인공들 알고 보니 더 이쁘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기 전에는/ 그는 다만/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그는 나에게로 와서/ 꽃이 되었다/ 내가 그의 이름을 불러 준 것처럼/ 나의 이 빛깔과 향기에 알맞는/ 누가 나의 이름을 불러다오/ 그에게로 가서 나도/ 그의 꽃이 되고 싶다/ 우리들은 모두/ 무엇이 되고 싶다/ 너는 나에게 나는 너에게/ 잊혀지지 않는 하나의 눈짓이 되고 싶다'

봄이 되면 으레 생각나는 김춘수 시인의 시, '꽃'이다. 하나의 몸짓일 뿐이었던 '그'의 이름을 부를 때 비로소 나에게 다가와 '꽃'이 되었다는 문구가 가슴을 친다.

봄이 화려하게 피어나고 있다. 길 주변에서, 공원에서, 집 앞 마당에서 하루가 다르게 피어나는 꽃들이 보인다. 노오란 꽃은 이미 나팔을 불듯 곳곳에 모습을 드러내며 봄이 왔음을 알린다. 은은한 흰색과 연분홍색 꽃은 군데군데 피어나며 봄을 물들인다. 이름 모를 저 꽃도 봄의 제전 속에서 나름의 역할을 감당해 내고 있는데….

'아니, 저 꽃 이름이 뭐더라?' 싶은 순간이다. 하나의 몸짓에 지나지 않았던 저 꽃의 자태도 '이름을 불러 주었을 때' 나의 꽃이 되진 않을까. 그제서야 잊혀지지 않는 눈짓으로 기억되지 않을까. 이 봄, 꽃들이 보내는 화려한 몸짓이 이름되어 눈짓으로 다가오길. 꽃, 그대들의 이름을 살펴본다.



◆봄을 알리다=봄의 팡파레를 울리는 '개나리(Forsythia)'가 빠질 수 없다. 겨울이 짙게 남아 칙칙한 배경에 노란 벽을 만들어 주는 꽃. 꽃부리가 길고 뾰족한 게 특징이다. '크로커스(Crocus)' 또한 이른 봄에 핀다. 백합목 붓꽃과에 속한 크로커스는 길쭉한 컵 모양을 하고 있다. 꽃 크기는 3~6인치 사이다. 연보라색, 노란색, 흰색 등이 있다. 풀잎같은 잎파리 가운데 부분에 흰 선이 있는 것이 특징. 벚꽃과 비슷한 '배꽃(Pear Blossom)'도 초봄 거리를 앞서 장식한다. 벚꽃과는 달리 잎파리가 꽃 중간중간에 있고 흰 꽃잎이 둥그런 모양으로 모여 핀다. 특히 뉴욕 길거리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는 꽃. '수선화(Daffodil)'은 그리스 신화에서 물에 비친 자신의 모습에 반해 물에 빠져 죽은 ‘나르키소스’의 이야기에서 등장한다. 그가 죽고 나서 그 자리에 핀 꽃이 수선화라고 해서 영어 이름 'Narcissus'로도 불린다. 노란 꽃이 아래로 층층이 길게 나는 '히어리(Winter Hazel)' 또한 이른 봄에 피는 꽃이다.

◆봄을 수놓다=봄의 상징, '벚꽃(Cherry Blossom)'이 뉴욕에도 만개하는 시즌이 성큼 다가왔다. 곳곳에 얼굴을 비치기 시작한 벚꽃이 보인다. 뉴저지 뉴왁에 있는 브랜치브룩파크는 미국에서 가장 많은 벚꽃 나무(4300그루)가 자라는 곳이다. 우아하고 아름다운 '목련(Magnolia)' 또한 봄을 수놓는 꽃 중 하나. '고귀하다'라는 꽃말이 있는 목련은 꽃잎이 6개며, 넓은 난형 잎을 피운다. 그럼 '튤립(Tulip)'의 꽃말은 뭘까. '영원한 애정' '사랑 고백' '매혹' 등이 있다고 한다. 특히 꽃이 활짝 피기 전, 튤립은 고고한 자태를 뽐낸다. 작게는 4인치에서 크게는 28인치까지 자라는 꽃. 이 밖에도 푸른 보랏빛의 독특한 색과 동그란 모양으로 인기 있는 '수국(Hydrangea)', 진한 향이 인상적인 '히아신스(Hyacinth)'도 봄의 중턱을 장식한다.

◆봄을 마무리하다=봄과 여름의 경계에서 피는 꽃은 어떤 것이 있을까. 옛날에는 따먹기도 했다는 '진달래(Azalea)', 연보랏빛의 상징인 '라일락(Lilac)' 등이 있다. 특히 '도그우드(Dogwood)'의 경우 나무에 층층이 꽃이 피어 흰꽃의 경우 눈이 소복히 내려 앉은 듯하다. 꽃잎은 네 갈래로 갈라져 있으며, 껍질은 오래 묵혀 말린 뒤 차로 마시기도 한다. 말라리아와 만성 설사, 결핵 등에 좋다.

이주사랑 기자

jsrle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