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핏기 서린 천, 하지만 얼굴은 평온…대비가 일품[뉴욕백배즐기기]

디에고 벨라스케스 초상화 뉴욕 나들이
7월까지 메트박물관서…20일 무료 강의

디에고 벨라스케스(Diego Velazquez, 1599~1660). 17세기 스페인 미술사에서 가장 중요한 화가로 꼽히는 그의 초상화 작품 중 하나가 미국 땅을 처음으로 밟았다.

이번에 메트로폴리탄박물관에서 선보이는 이 벨라스케스 작품은 '프란체스코 데스테 1세의 초상(Portrait of Duke Francesco I d'Este, 1638)'이다. 원래 북부 이탈리아 모데나에 있는 갤러리아 에스텐세(Galeria Estense) 소장 작품이다. 지난해 5월 모데나 지역에 발생한 지진으로 인해 이 곳에 피해가 발생해 이후 갤러리 보수 공사 작업으로 운영이 중단되자 메트박물관과 합작해 이번 전시를 성사시키게 된 것이다.

사실 이미 메트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벨라스케스 콜렉션도 그 목록이 화려하다. La cena de Emaus(1628~1629), La infata Maria Teresa(1648), Portrait of Juan de Pareja(1649~1650), Maria Teresa, infanta de Espana(1651~1652), Felipe IV(1624), Portrait of a Man(1630) 등. 그러나 이번 작품은 벨라스케스가 그린 초상화 가운데 가장 뛰어난 작품 중 하나인데다, 미국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것이라 더욱 뜻깊다.

그림 속 주인공은 이탈리아 모데나의 공작이었던 프란체스코 데스테 1세(1610~58). 30년 전쟁 격동기를 보냈던 프란체스코 1세는 스페인 왕 펠리페 4세와 동맹을 맺기 위해 1638년 마드리드를 방문했다. 그 때 벨라스케스와 만나 이 그림이 탄생한 것. 그림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전쟁 중인 것을 시사하듯 그의 몸 옆으로 두른 붉은 천에서 핏기가 느껴진다. 그와는 반대로 공작의 얼굴은 차분하다. 벨라스케스의 '대비' 코드가 엿보이는 부분이다.



1599년 스페인 세비야에서 태어난 벨라스케스는 1623년 궁정 화가로 발탁된 이후 마드리드에서 계속 지내며 궁중 속 인물들을 화폭에 담았다. 궁정 화가가 되기 전에는 서민들의 모습도 많이 그렸고, 미술을 공부하는 과정에서는 성서 내용을 다룬 그림들도 있다.

벨라스케스를 더욱 흥미롭게 만드는 점은 궁정 화가였음에도 불구하고 궁정의 화려함만을 좇지 않았다는 것. 그는 궁정에 있는 광대와 난쟁이 등도 초상화에 담았다. 또한 난쟁이와 왕족이 한 화폭에 함께 등장하는 '난쟁이와 함께 있는 카를로스 왕자의 초상' 등 작품에서도 대비를 통해 궁정 속 서민적인 면모를 돋보이게 한 그의 의도를 엿볼 수 있다.

그의 대표작은 '시녀들(Las Meninas, 1656)'과 '교황 인노첸시오 10세(Pope Innocent X, 1650)'. 특히 '시녀들'은 서민과 왕족을 한 그림에 등장시키는 벨라스케스의 대비 코드와 미적 아름다움이 공존하는 명작이다. 마르가리타 공주와 시녀들이 방 안에 있는 모습을 그린 작품. 공주를 중심으로 펼쳐진 공간감과 색감은 물론, 빛의 다양한 사용으로 칭송받는다. 화면 옆 창 밖에서 흘러 나오는 빛, 반대편 거울에 반사되는 빛, 화면 뒤 문 밖으로 보이는 빛 등, 벨라스케스의 세심한 관찰과 표현력이 곳곳에 숨겨있다. 두 번째 이탈리아 여행에서 벨라스케스가 그린 교황 인노첸시오 10세의 초상화 또한 명작이다. 프란시스 베이컨 등 현대 미술가들에 의해 여러 버전으로 재해석 되고 있는 작품.

벨라스케스의 작품은 대부분 런던 내셔널 갤러리와 스페인 프라도미술관에 대거 소장돼 있다. 뉴욕의 경우 메트박물관 이외에도 뉴욕 곳곳에서 벨라스케스 작품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뉴욕 히스패닉소사이어티로 가면 벨라스케스의 여성 초상화 중 '보는 이를 가장 사로잡는 작품' 가운데 하나로 평가되는 'Retrato de nina(1642)'를 감상할 수 있다. 프릭콜렉션에도 'Portrait of Philip IV in Fraga(1644)'가 소장돼 있다.

▶메트박물관 전시정보: 벨라스케스의 'Portrait of Francesco I d'Este' 전시는 오는 7월 14일까지 박물관 내 갤러리624에서 열린다. 20일에는 무료 강의도 있다. 1000 5th Ave. 212-535-7710. www.metmuseum.org.

이주사랑 기자

jsrle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