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릴레이 목회칼럼] 십자가

예수님의 수난과 부활을 묵상하고 준비하는 사순절(Lent) 기간이다. 사순절은 재의 수요일(Ash Wednesday)부터 부활주일(Easter)까지 40일간으로, 주후 325년 니케아 공의회에서 채택된 이래 오늘날까지 전 세계 신자들이 지켜오고 있다. 신자들은 자신을 돌아보며 회개와 경건의 시간을 통해 신앙을 새롭게 한다.

십자가는 인류를 죄로부터 건져내시는 하나님의 구원사역의 핵심이다. 우리 죄를 대속하시고자 하나님의 독생자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셔서 가시면류관을 쓰시고 못과 창에 찔리셨다.

파렴치범의 형벌 도구였던 수치의 십자가는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후 기독교의 상징이자 박애와 희생의 심볼이 되었다. 그 십자가의 주인공은 인류역사를 주전(BC)과 주후(AD)로 나누는 분기점이 되셨다.

사도바울은 고린도전서(1:18)에서 세상의 불신자들이 이 십자가를 미련하게 보고 거부하는 것을 몹시 개탄하였다. 그때나 지금이나 십자가를 사랑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십자가를 조롱하고 배척하는 사람이 항상 있다.



'신은 죽었다'고 외친 허무주의 철학자 니체는 기독교 십자가를 극렬히 반대했다. 예수가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믿는 기독교인들을 향해 "너희들은 십자가에 달린 연약한 하나님을 믿느냐?"고 조롱하였다.

니체의 철학은 그후 무신론적 사회주의, 나치즘, 파시즘, 공산주의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러한 잘못된 사상들로 인해 20세기 인류사회는 1억8000만 명이 죽는 피해를 입었다. 그래서 20세기는 인류역사의 '가장 야만적인 세기'라고 불려지기도 한다.

니체의 무신론적 철학에 영향을 받았던 히틀러 나치정권의 상징은 '스와스티카', 즉 꾸부러진 십자가였다. 그 꾸부러진 십자가 깃발은 폭력과 살육을 일삼으며 영토확장의 욕심으로 이웃국가들을 침략한 나치 정권이 가는 곳마다 휘날렸다.

심지어 당시 독일 기독교회 예배당 안에까지 걸려있었다. 그 결과 독일과 세계 역사는 얼마나 참혹한 비극을 겪어야만 했는가? 십자가의 사랑과 진리를 꾸부려 왜곡하고 조롱하는 곳에 인생의 비극은 시작되는 것이다.

기독교 신앙의 기초 위에 세워진 미국에도 최근에 십자가를 배척하는 압력단체들이 소송을 많이 하고 있다. 샌프란시스코의 데이빗슨산 언덕에 세워진 미국 최대의 십자가(103피트), 샌디에이고의 제일 높은 지대인 솔댓산에 세워져 태평양을 바라보고 있는 십자가(43피트), 그리고 워싱턴 알링턴국립묘지의 각 무덤들 앞에 세워진 하얀 십자가들을 제거하라고 무신론주의자 단체들이 소송하여 계류 중에 있다. 그동안 하나님의 축복을 많이 받아온 미국에 이런 일들이 있다는 사실이 별로 유쾌하지 않다.

십자가는 인생에게 급격한 '가치관의 변화'를 요구한다. 십자가는 인간 교만의 덧없음을 깨닫게 하고 권력, 명예, 물질에 대한 이기적 욕심이 헛되고 악한 것임을 우리에게 알려준다. 그러므로 십자가 앞에 설 때 우리는 자신의 죄인됨을 겸손히 인정하고 머리를 숙일 수 밖에 없다.

이번에 새로 선출된 교황 프란치스코 1세가 환호하는 군중 앞에 나타나 "축복의 메시지를 전하기 전에 먼저 나를 위하여 예수님께 기도해 달라"고 머리를 숙이는 겸손의 모습을 보여준 것은 전례가 없던 아름다운 일이었다.

십자가는 희망이 없는 세상에 희망을 준다. 십자가는 허무주의 사상에 사로잡혀 방황하는 자들에게 삶의 의미와 목적을 분명히 부여한다. 무엇보다 십자가는 죄인된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보여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단적으로 보여준다(요 3:16).

가장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은 십자가를 통해 보여주신 하나님의 사랑을 받아들이는 사람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체험할 때 비로소 자기자신과 이웃을 진정으로 사랑하는 길을 배울 수 있다.

십자가를 통해 죄인을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사랑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공포, 분노, 불안, 염려, 실망, 허무감 속에 고생하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최고의 치료약이 되기 때문이다.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사 53:5).


황현조 커네티컷비전한인교회 담임목사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