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르고 건강한 치아는 옛부터 오복의 하나

교정치료로 자신감과 건강 회복
김은영 교정치과…VA 비엔나와 센터빌서 치료

“매사에 소극적이고 말이 없는 학생이 환자로 찾아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몇달 간 교정치료를 받은 학생이 자신감을 되찾고 하얗고 가지런한 치아가 드러나게 환하게 웃는 모습을 볼 때 교정전문의로서 보람을 느낍니다.”

 버지니아 비엔나와 센터빌에서 김은영 교정치과(Virginia orthodontics and periodontics)를 운영하고 있는 김은영 교정전문의. 지난 2010년 개원한 뒤 김 교정전문의의 치료를 받은 환자들은 부지기수. 일일이 모든 환자를 기억할 수는 없다. 하지만 치료를 받은 뒤 치아건강뿐만 아니라 인생의 자신감을 회복한 환자들의 미소는 그에게 잊을 수 없는 보람으로 가슴 한 켠에 남아있다.

 미국 치과교정전문의협회(AAO, American Association of Orthodontists)는 7세 이전에 교정전문의로부터 치아 검진을 받도록 권고하고 있다. 유치가 빠지고 영구치가 나오기 전이라도 교정전문의의 검진을 통해 치열교정이 필요한지 진단해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아이들의 얼굴이 균형있게 자리잡으려면 치아가 고르게 자리잡는 게 필수적이다. 김은영 교정치과는 이러한 처음 방문한 경우에 한해 치아검진을 무료로 해주고 있다.

 “일반적으로 열살에서 열세살 사이는 거의 대부분의 성인치아(영구치)가 나오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교정을 시작하기에 아주 적합한 때죠. 그리고 이 때에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는 성장이 왕성히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그만큼 턱뼈를 비롯한 모든 신체의 성장과 재생이 가장 좋은 때 인데요. 교정으로 인하여 움직이는 치아가 머리뼈와 턱뼈의 성장과 더불어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치아와 함께 움직여야 하는 잇몸 또한 성인에 비해 빨리 회복이 됩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의 장점, 이미 많은 친구들이 교정을 하고 있어서 가장 교정기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시기를 놓쳤다고 교정치료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실제로 병원을 찾는 환자의 40% 정도가 19세 이상 성인이다. 올바르지 못한 교열로 인해 불편을 겪고 있다면 40~50대에도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게 김 교정전문의의 설명이다. 김은영 교정치과를 찾는 환자 가운데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을 제외하고도 50~60대 남자 환자도 많다. 70대 할머니 환자도 있다고 한다. 다만 성인 교정의 경우 잇몸이 많이 안좋으신 분이라면 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건강한 구강상태를 만드시는 것이 안전하다.

 교정기도 종류가 많다. 메탈재질 교정기 외에도 금속 재질의 교정기와 비슷하나 치아와 같은 색의 교정기도 있다. 교정기가 치아 바깥에 붙고 와이어 또한 들어가는 점에서는 일반 금속 교정기와 비슷하지만 훨씬 눈에 띄지 않는다는 게 큰 장점이다. 또한 투명교정기는 이름처럼 눈에 잘 띄지 않으며 입안에 넣었다 빼었다 할 수 있는 장치다.

하루에 스무시간 이상 끼고 있어야 하는 투명교정기는 필요한 경우 잠시 빼어둘 수 있어 중요한 모임에 참석할 때 부담이 없다. 다만 일반 교정기에 비해서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고 투명 교정기를 사용할 수 있는 케이스가 다소 한정적일 수 있다.

 치아 안쪽으로 교정기구를 붙이는 설측 교정기도 있다. 보통의 교정기가 치아 바깥쪽으로 붙여지는 데 반해 설측교정기는 혀끝이 닿는 치아 안쪽으로 위치한다. 투명 교정기 처럼 교정기가 밖으로 보이지 않는 게 장점이다.

 뉴욕대 치과대 교정전문의 과정을 졸업한 김은영 교정전문의는 미국 치과교정전문의협회의 회원과 치과교정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은영 교정전문의는 교정치료를 담당하고 있지만 환자에게 일반치료나 임플란트 등의 치료가 필요할 경우 팀으로 일하고 있는 다른 치과의의 치료를 연결시켜 주기도 한다.

 김은영 교정전문의는 “옛부터 건강한 치아는 오복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 그 만큼 평생을 써야하는 치아이기 때문이죠. 환자들이 건강하고 가지런한 치아를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진료: 월·수요일-센터빌 오피스, 화·금요일-비엔나 오피스, 토요일-격주
▷비엔나 오피스 주소: 301 Maple Ave W, Suite 440, Vienna, VA 22180
▷센터빌 오피스 주소: 14631 Lee Hwy #211 Centreville, VA 20121
▷문의: 703-539-9166, 703-539-9239, www.VAONP.com

 박성균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