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따끈한 치즈롤과 달콤 향긋 '쿠바의 맛'

'포토스(Porto's)' 베이커리
말린 바나나 튀겨 소금 솔솔
바삭한 패스츄리에 치즈 가득

'쿠바'하면 떠오르는 것들. 공산국가 체 게바라 야구 가난 붉은 노을…. 느낌이 밝지는 않다. 하지만 '노인과 바다'로 유명한 헤밍웨이를 떠올리면 어느 새 쿠바는 낭만의 섬이 된다.

쿠바에서 오랜 세월을 보냈던 헤밍웨이는 늘 시가와 칵테일을 즐겼다. 쿠바의 수도 아바나의 유명한 바 '엘 플로리디타'에 앉아 그는 인생의 오수를 즐겼다. 프랑스의 철학자 폴 사르트르 미국의 극작가 테네시 윌리엄스 영화배우 게리 쿠퍼 에바 가드너 … 모두 헤밍웨이와 바에 앉아 술잔을 기울이던 친구들이다. 헤밍웨이가 좋아했던 칵테일 '모히토'는 레몬과 라임의 상큼한 향으로 그의 문학 인생에 한껏 녹아 들었다.

LA에서도 이런 쿠바의 낭만적인 맛을 만날 수 있다. 모히토는 이미 왠만한 카페에서는 쉽게 만날 수 있다. 쿠바 음식은 특히 한인들에겐 익숙하진 않지만 의외로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음식들이다. 아열대 기후를 가진 쿠바는 남미와 아프리카 스페인 등의 음식들과 닮았다.

진한 향신료보다는 식재료의 맛을 그대로 살린 요리들이 많다. 바나나가 감초처럼 어느 음식에나 들어가고 아열대 과일들을 이용한 요리들이 많아서 달콤하고 향긋하다.

이번에 찾아간 '포토스'(Porto's) 베이커리는 LA에서도 소문난 쿠바 빵집이다. 깨끗한 실내장식과 셀 수 없을 만큼 늘어선 빵과 케이크들이 쿠바의 것들이라고 냉큼 믿기 어렵다. 그만큼 맛과 모양이 세련되고 다양하다.

물론 쿠바 전통적인 것과 미국식이 섞여있기는 하지만 먹는 사람의 입장에선 낯설지 않아 반갑다. 무엇보다 푸짐하고 싼 값에 즐길 수 있어서 한참을 먹고도 한 보따리씩 싸가지고 온다. 그래서 포토스엔 언제나 긴 줄의 행렬 속에 서야만 한다. 어찌나 인기가 있던지 새로운 지점이 생긴 다우니시에서는 포토스의 입점을 위해 매우 공을 들였다는 후문도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푸근한 쿠바 아줌마의 사진이 걸려있다. 그가 포토스의 창립자다. 빵을 잘 만들던 아줌마가 입소문을 타고 빵집을 열었는데 오늘날의 포토스가 되었다는 그런 전설이다. 매장은 두 부분으로 나뉜다. 빵을 사려면 엄청난 종류의 빵과 케이크들이 늘어선 진열대로 가고 식사를 하려면 카페 쪽에서 주문을 한다.

브런치 메뉴로 특별한 것은 오믈렛이 빵 속에 들어가 있다. 여러 재료가 들어간 에그 오믈렛을 빵과 함께 따끈하게 먹을 수 있다. 점심용 샌드위치도 다양하다. 바삭한 쿠바식 바게트 빵 안에 터질 정도로 속재료가 가득 들었다. 햄 살라미 모짜렐라 치즈 상추 토마토 붉은 양파 등 들어갈 수 있는 재료는 다 켜켜이 들어있다. 이탈리안 소스로 버무려진 샌드위치가 싱싱하게 입 안으로 들어온다. 직접 짜서 주는 오렌지 주스와 망고 스무디를 곁들이면 맛이 더 풍성하다. 쿠바 스타일의 샐러드를 맛보고 싶다면 '포토스 하우스 샐러드'를 추천한다. 떡잎이 없는 싱싱한 베이비 그린 야채와 아보카도 토마토 오이 양파 그리고 검은 팥이 들어간 샐러드에 새콤달콤한 망고 소스가 어우러져 아열대의 풍미를 느끼게 한다. 절대 빼놓을 수 없는 쿠바의 맛은 바나나이다. 말린 바나나를 튀겨 소금을 솔솔 뿌렸는데 바삭하니 손이 자꾸 간다. 거의 모든 음식 위에 고명으로 얹어져 나온다. 노란 색감이 화려해서 입맛이 돋는다.

진열대에 늘어선 케이크들을 보면 눈이 호강하는 느낌이다. 정말 예쁘다. 꽃으로 장식된 케이크는 하얀 눈 위에 빨간 꽃이 핀 것처럼 아름답기 그지없다. 이 집에서 가장 인기있는 빵은 따끈한 치즈롤이다. 바삭한 패스츄리 안에 부드럽게 녹아든 치즈크림의 맛이 일품이다. 참치가 올려진 '튜나 퍼프'도 맛있다.

밀가루 대신 감자를 으깨 만든 '포테이토 롤'도 부드럽고 고소하다. 일명 우리식대로 하면 감자 고로케인데 역시 인기 메뉴다.

평일에 가야 줄을 오래 서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 주말은 바깥까지 줄을 서야 한다. 적은 돈으로 푸짐하게 생색내고 싶을 때 떠오르는 빵집 '포토스'. 쿠바의 넉넉한 맛을 즐겨보자.

◆다우니점

▶주소: 8233 Firestone Blvd Downey CA 90241

▶전화: (562)862-8888


◆글렌데일점

▶주소: 315 North Brand Blvd Glendale CA 91203

▶전화: (818)956-5996


◆버뱅크점

▶주소: 3614 West Magnolia Blvd Burbank CA 91505

▶전화: (818)846-9100

▶www.portosbakery.com

글·사진=이은선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