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허리 통증은 왜 자꾸 재발 할까요? [ASK미국-김선원 물리치료사]

김선원/물리치료사 (RPT)

▶문= 허리 통증은 왜 자꾸 재발 할까요?

▶답= 일반적으로 요통이 오면 통증치료를 먼저하게 되는데 통증이 줄면 대개 치료를 멈춥니다. 그러나 척추건강 유지에 필요한 조건은 바로 유연성과 근력강화이며 이를 위해 교정 및 통증 치료 후 반드시 근력강화 운동을 해야한다는 것입니다. 허리통증을 느끼는 초기에는 통증 치료와 함께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을 중심으로 부드럽게 천천히 진행합니다.

허리통증이 어느정도 잡힌 다음에는 근력을 강화시켜 재발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순서입니다. 하지만 '운동을 많이 하면 빨리 나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지나치게 욕심을 부리는 것은 금물 입니다.

초기에는 스트레칭 척추강화 체조를 중심으로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좋은데 스트레칭은 굳어있는 관절 근육 인대가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윤활유 역할을 해줍니다. 척추강화 체조는 약해진 근육을 전체적으로 강화하고 유연성을 증가시켜 근육을 활성화 해주며 근육속의 단백질 합성을 도와 허리통증을 감소시켜줍니다.

특별한 질환이 없는 사람도 신체능력이 향상 되는데 최소한 3개월에서 6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디스크질환으로 판명되어 병원에서 기본적인 치료를 마친 사람이라면 척추를 위해서 운동을 생활화하여 평생 몸을 관리해줘야 합니다.

디스크질환 허리통증을 줄이기 위한 운동 중 메덱스 척추운동 프로그램은 척추의 근력을 가장 효과적으로 강화시켜주는 운동으로 매우 과학적이며 최소 시간을 들여 최대 효과를 올리는 프로그램입니다. 보통 1주 2회 프로그램으로 실시하는데 환자의 상태에 따라 1주 3회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3개월 코스가 기본이며 통증이 비교적 덜하고 근력상태가 양호한 상태에서는 초기에 메덱스 운동이 권유될 수 있습니다.

메덱스 운동은 수술한 환자와 수술하지 않은 환자를 구분하여 약해진 근력을 보강시켜 줍니다. 수술한 환자는 수술 후 잔여 통증의 회복을 위해 근력을 향상시켜 줍니다. 또한 수술하지 않은 환자는 통증이 심하지 않아 어느 정도 일상생활이 가능한 자를 대상으로 근력을 향상시켜 통증을 감소하고 기능의 회복을 도와 재발을 예방하게 해줍니다.

메덱스 운동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진료시 담당의의 운동처방을 받은 후 메덱스 테스트를 실시한 후 필요한 운동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문의: 액티브 라이프 재활치료 클리닉 (323) 939-084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