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운동에 대한 잘못된 상식 [ASK미국-김선원 물리치료사]

김선원/물리치료사 (RPT)

필자가 흔히 접하는 질문들을 보면 무슨운동을 어떻게 해야하고 운동을 하면 어느 부위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하는등의 막연한 질문들이다. 그런데 이런 질문들에 답하다 보면 의외로 많은 사람들이 운동에 대해 잘못된 정보를 갖고있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된다. 그 중 가장 자주하는 질문들을 모아 응답형식으로 추려보았다.

운동을 하면 더 피로해진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운동을 시작한 후에 오히려 더 많은 에너지가 생겨 활기 있는 생활을 한다고 한다. 정기적으로 중간정도 강도의 운동을 하면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오히려 해소시켜 준다.

운동을 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

보다 건강한 체력을 얻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말자. 심장과 폐의 건강을 위해서 일회에 30-60분간 일주일에 3-4회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자. 운동을 하기 위해 하루에 30분을 투자할 시간이 없다면 15분씩 두 번에 걸쳐서 또는 10분씩 3회에 걸쳐서라도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운동종류에 관계없이 운동효과는 동일하다?

운동종류에 관계없이 무조건 운동을 한다고 해서 심장질환에 걸릴 확률이 낮아지는 등의 동일한 효과를 얻는 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심장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즉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걷기,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운동을 권장하며 이러한 운동들은 칼로리를 많이 소비시키기 때문에 체중조절의 효과도 있다. 반면에 웨이트트레이닝등의 운동은 근력 또는 유연성을 향상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누구나 근육을 키울 수 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근육을 키울 수 있는 것이 일반적인 통념이지만 체형에 따라 약간의 차이도 있다. 선천적으로 마른 체형의 사람인 경우는 웨이트트레이닝을 하여 근육의 사이즈를 키우기보다 마라톤을 하여 심폐지구력을 향상시키기 유리하다.

나이를 먹을수록 운동량을 줄여라?

나이가 들면서 우리는 신체활동량이 줄어드는 것을 인식한다. 그렇다고 나이가 들면서 운동량을 줄여야 한다는 것은 아니다. 중년과 노년 사람들이 운동을 통해서 얻는 장점들은 젊은층 사람들과 같다고 한다. 운동량보다는 얼마나 정기적으로 꾸준히 운동을 하는가가 더 중요하다. 중장년층이 정기적인 운동을 하면 일상생활을 할 때의 능력이 오히려 더 많이 향상된다는 사실은 이미 여러 연구를 통해 증명된 바 있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여자도 남자처럼 근육질로 변한다?

남자는 사춘기가 지나면 여자보다 생리학적으로 더 많은 근육을 키울 수 있다. 이는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양이 여자가 가지고있는 양 보다 20-30배가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자가 아무리 웨이트트레이닝을 많이 하더라도 근육강화제와 같은 약물을 섭취하지 않는 한 남자처럼 많은 양의 근육을 갖기란 불가능한 일이다.

특정한 웨이트기구를 사용하면 근육의 종류를 바꿀 수 있다?

No! 특정한 웨이트기구가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것이 아니라 유전적 요인, 몇g의 무게를 몇번 들어올리는가, 일주일에 몇번 운동을 하는가가 근육을 발달시켜주는 주요인이다.

윗몸 일으키기가 뱃살을 빼기 위한 운동이다?

복부에 있는 지방을 빼기 위하여 복부운동을 집중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럴 경우 어느 정도 복부근육의 힘과 탄력성이 좋아져 배가 들어갈 수 있다. 그러나 복부 지방은 전체 체중이 줄면서 빠지게 되는 것이다. 체중이 줄 때 부위별로 빨리 줄어드는 순서가 있지만 어느 특정 부위만 줄이기 위한 노력은 시간 낭비일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야 한다.

늙으면 웨이트트레이닝을 해도 소용없다?

70, 80, 90세를 넘은 사람이라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두달 내에 근력을 50% 향상시킬 수 있으며 운동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이 향상비율은 점점 더 높아갈 것이다. 웨이트트레이닝을 하면 근력향상 이외에 평형성(balance) 그리고 조정(coordinate) 능력도 향상된다. 일반적으로 웨이트트레이닝을 시작한 지 4-6주가 지나면 이러한 효과들을 볼 수 있으며 6주가 지나면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운동을 중단하면 근육은 지방으로 전환된다?

근육과 지방은 각각 다른 성격의 조직과 기능을 갖고 있다. 근육은 길고 국수와 같이 긴 형태의 섬유로 구성되어 있으며 힘을 발휘할 때에는 이 섬유는 수축을 한다. 반면 지방은 지방을 저장하기 위해 원형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운동을 많이 하면 근육의 크기가 증가하고 운동을 중단하면 근육의 크기가 감소한다. 또한 음식을 과다하게 많이 먹게 되면 지방섬유의 크기가 증가하고 칼로리를 많이 소비하면 즉, 운동을 많이 하면 지방섬유의 크기가 감소한다.

따라서 운동을 중지한다고 해서 근육이 지방으로 변화되는 것은 아니다.

운동으로 하루 아침에 건강을 찾을 수 없으나 올바른 방법으로 운동을 한다면 누구나 건강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그러나 운동을 통하여 건강을 지키려다가 오히려 건강을 해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문의: (323) 939-084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