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퍼즐게임보다 걷는 게 훨씬 좋아…행복한 장수 누리려면

50세가 되면서 현저히 떨어지는 기억력을 향상시키려면? 1. 글자맞추기나 퍼즐게임을 열심히 한다 2. 정기적으로 걷는다 3. 은행잎 등으로 만든 기억력에 도움되는 것으로 알려진 영양제를 먹는다

▶답은 2번. 나이들면서 두뇌세포가 감소됨에 따라 기억력도 줄어드는데 가장 효과적인 것이 신체를 정기적으로 움직이는 것임이 밝혀졌다. 지난해 10월 나온 연구결과에 따르면 50세 이상 그룹을 한쪽은 앉아서 퍼즐을 풀게 하고 다른 쪽은 하루에 30분 정도 걷기를 했는데 놀랍게도 머리를 쓰는 퍼즐게임을 한 사람들보다 걷기를 한 그룹 사람들의 두뇌세포가 적게 줄어든 것을 찾아냈다. 앉아서 집중적으로 머리를 사용하는 것보다 몸을 움직이는 운동이 두뇌의 노화를 늦춘 것이다.

뻑뻑한 관절염 무릎에 가장 좋은 것은? 1. 무릎사용을 자제하고 앉아 있는다 2.글루코사민제나 상어연골로 만든 영양제를 먹는다 3. 타이치이를 한다

▶ 답은 역시 3번. 연구결과들을 보면 글로코사민이나 상어연골은 일부에서 알려진 것과는 달리 관절염의 통증에 큰 도움이 되지 않았다. 오히려 2011년 연구결과들 중에는 타이치이의 호흡과 맞춘 느린 몸동작과 스트레칭이 무릎 관절염 통증을 완화시켜 주었다.



어느 것이 수명단축을 더 시키나? 1.TV 시청 2. 흡연

▶ 답은 1번. 지난해 10월에 나온 건강 리포트에 의하면 담배 한개피를 피울 때 자신이 살 수 있는 수명의 11분을 단축시켰다. 반면 TV를 1시간 보면 그 때마다 22분 수명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유는? 과학자들은 오래 앉아 있으면 당뇨와 심장질환 위험성이 흡연시 보다 더 높은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현재 중년이 지났고 20년째 담배를 피우고 있고 운동은 거의 하지 않고 음식 또한 건강식과 거리가 멀게 살아왔다. 지금 생활을 바꾸기엔 너무 늦었나?

▶ 답은 '결코 늦지 않았다' 이다. 최근에 나오는 리서치들에 의하면 40세에 금연을 할 경우 계속 담배를 피울 경우보다 10년을 더 오래 살 수 있다. 2012년 달라스에 있는 쿠퍼 인스티투트의 리서치를 보면 중년들어서 처음 운동을 시작한 그룹이 전혀 운동을 시도하지 않고 있는 그룹보다 노년을 더 건강히 지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 운동은 가볍게 걷는 정도인데도 효과가 컸다.

젊게 느끼려면 창문의 커픈을 젖히고 자주 밖을 내다 본다?

▶ 답은 '맞다'이다. 2009년 홍콩에 살고 있는 노인들을 연구했는데 햇빛없는 방안에 생활하는 노인 그룹보다 창문 밖으로 하늘과 나무들이 보이는 방에서 사는 쪽의 노인들의 DNA 세포가 더 젊었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