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암의 천적 Rg3, 폐암•대장암 치료 효과

혈액순환 돕고 암 전이 억제 효과 ‘Rg3’ 함량 표시 꼼꼼히 살펴야

텍사스 휴스턴에 거주하는 K모씨는 2년전 위암선고를 받고 위의 대부분을 절단, 제거하는 수술을 기다리면서 항암효과가 뛰어나다는 Rg3를 알게되어 열심히 복용을 하였다.

복용 도중 위암의 여러 증상들이 개선되는 것을 느꼈지만 설마 암이 없어지지는 않았겠지 하며 예정된 수술날짜에 재입원을 하여 재검진을 하였는데, 검사도중 의사들이 암을 찾을 수가 없을 만큼 처음보다 더 작아지는 항암효과가 나타난 것이다.

그 후 암의 다른곳 전이를 예방하기 위해서 위장을 완전 제거하고 현재는 많이 회복되어 정상 생활을 하고 있다.

홍삼에 함유된 진세노사이드 Rg3가 폐암, 대장암 치료에 매우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중부대학교 산학협력단은 인삼•약초바이오지역연고산업육성사업단(이하 사업단) 강신정 교수팀이 개발한 폐암치료 효과가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는 과학논문색인(SCI)급 학회지인 ‘환경독성학회지’ 게재됐으며 대장암 치료효과는 한국식품과학회에 게재됐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충북대 실험동물연구센터에 의뢰한 전임상실험 결과를 토대로 캐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 의과대학 김성우 박사팀과 같이 흑삼 제조과정에서 RGP나노리포좀 발효기술을 융합한 결과 홍삼이 함유한 진세노사이드 Rb 및 Rg 성분이 항암효과가 강한 Rg3와 Rh2 성분으로 전환되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사업단에 따르면 에 따르면 폐암 세포주를 이식한 쥐의 경우 진세노사이드 Rg3강화 발효 홍삼 제조물(Rg3-RGP)을 28일 동안 하루 한차례 투여한 뒤 쥐의 암세포 덩어리를 잘라내 크기를 측정해보니Rg3-RGP(100㎎/㎏) 투여구에서 표준항암제인 독소루비신(Doxorubicin)을 뛰어넘는 효과를 보았다.

강 교수는 “항폐암 효과를 측정한 결과 시험물질 투여 10일 후에 Rg3-RGP(100㎎/㎏)는 폐암 종양 크기를 30-31%로 저하시켰다”며 “이는 폐암치료제인 독소루비신(2㎎/㎏) 투여구가 27-29% 저하시킨 결과와 비교했을 때 우위를 보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독소루비신을 복용한 쥐는 심장 골수 위장관과 생식기 세포를 위축시키거나 파괴하는 부작용이 나타났으나 Rg3-RGP의 경우 부작용은 전혀 발견되지 않았다.

이번 연구 결과는 현재 특허출원(출원번호 10-2010-0025186)을 했으며 올해 RIS사업의 지원으로 산동중의약대학 병원 연구팀에 의뢰해 폐암환자 60명에 대한 임상시험(인체시험)에서도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중간 보고를 받은 상태다.

Rg3는 인삼이나 백삼에는 존재하지 않고, 인삼을 홍삼화시키는 과정에서만 생기는 홍삼 특이 사포닌이다. 지난해 11월 국내 한 대학연구진에 의해 Rg3가 대장암, 폐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다.

 Rg3는 암이 다른 곳으로 전이되는 것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일반적으로 암세포는 가지 치듯 스스로 혈관을 새롭게 만들어낸다. 이 혈관으로부터 영양을 공급받으며 끊임없이 증식한다. Rg3는 암세포가 새로운 혈관을 생성하는 것을 억제함으로써 암 치료에 효과를 나타낸다. 중국에서는 이미 10여 년 전부터 항암신약으로 허가 받아 판매되고 있으며 폐암·간암 치료와 면역증강용으로 쓰인다. 최근에는 주사제가 개발되고 있기도 하다.

 또한 Rg3는 혈소판 응집억제 작용이 있어, 혈액 순환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로 인해 몸을 가볍게 하고 기억력을 개선하는 효과를 낸다.

국내 홍삼업체 중 Rg3에 주목한 곳은 비스트로시스이다. 이 회사는 Rg3의 함량을 높인‘네오 알지삼’을 선보이고 있다. 특허공법의 제조과정을 통해 Ra, Rb1, Rb2, Rc, Rd 같은 진세노사이드 성분을 Rg3로 활성화시켰다. 비트로시스 측은 “Rg3는 추출기술에 따라 함량이 결정될 정도로 다루기 힘든 성분”이라며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제품화 시키기 어렵다”고 밝혔다.

국내에선 보기 드물게 Rg3 함량을 표기하고 있다. 또한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 조사포닌의 함량도 높여 혈액순환 개선, 면역력 강화, 피로회복, 기억력 개선 효과를 더했다.

네오 알지삼(Rg3)은 코리아데일리 핫딜 http://hotdeal.koreadaily.com 에서 판매 중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