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뜨거운 김이 폴폴~ 풍성한 대륙의 맛…작은 대바구니에 쏘옥 '딤섬 파티'

작은 수레에 올망졸망한 딤섬
'수십가지 종류' 고르는 재미

중국 정통 음식점에 가면 맛은 있지만 두 가지를 기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입맛을 돋구는 살뜰한 분위기와 상냥한 서비스는 좀처럼 만나기 어렵다. 중국인들 특유의 무뚝뚝함 중국말과 구분하기 어려운 빠르고 강렬한 영어 발음. 한 끼 먹는 동안 불편함이 밀려와 정신없이 문을 나서곤 한다. 그래도 이 모든 것을 감내한다면 풍부한 해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마음껏 먹을 수 있다는 십은 큰 매력이다.

아마도 그 중에서 가장 구미를 당기는 요리가 '딤섬'이 아닐까 싶다. 그들의 뻣뻣하고 큼직큼직한 분위기와 다르게 딤섬은 작은 바구니 안에 앙증맞은 꽃처럼 피어있다. 놀라운 역설이다.

작은 수레에서 올망졸망 내려 골라먹는 재미도 쏠쏠하다.

딤섬은 중국의 여러 지방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딤섬집을 몇 번 다니다 보면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다. 똑같은 딤섬도 모양과 맛이 다르다.

워낙 다양한 종류와 속재료가 풍성하기 때문에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다. '딤섬'이란 이름은 한국말로 '점심'이다. '마음에 점을 찍어 마음에 접하게 한다'라는 의미인데 간단한 식사라는 뜻을 갖고 있다. 중국인들은 주로 아침에 가볍게 딤섬을 먹는다.

이 작은 만두는 3000년 전부터 중국 남부의 광둥지방에서 만들어 먹기 시작했다. 워낙 다양하게 발달했기 때문에 그 종류가 수백 가지에 이른다. 모양과 조리법에 따라 부르는 이름이 다른데 작고 투명한 것은 교 껍질이 두툼하고 푹푹한 것은 파오 통만두처럼 윗부분이 뚫려 속이 보이는 것은 마이라고 한다. 쪄서 먹는 딤섬이 보편적이고 튀기거나 떠먹는 종류 국수처럼 말아먹는 것도 있다.

돼지고기가 들어간 딤섬은 '싸우마이'가 맛있다. 계란 반죽 껍질이어서 노란 꽃주머니 속에 고소한 돼지고기가 빼곡히 들어 있다. 찹쌀 피에 만두처럼 빚어 튀긴 '함쏘이걱'도 찹쌀 특유의 바삭한 식감이 돋보인다. 상하이 딤섬으로 유명한 '샤오롱빠우'는 꼭 먹어보아야 할 메뉴. 평범한 돼지고기 만두같지만 그 안에 국물이 들어있는 것이 특이하다. 먼저 아랫부분에 살짝 구멍을 내어 국물 먼저 쪽 당겨 먹는다. 뜨겁기 때문에 데이지 않도록 조심한다. 국물 향이 입 안 가득 퍼지면 만두 속과 함께 먹는 맛이 더 촉촉하다. 바로 이 만두가 가는 집마다 맛의 깊이가 다르다.

가장 인기있는 속 재료는 아마 새우가 아닐까. 새우와 파릇한 야채를 넣어 예쁜 주머니처럼 빚은 '슈마이'는 찹쌀피가 투명하게 빛나면서 쫀득한 맛을 낸다. 만두 모양으로 빚은 '하까우'도 있고 쌀떡피로 만든 딤섬도 연한 간장 소스와 어우러지면 쫄깃한 부드러움이 녹아든다.

파란 피망에 어묵을 올려 쪄낸 '찌인 여엉 쳉지우'는 만두피 대신 야채피로 먹을 수 있어서 좀 더 개운한 맛을 느낄 수 있다. 대나무 바구니 안의 누런 잎에 싸여져 있는 것은 연꽃 밥이다. '로우 마이 까이'라 불리는데 쪄낸 연꽃을 열면 고기가 들어간 찹쌀밥이 김을 폴폴 내며 맛깔스럽게 드러난다.

어느 정도 딤섬 맛을 보았다면 중국 전통 죽을 추천한다. 닭고기나 쇠고기가 들어간 죽인데 매우 부드럽다. 몇 수저 뜨다보면 젤리같은 까만 알맹이가 씹힌다. 오리알인데 삶은 것이 아니라 썩힌 것이다. 조리하기 전의 썩힌 오리알은 심한 암모니아 냄새를 풍기지만 음식 안에 들어가면 먹을 만하다. 이 오리알이 중국인들의 주요리에 애용되는 사랑받는 기이한 식재료다.

마지막으로 도착하는 수레는 여러 모양의 디저트를 선보인다. 달콤한 팥소를 넣은 찹쌀 튀김은 동그란 모양에 깨가 송송 박혀 생김새도 맛도 예쁘다. 노란 병아리같은 '에그 타르트'는 얼른 손이 간다. 부서질 듯 바삭한 크러스피 안에 계란 푸딩이 고소하고 달콤하다.

딤섬은 기름진 것들이 많기 때문에 차와 함께 먹는 것이 좋다. 분주하게 대바구니를 올려 먹은 것 같은 데도 계산은 가볍다. 김이 뽀얗게 올라오는 딤섬 파티는 눈과 입이 즐거운 풍성한 대륙과의 만남이다.

◆Sea Empress

▶주소: 1636 West Redondo Beach Blvd Gardena CA 90247

▶전화: (310)538-6868 / www.SeaEmpress.com


◆Empress Pavilion

▶주소: 988 N Hill Street Chinatown Bamboo Plaza

▶전화: (213)617-9898 / www.empresspavilion.com

글·사진=이은선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