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한국서 펼치는 '미국 미술 300년'…그래서 더 관심

LACMA 등 미국 4대 미술관 국립중앙박물관과 교류 첫 전시회

18~20세기 회화ㆍ공예품 등 168점 선보여
예술적 성취 외 역사와 철학 고스란히 담겨
내년엔 한국 미술품, LAㆍ휴스턴 등 순회 전시


미국 미술의 300년 역사를 조망하는 대규모 전시회가 한국 국립중앙박물관(The National Museum of Korea)에서 열려 주목을 끌고 있다. 미국의 4대 대형 미술기관인 LA 카운티 미술관(LACMA:LA County Museum of Art) 필라델피아 미술관(Philadelphia Museum of Art) 휴스턴 미술관(Museum of Fine Arts Houston) 테라 미국미술재단(Terra foundation for American Art)과 함께 마련하는 이번 전시회는 국립중앙박물관과 미국의 대형 미술관들이 함께 기획하는 '한국과 미국 미술 교류' 첫 전시회로서 양 나라가 서로의 미술을 이해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중앙박물관에서 개최하는 '미국미술 300년' (Art Across America)은 18세기 미국의 식민지 시기부터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미국 미술의 역사적 흐름을 조망하고 미술 작품의 변화돼 가는 모습을 총체적으로 보여주는 첫번째 대규모 전시회.

미국의 대표적 회화와 공예품 168점이 소개되는 이번 전시에는 지난 3세기 동안 미국 미술이 이룩한 예술적 성취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잭슨 폴락(Jackson Pollock) 앤디 워홀(Andy Warhol) 등 현대 미술의 대표적 작가들 뿐만 아니라 존 싱글턴 코플리(John Singleton Copley) 토머스 콜(Thomas Cole) 윈슬로우 호머(Winslow Homer) 토머스 에이킨스(Thomas Eakins) 등 미국 미술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요 화가들 작품이 모두 선보인다.

이번 전시회는 6개의 섹션으로 구분된다.

'아메리카의 사람들' '동부에서 서부로' '삶과 일상의 이미지' '세계로 향한 미국' '미국의 근대' '1945년 이후의 미국미술' 등 6개 부문으로 나뉘어 미국의 미술이 사회 환경과 라이프 스타일에 어떤 영향을 받으며 변화돼 왔는지를 보여준다.

특별히 각 섹션에서는 미국 역사의 주요 흐름과 미국 미술의 시대적 특징을 보여주는 데 역점을 두었다. 또한 공예품 역시 6개 테마로 분류 시대와 사회에 따른 미국 공예 작가들의 뛰어난 장인 정신과 디자이너들의 높은 예술적 수준을 보여준다.

미국 미술 300년 변천사를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는 이번 전시는 미국내에서도 쉽게 대할 수 없었던 귀한 역사적 가치의 전시로 미국 예술 뿐 아니라 역사와 전통 삶의 가치와 철학까지 살필 수 있는 미국 사회를 대표하는 총체적 전시회로 평가된다.

이번 전시회는 3개의 뮤지엄이 공동 기획했으며 테라 파운데이션과 미국 연방 예술인문위원회(Federal Council on the Arts and the Humanities)가 후원한다.

이번 전시회 개막식에는 한국의 각 분야 주요 인사들과 함께 LACMA의 마이클 고반 관장 필라델리아 뮤지엄의 티모시 럽 관장 등 미국 미술계 주요 인사 여러명이 참석한다.

'미국미술 300년' 전시는 5월19일까지 계속되며 국립중앙박물관 전시가 끝난 후 6월 18일부터 9월1일까지 대전시립미술관에서 순회 전시한다. 내년에는 국립중앙박물관이 기획하는 한국의 미술을 조망하는 전시회가 LACMA 필라델피아 뮤지엄 휴스턴 뮤지엄 등에서 순회 전시될 예정이다.

▶문의:(02)1661-2440 www.artacrossamerica2013.com

유이나 기자

공동 기획 미술기관

▶LA카운티미술관(LACMA: Los Angeles County Museum of Art)

1965년에 설립된 이래 다양한 인종이 모여 있는 LA를 대표하는 미술관으로 자리매김해 왔다. 우아한 본관 건물 외에 '브로드 콘템포리 아트 뮤지엄' (BCAM)등 초 현대적 디자인의 건물을 갖춘 LACMA는 아시아 라틴 아메리카 유럽 미국미술 등 세계 각 지역의 수준 높은 컬렉션을 갖추고 있다.

www.lacma.org

▶휴스턴미술관(Museum of Fine Arts Houston)

1900년에 문을 연 휴스턴미술관은 규모 면에서 미국 10대 미술관 중의 하나로 꼽힌다. 휴스턴의 박물관 지구 중심부에 위치해 있는 휴스턴미술관은 고대에서 현대까지 이르는 6만4000점이 넘는 다양한 소장품을 보유하고 있다. www.mfah.org

▶필라델피아미술관 (Philadelphia Museum of Art)

미국의 대표적 대형 미술관으로 평가되는 필라델피아 미술관은 22만7000점이 넘는 소장품을 자랑한다. 소장품은 회화 조각 드로잉 공예 사진 직물 등 다양한 분야를 골고루 갖추고 있으며 지역적으로도 미국을 비롯 아시아 유럽 라틴 아메리카에 이르는 매우 다양한 지역을 아우른다.

www.philamuseum.org

▶테라 미국미술재단 (Terra Foundation for American Art)

1978년 설립된 테라 미국미술재단은 미국 시각 예술의 연구와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온 기관이다. 식민지 시대부터 1945년까지에 이르는 뛰어난 컬렉션을 보유하고 있으며 광범위한 기금 프로그램으로 미국 미술을 지원하는데 선도적 역할을 하고 있다. www.terraamericanart.org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