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칼럼] 소아 감기와 기관지천식

강기성의 한방사랑

날씨가 추워지면 허약한 어린이, 특히 기관지가 약한 아이를 둔 부모들은 걱정이 많아진다. 한의원을 찾는 어린이를 보면 호흡기 질환,특히 감기 때문에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이렇게 호흡기 질환이 많은 이유는 요즈음 어린이들의 면역력이 떨어진 탓도 있지만 심해진 대기오염과 밀폐된 주거환경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 같다.
 소아의 호흡기 질환은 대부분 감기로 시작하는데,기관지가 많이 약한 어린이의 경우 천식이나 폐렴으로 이어져 아이의 식욕마저 빼앗는다. 잘 먹어야 치료하기가 쉬운데 이렇게 되면 이중 삼중으로 힘들어 진다. 겨울은 음기가 많고 양기가 부족한 계절이므로 양기를 잘 길러주어야 한다. 몸을 항상 따뜻하게 하는 것은 물론이고 목욕을 너무 자주 시키지 않도록 하고 머리를 감길 때도 조심한다.

 특히 감기를 달고 사는 아이들은 되도록 양기가 충만한 오후가 좋고 그냥 수건으로 닦는 것보다 반드시 헤어드라이어를 이용해 완전하게 말려 주어야 한다. 감기가 다 나아가다가도 목욕이나 머리를 감은 후 다시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 경우를 한의학에서는 복증(復症)이라고 하여 쉽게 치유되지 않는 것으로 본다.
 한편 식생활과 생활환경이 바뀌면서 기관지 천식을 앓는 어린이들이 부쩍 늘었다. 천식은 알레르기성 염증 반응,즉 기관지 평활근의 수축,점막의 부종, 분비물의 증가로 인해 기관지의 내경이 좁아지는 질병인데 알레르기를 비롯해서 호흡기의 감염,스트레스, 공기오염 등을 원인으로 들 수 있다. 여기에 유전이나 알레르기 등 체질과 관련된 원인도 무시할 수 없다.

 천식은 아무런 전조 증세 없이 갑자기 발작을 일을킬 때도 있지만 코나 목의 가려움증,재체기,콧물,기침 등이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발작이 일어나면 가랑가랑 또는 쌕쌕거리는 소리가 나고 호흡이 곤란해지면서 기침과 가래를 동반하는 수가 많다. 그러므로 평소 천식이 있는 아이는 감기를 조심하고 공기를 맑게하며 몸을 차게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소아 천식을 대부분 4~5세 이전에 발생하는데 환자의 50~70%는 성인이 되기 전에 증세가 사라지고 40% 정도가 성인 천식으로 발전한다. 증세가 사라진 후에는 거의 정상적인 상태로 회복될 수 있지만 천식 발작이 계속되는 동안에는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아이의 정서 및 성장과 발육에 장애를 초래하기 때문에 되도록 빨리 치료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방에서는 허약한 기관지와 폐를 중심으로 치료한다. 물론 체질적으로 기관지와 폐가 허약한 아이도 있지만 체질과 상관없이 허약한 아이도 있으므로 평소에 체질개선과 함께 폐와 기관지를 건강하게 해주는 것이 가장 근본적인 치료법이다. 질병의 특성상 만성적이고 반복적인 성향이 있으므로 일시적이고 단편적인 증세 치료에 만족해서는 안 된다. 재발을 방지할 수 있는 치료법을 쓰고 아이가 정신적으로 상처받지 않도록 배려해야만 정신적으로 육체적으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