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새해 맞아 맨해튼서 그네를 타볼까

파크애브뉴 아모리에 대형 그네놀이터 설치
6일까지 설치미술전 '이벤트 오브 어 스레드'

2013년 새해가 밝았다. 우리 조상은 새해가 되면 새 마음으로 힘차게 널뛰기와 그네타기 등을 즐기지 않았던가. 마음은 굴뚝 같아도 미국에서 그것도 뉴욕에서 어떻게 그런 호사를 누리겠나.
이번 새해는 좀 다르다. 맨해튼 파크애브뉴 아모리(Park Avenue Armory)에 대형 그네 놀이터가 등장했다. 앤 해밀턴이라는 작가가 이 곳에 그네와 실크 천으로 이색적인 설치미술 전시를 마련한 것. 여기서라면 제대로 된 대형 그네타기를 즐길 수 있다. 새해의 출발, 오는 6일 전시가 막을 내리기 전에 달려가 그네에 몸을 실어보는 건 어떨까.
◆천과 그네=해밀턴의 전시, '이벤트 오브 어 스레드(The Event of a Thread)'의 주인공은 넓이 5만5000스퀘어피트, 높이 85피트 공간을 가로지르는 대형 흰색 실크 천이다.
천장에서부터 떨어지는 대형 그네는 이 천과 연결돼 있다. 나무와 쇠사슬로 만들어진 그네는 모두 42개. 성인 두 명도 충분히 탈 수 있을 만큼 크다. 내가 타고 있는 그네의 움직임에 따라 실크 천이 더욱 펄럭일 수도 있고, 잠잠해질 수도 있다.
이 곳은 흡사 대형 놀이터나 '잔디 없는 공원'을 방불케 한다. 사방에는 남녀노소 그네를 타는 사람들로 가득하고, 우아하게 물결치는 대형 천 아래에는 사람들이 줄지어 누워있다. 천의 움직임을 바닥에서 바라보기 위한 것. 일부는 2층 발코니로 올라가 전체적인 모습을 구경하기도 한다. 아니면 벽 쪽에 마련된 벤치에 앉아 그냥 이 순간을 즐겨도 좋다.
갈색 종이가방을 곁에 두고 있는 사람들이 눈에 띈다. 이것은 전시장 측에서 빌려주는 스피커. 입구에서 책을 낭독하는 아나운서들의 목소리가 이 스피커를 통해 들린다. 렉싱턴애브뉴 쪽 창문에서는 길을 지나가던 행인들이 호기심 어린 눈으로 한창 구경을 하고 있다.
◆하나의 움직임=오후 6시40분이 되면 그날의 미니 이벤트가 열린다. 발코니 위로 성악가가 나와 노래를 하는데, 노래에 이목을 집중시키기 위해 그 동안 분주했던 분위기를 잠잠케 하는 것이 우선이다.
스태프들이 일일이 돌아다니면서 그네를 잠시 움직이지 말아달라고 부탁하고, 이벤트는 움직이는 대형 천이 멈출 때까지 시작되지 않는다. 한 명이라도 그네를 움직인다면 천의 한 켠이 다시 펄럭이기 시작한다. 사람ㆍ그네ㆍ천ㆍ소리 등…. 바닥부터 천장까지, 그 높이와 넓이, 공간 속 공기까지도 하나로 촘촘히 연결돼 있는 셈이다.


◆색다른 조화=이 전시를 분류하자면 '섬유 퍼포먼스 예술'이라고 할 수 있다. 생소하고 이색적이다. 전시에 등장하는 재료를 생각해 봐도 독특하다. 밧줄과 쇠사슬, 나무, 커튼 등. 전혀 다른 질감을 가진 이 세 가지 재료가 만들어 내는 분위기는 조화로움 그 자체다.
커튼의 굴곡과 그네의 직선, 일정한 그네의 왕복 운동과 어디로 어떻게 펄럭일 지 알 수 없는 커튼의 움직임. 모두 반대되는 개념이지만 이보다 더 어울릴 수도 없다. 차가운 쇳소리를 내며 움직이는 그네들과 우아하고 평화롭게 움직이는 커튼은 전혀 맞을 것 같지 않지만 이곳에서만큼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한다.
전시를 찾는 관람객 또한 마찬가지. 아장아장 걷는 아기부터 노년의 부부까지, 함께할 것 같지 않은 조합이 모여 조용하면서도 활기찬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전시는 맨해튼 파크애브뉴 아모리(643 Park Ave@66th St)에서 오는 6일까지 이어진다. 입장료 12달러. 212-616-3930. armoryonpark.org. 

글ㆍ사진=이주사랑 기자
jsrlee@koreadaily.com
◆앤 해밀턴=멀티미디어 설치미술과 '통 큰 작품'으로 국제적 명성을 얻은 작가다. 오하이오 출신인 그는 캔자스대학에서 섬유디자인으로 졸업한 뒤 예일대에서 조각을 전공해 석사 학위를 얻었다. 1999년에는 미국을 대표해 베니스비엔날레에 작품을 출품하기도 했으며, 오하이오주립대 교수로도 활동한다. 그의 작품은 주로 사람ㆍ동물ㆍ언어ㆍ천ㆍ동작 등의 상호작용을 담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