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무엇이라도 배워라…몸을 움직여라…인터넷을 떠나 책의 세계로 빠져라

새해 결심 13가지 아이디어

2013년 새해가 코앞이다. 신년이 되면 많은 사람들이 저마다의 결심을 하게 마련이다. 세인트 루이스 소재 워싱턴 대학이 최근 실천 가능한 '새해 결심' 아이디어를 내놔 눈길을 끈다. 2013년이라는 숫자에 맞춰 내놓은 13개 아이디어가 그 것이다. 모두 실천해도 좋지만 한두 가지만 지켜도 큰 소득이 될 수 있다고 이 대학의 전문가들은 입을 모은다.

1. 새로운 것 배우기=아무 것이라도 새로운 배움을 기회를 갖도록 한다. 이 대학 로버트 윌텐버그 평생교육부 학장은 "배움은 그 자체로 사람들에게 열정과 활력을 가져다 줄 수 있다"고 말했다.

2. 공원 산책=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집중력을 길러준다. 이 학교 환경과학 전문가인 아론 힙 교수는 "공원 산책은 정서나 감정 조절에 도움을 주고 불안감을 감소시키며 우울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지적했다.

3. 자원 봉사="자원 봉사는 남에게 베푸는 게 아니라 자신이 베풂을 얻는 것"이라고 이 대학의 아만다 무어 맥브라이드 박사는 강조했다. 작은 일이라도 자원 봉사에 뛰어들면 큰 기쁨을 얻게 마련이라는 것이다.



4. 절도 있는 인터넷 사용=인터넷은 양날의 칼이나 마찬가지이다. 잘 쓰면 도움이 되지만 잘못 쓰면 해악이 될 수도 있다. 이 학교 법학대학원의 닐 리처즈 교수는 "인터넷으로 인한 사생활 노출이나 사생활 엿보기에 대해 경각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5. 도서관의 재발견=도서관의 진화가 눈부시다. 전자 책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등 도서관은 실생활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6. 책상물림은 그만=실내에서 온 종일 시간을 보내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이 학교 공중보건대학 학장인 티모시 맥브라이드 박사는 "비만이나 암 치매 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실외에서 운동을 하며 보내는 시간이 많아야 한다"고 말했다.

7. 신용 카드 빚 갚기=빚은 재정적으로는 물론 심리적으로도 사람들을 압박하게 마련이다. 이 대학 마케팅 전문가인 신시아 크라이더 교수는 "과감하게 이율이 높고 액수가 많은 빚부터 갚도록 하라"고 충고했다.

8. 스마트폰 이용한 금연=금연은 새해 결심에 가장 빈번하게 등장하는 단골 메뉴이다. 이 대학 연구평가 매니저인 사라 쉘턴은 "단순하게 금연을 시도해서는 성공 확률이 떨어진다"며 "스마트폰을 이용해 자신의 금연 결심과 실천 과정에 대해 트윗을 하고 주변 사람들의 성원을 받는다면 성공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질 수 있다"고 귀띔했다.

9. 건강 생활 실천하기=식단에서부터 운동 살 빼기까지 건강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일상생활의 모든 요소들에 대해 신경을 쓰도록 한다.

10. 자동차는 이제 그만=자가용 사용을 최대한 억제한다. 걷거나 자전거 타기 혹은 지하철이나 버스 타기를 실천에 옮긴다면 비용지출은 물론 심신 건강 유지에도 큰 도움이 된다.

11. 모범 부모 되기=자녀의 행복은 부모의 마음가짐과 생활태도에 따라 결정된다. 이 대학 소아과 전문의인 켈리 로스 박사는 "부모가 매일매일 바른 생활을 하면 자녀 나아가 가족 전체가 행복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12. 수면 시간 늘리기=현대인들 가운데 잠에 쫓기는 사람들이 적지 않다. 적정한 수면은 건강 행복 일의 능률과도 깊은 연관이 있다. 하루에 최소 30분씩이라도 더 잘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도록 한다.

13. 문화 향유하기=다문화 국가인 미국은 문화의 스펙트럼이 그만큼 넓다. 큰 돈을 들이지 않고도 즐길 수 있는 각종 공연 등에 가능한 많이 참가하도록 한다.

김창엽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