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진통제 공복에 먹지 마라…위벽 보호위해 주의해야

진통제를 먹으면 배가 고파진다? 전문의들은 가능한 증세라고 말한다.

실제로 위가 공복상태가 아닌데도 배가 고파짐을 느끼게 되는 경우의 하나가 위벽에 염증이 생겼을 때이다.

아스피린을 비롯해 이부프로펜(ibuprofen) 나프록센(naproxen) 등과 같이 비스테로이드성 진통 소염제를 먹으면 위벽에 가벼운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위염처럼 위에 염증이 생기면 식사를 한 지 얼마되지 않았는데도 심한 속쓰림이 되면서 마치 며칠 굶은 것처럼 심한 공복감을 몰고 오게 되는데 위와 같은 진통 소염제도 종종 이와 같은 상태를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때 음식을 먹으면 심한 공복감으로 인한 속쓰림이 가라앉는데 그 이유는 음식물이 위벽을 감싸주는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전문의들은 "위염은 진행되면서 궤양이 되고 더 심해지면 위 출혈을 가져올 수 있다"며 비스테로이드성 진통 소염제를 복용할 때 유념할 것을 조언했다.

위벽을 진통 소염제로 부터 보호하는 방법은 진통제를 복용할 때는 반드시 음식과 함께 먹는 것이다. "만일 진통 소염제를 4일 이상 지속적으로 먹어야 할 때는 위의 산성을 중화시켜주는 제산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안전하다"며 이럴 경우 전문의와 먼저 상의해 본 다음 약복용을 할 것을 아울러 권했다.

그 이유는 제산제에도 여러 종류가 있고 또 그 종류에 따라 먹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바르게 알고 복용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김인순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