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 아이언돔,<이스라엘 단거리 미사일 방어망> 하마스 미사일 90% 공중 격추"

도심 향하는 245발 막아내…요격 성공률 예상 뛰어넘어

이스라엘 인구의 절반 정도인 350만 명이 살고 있는 텔아비브에 17일(현지시간) 요란한 사이렌 소리가 울렸다. 팔레스타인 가자지구에서 발사된 미사일이 날아오고 있으니 긴급 대피하라는 경보였다. 사이렌이 울린 지 90초도 안 돼 100여m 상공에서 섬광과 함께 굉음이 들렸다. 이스라엘의 '아이언돔(Iron Dome)'에서 발사된 요격용 미사일이 가자에서 날아든 이란제 파지르-5 미사일을 명중시킨 것이다.

이 장면은 이스라엘 채널10 TV에 생생하게 잡혔다. 숨죽이며 대피했던 시민들은 안도의 숨을 내쉬며 환호성을 질렀다. 텔아비브에 아이언 돔 포대가 설치된 것은 요격이 이루어지기 불과 수시간 전이었다.

이처럼 5~70㎞의 단거리 미사일이나 로켓을 공중 요격하는 시스템인 이스라엘의 아이언돔이 가공할 만한 위력을 발휘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지난 14일 가자지구를 실질적으로 통치하고 있는 하마스와의 교전이 시작된 이래 아이언돔의 요격 성공률이 90%에 달했다고 주장했다. CNN에 따르면 17일까지 가자에서 발사된 로켓.미사일은 737발이다. 이 중 492발이 이스라엘 지역에 떨어졌으며 245발은 요격됐다. 아이언돔은 텔아비브와 같이 인구집중 지역이나 민감한 군사시설로 향하는 로켓들을 주요 요격 대상으로 삼는다.

2011년 4월 아이언돔이 처음 실전 배치됐을 때 이스라엘은 성공률이 70% 정도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이번에 실전에서 90% 이상을 성공적으로 요격함으로써 아이언돔에 대한 국제적 수요가 늘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 유사한 시스템 도입을 검토 중이다. 우리 군의 지대공 패트리엇 미사일(PAC-2) 요격률은 40%밖에 되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도 최근 발표됐다.

남북한이나 이스라엘-가자 등 영토가 작은 나라 간 국지전이나 전면전에서 아이언돔은 '게임 체인저(게임의 판도를 바꾸는 요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이스라엘은 보고 있다. 도어 골드 전 주미 이스라엘 대사는 "아이언돔은 적의 전략적 타격 능력을 무력화할 수 있다"며 "하마스가 과거에 했던 것처럼 로켓을 확보하려고 애쓰는 일이 소용없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팔레스타인은 12년 전 처음 로켓 공격을 실시한 이후 지금까지 이스라엘 남부 지역 등에 1만3000발을 발사했다.

이스라엘 라파엘사가 2007년 개발을 시작한 아이언돔은 텔아비브 등 5곳에 배치돼 있다. 이 시스템은 트럭 등에 실어 이동시킬 수 있어 재배치가 쉽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