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강기성의 한방사랑] 올바른 산후조리

강기성/한의원 원장

산모가 아기를 낳고 나면 이것저것 신경쓸 일이 많지만 임신과 출산의 과정을 겪으면서 쇠약해진 몸을 임신 전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산후조리가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산후조리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출산 이후 여성의 평생 건강이 좌우된다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 실제로 아기를 낳은 후 조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어깨가 시리고 허리, 무릎, 손목 관절이 쑤시고 아픈 산후풍 증세로 한의원을 찾는 여성들이 많다. 그만큼 올바른 산후조리가 중요하다는 것이다.

 산후조리라 하면 우선 생각하는 것이 충분한 안정과 휴식이겠지만 그것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음식이다. 그런데 음식 중에는 산후 회복에 크게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오히려 회복을 더디게 하므로 피해야 할 음식이 있다. 우선 산모는 딱딱하거나 자극적이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삼가야 한다. 딱딱하고 단단한 음식은 약해진 치아와 턱관절에 부담을 주고 짜거나 매운 음식 그리고 기름기가 많은 음식은 어혈이 풀리는 것을 지연시켜 부기가 쉽게 가라앉지 않는 원인이 된다. 대신 전통적인 산후식인 미역국에 담백한 생선류와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 위주로 식사하는 것이 좋다. 단 지나치게 차거나 뜨거운 상태는 피하도록 한다. 전통적인 산후 음식인 미역국은 산모가 건강을 회복하는 데 가장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미역은 새살이 돋는 것을 돕고 신경통을 예방하며 부기를 빼주고 염증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또한 철분과 요오드가 풍부해 출산 후 부족한 혈액을 보충하고 청혈작용으로 피를 맑게 해준다. 그밖에도 많은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서 모유의 질을 높이는 양질의 수유식으로 알려져 있으며 소화 흡수가 잘 되어 출산으로 위장기능이 약해진 산모에게 매우 적합한 음식이다. 산모에게 미역국을 끓여 먹이게 된 유래는 고래가 새끼를 낳으면 미역밭에 가서 미역을 먹고 파혈의 상처를 아물게 하는 것을 보고서부터라는 설이 전해져 온다.

‘조선여속고’에는 미역이 해태의 한가지니 파혈의 성분이 있어 산모에게 이롭다고 했다. 미역에는 산모와 신생아에게 필수불가결한 여러 가지 좋은 성분들이 많이 들어 있다. 이를테면 강력한 자궁수축 호르몬인 옥시토신에 버금가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신속한 자궁수축과 오로배출을 도와주고 유즙분비 호르몬인 프롤락틴이 유선 세포에 보다 잘 작용하게 도와주고 모유 분비 능력을 높여 주는 갑상선 호르몬의 주요 구성 성분인 요오드가 많이 들어 있어 산모와 아기에게 더 없이 좋은 식품이다.



 혹자는 산후에 미역국을 많이 먹으면 다량의 요오드로 인해 문제가 될 수 있다고 하는데 이는 단일염기다형성을 비롯한 유전적, 민족적, 인종적 차이를 무시한 일차원적 발상이라 하겠다. 토양문제로 요오드 섭취 부족에 시달리기 쉬운 서양인 들에게 적용될 수는 있어도 수천년 동안 미역을 먹어온 한민족에게는 해당되지 않는다. 산후에 뼈건강을 위해 칼슘제를 복용하는 산모들이 많으데 일반적으로 칼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 우유에 비해 거의 10배나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 미역이며 흡수율 또한 비교할 수 없이 뛰어나다.

 영국 뉴캐슬 대학의 아인 브라운리 박사는 미역, 다시마 등 갈조류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인 알긴산이 섭취한 지방을 75%나 차단하여 비만방지에도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미역국이 산후비만 치료에도 도움이 되니 이 아니 좋은가. 미역국 만만세다.

▶문의: 301-933-23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