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하버드 콘서트에 싸이 초청하고 싶다", 하버드대 연극극단 '푸딩…'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 제작한 TJ 바버 “열광, 말춤 하염없이 춰”

유튜브 조회수 1억6000만 건을 넘어섰다. 그야말로 강남스타일 ‘광풍’이 불고 있다. ‘엘렌 쇼’에 카메오로 출연해 왕년에 ‘팝의 요정’이었던 브리트니 스피어스에게 직접 말춤을 가르쳐주나 싶더니, 오늘(14일)은 새벽부터 록펠러플라자에서 공연을 펼치는 등 그의 인기는 식을 줄 모른다.

물론 유튜브에도 ‘뉴욕스타일’‘시카고스타일’‘엄마스타일’‘교회스타일’ 등 각종 ‘스타일’ 영상이 인기다. 보스턴대학, 플로리다대학, 일리노이대학 등 전국 대학생들도 패러디 영상을 쏟아내고 있다.

광풍은 명문대 하버드대학에도 몰아쳤다. 지난 8일 강남스타일 플래시몹 행사에 이어 최근에는 하버드대에 있는 학생 극단 ‘헤이스티 푸딩 극단(The Hasty Pudding Theatricals·이하 푸딩)’에서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을 만들어 화제다. 1795년 설립돼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학생 극단으로 알려져 있는 ‘푸딩’은 루스벨트 대통령, JP 모건 등이 거쳐간 유서 깊은 단체다.

영상 속에서 학생들은 존 하버드 동상 앞에서 말춤을 추고, 하버드대학 깃발이 걸려 있는 건물 앞에서도 말춤을 춘다. 싸이처럼 화장실에서, 엘레베이터에서, 수영장에서, 지하철에서 ‘오빤 강남스타일’을 외친다. 3일 만에 완성한 영상치고는 완성도가 높아 눈길을 끈다.

가사 뜻도 모르는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를 도대체 왜 패러디 한 걸까. 비디오 연출과 편집을 맡았던 하버드대 2학년생 TJ 바버(사진)의 이야기를 들어봤다. 지난해 가을 푸딩 극단에 합류한 그는 컴퓨터공학과 영상을 전공할 예정이다.

-왜 ‘강남스타일’이었나.

“사실 하버드 새내기들에게 우리 극단을 홍보하려고 만들었다. 홍보 영상에 대한 이야기를 듣는 순간 ‘강남스타일’이 머리에 곧장 떠올랐다. 최근 며칠 동안 강남스타일 비디오를 계속 보고 있던 터라 그랬나 보다. 노래 멜로디가 귀를 잡아 끌었고 재미있었다. 춤과 뮤직비디오도 굉장히 트렌디(trendy)하다고 느꼈다.”

-강남스타일 어떻게 알게 됐는지.

“레딧닷컴(Reddit.com)이라는 사이트를 구경하다 알게 됐다. 친구들은 대부분 입소문을 타고 알게 된 것 같다. 또 유튜브에서 조회수가 굉장히 많다는 이야기를 들어서 ‘도대체 뭘까’ 하는 생각으로 보는 친구들도 있다.”

-비디오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부분은.

“물론 춤(말춤)도 춤이지만 음악도 굉장히 좋았다. 재미있고, 쉽고, 우스꽝스러운 춤에다가 거기에 잘 어울리는 음악이 함께 해서 완벽한 조화를 이뤄낸 것 같다. 처음 ‘오빤 강남스타일’이 나오기 직전에 비트가 떨어지는 부분이 비디오에서 가장 멋진 파트라고 생각한다. 그 뒤에 바로 말춤이 나오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열광하는 것 같다. 우리도 비디오를 찍으면서 뒷부분으로 갈 수록 말춤을 하염없이 추기도 했다.”

-원래 K-POP을 알고 있었나.

“강남스타일 이전에는 K-POP에 대해 전혀 아는 게 없었다. 싸이 뮤직비디오를 보고 나서 다른 K-POP 가수들도 조금 알게 됐는데 정말 쿨(Cool)하더라.”

-가사가 무슨 뜻인지 아나.

“모른다. ‘강남스타일’이라는 부분하고 ‘헤이 섹시 레이디(Hey Sexy Lady)’라는 가사만 안다. 강남스타일이 뭔지도 몰랐는데 ‘애틀랜틱(The Atlantic)’에서 작성한 해설 기사를 보고 알게 됐다. (가사가) 강남의 고급 문화를 비꼬았다는 것은 그 때 이해했다.”

-싸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최고다. 하버드에 꼭 한번 와서 공연했으면 좋겠다. 사실 학교에서 열리는 봄 콘서트에 싸이를 초청하자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우리 극단에서도 싸이를 꼭 한번 초청하고 싶다.”

▶헤이스티 푸딩 극단 ‘강남스타일’ 패러디 영상 보기: www.youtube.com/watch?v=rMQNxjyZZag&feature=share&list=UU5RzVU_RR7e_AzZ0Weg0AXw

이주사랑 기자 jsrle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