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워싱턴 유명 공·사립대학교 알아보니] MD 체사피크만 전원지역의 주립 '솔즈베리대'

SAT등 표준화 점수 제출 선택사항
학생들 전인교육 주력

<글 순서>
16. 워싱턴앤리 유니버시티
17. 솔즈베리대학교
18. 리치몬드대학교

 체사피크만 솔즈베리 외곽 지역에 1925년 세워진 솔지베리대학교는 작은 규모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로 학부와 석사 과정을 운영중이다. 처음에는 메릴랜드 교원을 양성하는 2년제 대학으로 개교했다. 이후 1935년에 메릴랜드 스테이트 티쳐스 칼리지로 학교 이름을 변경했다가 1963년 솔즈베리 스테이트 칼리지로, 최근인 2001년 솔즈베리 대학교로 최종 이름이 바뀌었다.

 4-1-4 학기제를 운영하는 이 학교는 메릴랜드 주립대 중에서 학생들이 가장 빨리 졸업할 수 있는 곳이다. 2012년 유에스뉴스앤월드리포트 대학 랭킹에서 북부 지역 우수 대학(41위)으로 꼽혔다.



 프린스턴 리뷰 등은 솔지베리 대학교가 전국에서 톱 10퍼센트 안에 드는 우수 교육 기관으로 꼽았다. 키플링어 개인 금융 매거진은 올 봄에 4년 연속 솔즈베리대학교를 미국내 톱 100 최고의 가치 공립 학교로 꼽았다. 저렴한 학비에 우수한 교육을 제공하는 학교로 여러 차례 인정받은 셈이다.

 볼티모어 지역의 타우슨대학교가 전통적으로 강한 교원 양성 프로그램이 있다면, 배이 브릿지를 넘어 체사피크만 지역에는 솔즈베리 대학교가 이 역할을 하고 있다. 지난 2007년 총 7500만달러가 투입된 교사 교육 및 기술 센터가 오픈되어 교원 양성 메카로 자리잡았다.

 메릴랜드 주립대학 시스템으로서 이 학교는 85% 이상 학생들이 메릴랜드 출신들이다. 약 40개의 학부 전공(대학원은 14개)이 있으며 학생들은 레코딩 스튜디오 등의 전공외 액티비티를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학교 스포츠 대표팀 솔즈베리 시 걸즈(Sea Gulls)는 NCAA 디비전 III 캐피털 애슬레틱 컨퍼런스(CAC)에서 경기를 쳘친다.

 약 4분의1 정도가 졸업 전에 인턴십을 하고 있는 솔즈베리대학교는 학생들에게 1학년부터 기숙사 생활을 의무화하지 않는다. 농촌지역에 입지한 만큼 축산 대기업이 5500만달러를 지원한 퍼듀 비즈니스 스쿨이 유명하다. 이와 함께 간호와 소셜워크 대학원도 인지도가 높다. 참고로 퍼듀사의 짐 퍼듀와 그의 부친 프랭크 퍼듀 등이 솔즈베리대를 졸업, 학교측과 깊은 인연을 맺고 있다. 또한 텔레비전 쇼 ‘더 오씨 앤 척(The O.C. and Chuck)’에 출연한 배우 스콧 크린스키가 이 학교 동문이다.

  학생과 교수 비율은 17대1로 높지 않으면 약 31%의 수업이 20명 미만 학생들이 참여하는 소규모 수업이다.  가장 인기 있는 전공은 스피치 커뮤니케이션(Speech Communication), 심리학, 생물학, 초등학교 교육, 마케팅/경영 등이다. 신입생들의 재등록률은 81.2%다.

동문 퍼듀 회장 5500만불 지원한 경영대학원 명성 높아
프린스턴 리뷰·키플링어 등 '저렴한 학비, 최고의 교육' 평가


 학부로는 퍼듀 경영대를 비롯해 풀톤 리버럴 아츠대, 헨슨 과학 기술대, 사이델 교육 전문 연구대 등이 있다.

 지난 1981년 설립된 토마스 벨라반스 아너 프로그램은 학생들의 지적, 개성적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특별 수업, 문화 행사, 여행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학생과 교수진과 긴밀한 접촉을 할 수 있으며, 아너 학생들이 이용하는 아너즈 센터가 있다. 다른 학교들과 마찬가지로 아너스 프로그램으로 입학한 학생들에게는 수강 신청 권한을 먼저 부여하는 등 혜택이 많다. 아너스 프로그램 학생들은 재학중 적어도 3.0 이상의 학점을 유지해야 한다.

 학교 방침에 따라 수년전부터 SAT 등 표준화 시험 제출이 선택으로 바뀌었다.

학교 측은 SAT 시험을 회당 수십달러씩 여러 차례 보는 것은 기본이고, 사교육을 많이 받은 학생들의 점수가 높다는 연구 결과를 받아들여 SAT 및 ACT 점수 제출을 선택사항으로 바꾸었다고 밝혔다. 그만큼 학생들의 전인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따라 학생들의 표준화 시험 성적 평균 및 분포는 제출한 학생들을 모집단으로 한다.

 이를 토대로 지난해 신입생들의 SAT 성적은 읽기(critical reading) 600~699점 27%, 500~599점이 64%, 수학은 600점 이상 41%(700점 이상 2% 포함), 500~599점 52%를 각각 기록했다. 작문도 점수별로 각각 비슷한 분포였다.

 입학 사정은 12월1일까지 시행하는 조기 전형과 1월15일 마감하는 정시 전형 등 크게 두가지가 있다. 지난해 입학 전형에서 지원자 대비 합격률은 53%를 기록했다. 학비는 7332달러로 매우 싼 편이고 아웃오브스테이트 학생들은 1만5678달러를 부담했다.

 전통적인 백인 학교로 학생들의 84%가 백인, 흑인은 11.8%, 아시안은 2.7% 등이었다.

 송훈정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