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워싱턴 유명 공·사립대학교 알아보니]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미대 'MICA'

회화·그래픽 디자인·일러스트레이션 등 최강
풀브라이트 장학생 배출 특화학교 부문 1위 영예

<글 순서>
11. 윌리엄앤매리
12. MICA
13. 아메리칸대학교

흔히 줄여서 ‘마이까(MICA)’로 부르는 메릴랜드 미대(Maryland Institute College of Art)는 워싱턴, 볼티모어 지역을 대표하는 명문 사립 예술 대학이다. 1826년 볼티모어에 설립되어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미술 대학중 하나이기도 하다.

 유에스뉴스월드리포트 대학 랭킹 기준, 마이까는 미술(fine arts) 부문 미국에서 2위를 기록하기도 했고, 그래픽 디자인 과정이 3위에 오르는 등 여러 예술 분야에서 미국 톱을 달리고 있다.



 마이까는 예술 전공에 역사, 정치, 과학 등 여타 일반 인문 과목을 접목해 교육시키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예술 실기 교육과 함께 인문 교육을 강화해 학생들의 소양을 제고하는 것을 교육 목적으로 두고 있다.

 학교 규모는 매우 작다. 대학원생 200여명까지 포함해 학생수는 2100여명 수준으로 한 해 약 500명 가까운 학생들을 선발한다. 학교 건물도 10개 안팎 정도이기 때문에 큰 학교 캠퍼스를 바라는 학생들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참고로 미국 최고의 미대로 평가받는 RISD(Rhode Island School of Design)의 건물은 43개나 된다.

 작은만큼 교과 과정이 매우 탄력적인 장점도 있다. 전공마다 꽉 짜여진 커리큘럼을 따르기보다는 학생들이 원하는 수업을 다양하게 들을 수 있게 했다. 이에 따라 여러 전공 과목을 섭렵하는 재미가 작지 않다. 졸업을 위해서는 예술/미술, 과학(생물 도는 물리), 인문, 역사, 컴퓨터, 사회과학, 영어(작문 포함) 과목을 통과해야 한다.

 5년 과정의 학·석사 통합 과정이 많은 것도 장점이다. 보통 6년 이상 걸리는 학석사 과정을 짧게 끝낼 수 있어 시간 절약이 많이 된다.

 마이까는 특히 회화(painting)과 미술 교육(art education)에서 최강자로 종종 불린다. 상대적으로 디자인 아트(design arts) 쪽에서는 약하다는 평가도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인더스트리얼 디자인, 애니메이션 및 뉴 미디어쪽을 강화해 별도의 시설과 공간을 마련하고 학생 교육에 주력하고 있다.

전공간 수업선택 자유로운 탄력성 강점
'미술 실기+인문 소양' 커리큘럼 특색


상대적으로 일러스트레이션(illustration)에서 RISD와 함께 좋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애니메이션 부문은 다른 경쟁 학교들 즉 RISD, SCAD 등이 더 좋은 평가다.

 학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전공은 일러스트레이션 18%, 그래픽 디자인 15%, 멀티미디어/인터미디어 12%, 회화 12%, 사진 10% 등의 순이었다.

 지난해에는 3200여명이 지원해 이중 1700여명이 합격통지서를 받아 합격률은 약 53%를 기록했다. 이중 490여명이 학교에 최종 입학했다. 칼리지보드에 따르면 합격생들의 SAT 중간 점수는 읽기 540~660, 수학 500~620, 작문 530~650을 각각 기록했다. 매년 정시 입학원서 제출 마감일은 2월15일이며, 조기 지원 마감은 11월15일이다. 미대인만큼 역시 학생들이 제출하는 포트폴리오가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다.

 학생/교수 비율은 10대1로 밀접한 강의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며 1학년 학생들의 재등록률은 85%, 6년내 학생들의 졸업비률은 71%를 기록했다.

 수업료는 인스테이트, 아웃오브스테이트 모두 약 3만7470달러이며, 룸앤보드 비용은 약 1만770달러 수준이다.

 유에스뉴스월드리포트의 대학원 랭킹에 따르면 마이까는 그래픽 디자인 3위를 비롯해, 회화 5위, 스컬프쳐(sculpture) 6위, 미술 7위, 사진 12위, 멀티미디어 13위 등을 기록했다. 종합적으로는 비주얼 아트 부문에서 미국내 톱 10에 올랐다.
 
학생들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올해 2명을 포함해 지난 4년간 매년 풀브라이트 장학금 수상자를 배출, 특화 학교 부문에서 2008~2009년에는 미국 내 1위를 하기도 했다.
 
이 밖에 퍼레이드 매거진은 마이까를 톱 스튜디오 아트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가장 우수한 두 학교중 하나로 꼽았으며, 프린스턴 리뷰는 2010년까지 3년 연속 가장 우수한 북동부 대학으로 들었다.

 송훈정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