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장한 요원 다가와 "초대받아야 입장" 극도 경계…이단 '신천지' 옛 수정교회 집회 가보니…

21일 오전 10시. 구 수정교회에서 열리는 신천지 집회가 시작되기 30분 전이다. 주차나 안내 등 대부분의 진행은 한인 신천지 교인들이 담당하고 있었다. 입구에서는 한인 2세 학생들이 타인종에 영어로 안내하는 모습도 보였다. 분위기를 알아보려고 입구로 걸어 들어갔다. 이제 막 두세 걸음 정도 갔을까. 갑자기 건장한 체격의 주차 요원 3명이 다가와 길을 막았다. 한국어로 대뜸 "어떻게 왔느냐"고 물어왔다. 기자라고 신분을 밝히자 한 남성이 "이곳은 초대 받은 사람만 입장할 수 있기 때문에 아무나 참석할 수 없다"고 했다.

신천지 집회 명칭은 '오픈 바이블 세미나(Open Bible Seminar)'인데다가 크리스천 라디오 방송국을 통해 '누구나 참석할 수 있다'고 광고까지 나간 터라 매우 당혹스러웠다. 그 사이 계속해서 집회를 찾아오는 타인종들에게는 어떠한 제재도 없었다.

말끔히 양복을 차려입은 한 남성이 다가왔다. 신천지 간부급인 것 같아 먼저 인사를 건네며 "혹시 신천지 목사님이시냐"고 물었더니 "대답할 수 없다"고 했다.

이 남성에게 이름과 직책을 물어도 소용없었다. 남가주 지역 신천지의 교회 이름과 위치 기성교회 내 신천지 교인(추수꾼) 현황 교인 규모 등을 물어봐도 "그건 알려 줄 수 없다. 절대 비밀이다"라는 대답만 돌아왔다.



그들은 "이번 집회는 한국 사람 대상이 아니다. 한인은 신천지 교인으로부터 초대를 받아야만 들어올 수 있다. 즉시 나가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그 사이 주차장의 절반 정도는 이미 차량으로 가득 차고 있었다.

저 멀리서 신천지 교인으로 추정되는 한 남성이 기자의 움직임을 계속해서 비디오 카메라로 찍고 있었다. 감시당한다는 느낌이 찜찜해 그 남성에게 '기자'임을 밝히자 "어디서 왔느냐"는 짧은 질문 외에는 아무런 말도 없이 계속 카메라만 들이댔다.


타인종은 제재 안 해
교회 이름·위치 묻자
"절대 비밀" 대답만 계속

한인·주류교계 피켓 시위
'신천지는 이단' 설명에
타인종들 발걸음 돌리기도



오전 10시30분. 구 수정교회 입구 옆에서는 한인 교계에서 나온 목회자와 교인 등 100여 명이 '신천지는 이단'이라는 영어 문구 등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이기 시작했다. 시위는 신천지 측과 어떠한 마찰도 없이 순조롭게 진행됐다. 집회에 참석하려던 일부 타인종들은 시위에 참가한 교인들에게 신천지에 대한 이야기를 듣고 발걸음을 돌리기도 했다.

이날 시위에는 갈보리 채플 교회 및 바이올라 대학 학생 등 주류 교계 청년들도 참가했다.

제이슨 하튼(25.갈보리 채플)씨는 "이단 집회가 남가주에서 열린다는 소식을 인터넷에서 보고 '한 명'이라도 돌이키려고 친구들과 함께 나왔다"며 "처음에는 '외로운 싸움'이라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많은 한인 크리스천들이 나와서 너무나 든든하다"고 전했다.

샌티아나 브리아나(24.바이올라 대학원)씨는 이날 뜻하지 않게 시위에 참석한 한인들 앞에서 짧은 간증(요한복음 18장20절)을 나눴다.

브라아나 씨는 "1년 전 친구가 (신천지에서) 성경공부를 하러 가자고 해서 그 모임에 몇 개월 참석했는데 깊이 들어갈수록 기존의 성경과 너무나 달랐다. 그들은 성경 모임이나 신천지 존재에 대해 친구를 비롯한 가족에게도 절대 말하지 말라고 했다"고 했다.

그녀는 "결국 내 행동을 이상하게 느낀 부모님이 알게 됐고 다시 성경공부를 하면서 신천지를 탈퇴했다"고 전했다.

오전 11시30분. 시위는 참석자들의 단체 기도를 끝으로 자진 해산됐다. 취재를 마치고 돌아가던 중 신천지 집회에 참석하려다 적발된 크리스천 제니 이(31.가명)씨를 만났다.

그는 "신천지 멤버들은 서로 다 아는 것 같다. 딱 보더니 신천지 멤버가 아닌 걸 알고 어디서 왔는지 누구 소개로 왔는지 어떻게 오게 됐는지 꼬치꼬치 묻더라"며 "처음 보는 사람을 극도로 경계하고 집회를 떳떳하게 공개하지 못하는 것 자체가 뭔가 이상하지 않느냐"고 반문했다.

가든그로브 장열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