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워싱턴 유명 공·사립대학교 알아보니] 제임스 매디슨대, VA 3대 주립대 중 하나

전체 학생의 80% 리서치·프랙티컴·인턴십 등 참여
실용 학부교육 중심…교직원 서비스 만족도 높아
UVA-윌리암앤매리대학의 중간형 학교로 평가돼

<글 순서>
6. 버지니아테크
7. 제임스 매디슨대
8. 타우슨대

제임스 매디슨은 버지니아에서 UVA, 버지니아테크와 함께 3대 명문 공립대학 중 하나다. 변화를 안정으로 여기는 학교 모토에 따라 최근 많은 발전을 일궈냈다.

 전체 학부 학생의 80%가 리서치, 프랙티컴(practicum), 인턴십 등의 정규 수업 외 활동에 참여하고 있고, 교직원들의 학생 서비스는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다. 많은 학생들이 웹사이트 등에 기술한 학교 만족사항을 보면, 학교 시설이나 서비스가 편리하고 교직원들이 대단히 친절하다고 서술하고 있다.



 제임스 매디슨 학생들은 해외 연수나 수업을 많이 듣는다. 특히 대학원생들의 해외 학업은 전국 대학 중에서 2위(고등교육 크로니클 집계)를 했을 정도다.

 버지니아 쉐난도어 밸리의 해리스버그에 1908년에 설립됐으며 처음에는 여학교였다. 이후 네번에 걸친 교명 변경이 있었고 현재의 제임스 매디슨 대학교로 자리잡게 됐다. 미국의 4대 대통령 제임스 매디슨 이름을 처음 이용한 것은 1938년 매디슨 칼리지가 됐을 때고, 공식적으로 지금 이름을 사용하게 된 것은 1976년이다.

 제임스 메이슨대학교는 여러가지 대학 랭킹 지표에서 상위권에 이름을 올렸다.
 블룸버그 비즈니스위크는 이 학교 학부 경영학 과정을 전국 공사립대학교 중에서 32위로 평가했다. 또한 CBS 머니워치는 4년내에 졸업하는 학생 비율이 68%인 제임스 매디슨을 전국 톱 10 공립대학교 중 하나로 분석했다.

 또한 유에스뉴스앤월드리포트는 2011년 아메리카 베스트 칼리지 랭킹에서 81%의 졸업률을 기록한 이 학교를 남부 지역 공사립대중에서 가장 높은 비율로 분석했다.

 2012년 프린스턴 리뷰 대학 랭킹에서 학생들의 경험을 깊고 다양하게 하기 위한 교육·사회적 활동(커리큘럼 외)이 가장 균형을 이룬 학교로 제임스 매디슨을 꼽았다.

경영/마케팅·보건·의료 인기 높아
1학년생 재등록률 91%…졸업률도 82%나 돼


 2012년 키플링어 대학 랭킹에서는 학비 대비 교육의 질이 전국에서 22번째로 높은 학교로 꼽았으며, 전 뉴욕타임즈 교육 섹션 에디터인 에드워드 피스크가 저술한 ‘2011년 피스크 대학 가이드’에서는 전국 300개 대학 중에서 가장 고려할만한 대학 중의 하나로 제임스 매디슨을 추천하기도 했다.

 학교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전공은 경영/마케팅과 보건(간호 포함) 및 의료를 꼽을 수 있다. 이어 언론 및 통신, 정부 및 사회과학, 공연 연기 전공을 들 수 있다.

 재학생 입장에서는 학교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젊은 학생들이 즐기는 여러 클럽들의 모임이나 파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교내 식당의 음식과 교내 기숙사나 학교 주변 학생들이 렌트를 얻는 집들이 매우 양호한 수준인 것으로 평가된다.

 1학년 학생들의 재등록률은 91%로 매우 높고, 82%의 학생들이 전공을 마치고 학위를 취득하고 있다.

 제임스 매디슨은 UVA(버지니아대)에 비해서는 학부 교육 중심이고, 또 다른 학부 중심 버지니아 명문 대학인 윌리암앤매리보다 학생수가 많아 둘 사이의 중간형 학교로도 볼 수 있다.

 송훈정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