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초여름 프로방스의 만찬…부이야베스

탱글탱글 해산물 가득한 '지중해 스튜'

뭉근히 익은 토마토 진한 맛
생선 살 조화는 상큼한 감동


바닐라 아이스크림 같은 햇살 그리고 지천으로 흐드러진 연보랏빛 꽃잎들…. 그 사이로 새들거리는 바람이 분다. 캘리포니아의 초여름 거리를 수놓는 보라 꽃나무 '자카란다'. 프로방스의 라벤더와 닮았다.

야트막히 보랏빛 물결을 이루는 한 점의 풍경화는 지중해의 따사로운 햇빛마저도 이 곳과 닮아있다.

프로방스 요리에는 자연이 녹아있다. 비옥한 땅과 강렬한 태양 아래 자라난 신선한 야채와 과일 향신료를 이용한 먹거리가 식탁에 오른다.



프로방스의 요리는 변화무쌍하다.

시장에 바로바로 나오는 제철 재료에 따라 재료를 다양하게 바꿀 수 있는 요리들이 발달해 있고 마늘을 즐겨 사용해 한국인의 입맛에도 친근하다.

그리고 지중해의 싱싱한 해산물을 활용한 스튜를 즐겨 먹는다. 이 고장의 음식들은 라벤 다임 사프란 등과 같은 향신료를 사용하기 때문에 무엇보다 향이 강렬하고 다양한 야채가 담아내는 화려한 색채는 식감을 자극한다.

특히 올리브 오일과 마늘을 즐겨 사용하고 있어 건강식으로도 돋보인다. 그래서 다이어트를 하는 젊은 프랑스인들은 이 남부의 음식을 선호한다.

이른 아침 파릇한 야채 수레가 장터에 가득하고 노천 카페에서 마시는 커피 한 잔 그리고 이른 점심으로 탁자에 오른 해산물 스튜 부이야베스(Bouillabaisse)! 뭉근히 익힌 토마토의 진한 맛과 탱글탱글한 생선 살의 조화는 입 안에 상큼한 감동을 선사한다.

프로방스의 대표적 음식인 부이야베스는 중국의 샥스핀 태국의 똠양꿍과 더불어 세계 3대 스프에 꼽힐 만큼 뛰어난 맛을 자랑한다. 마치 해물탕의 맛과 엇비슷하지만 맑고 깨끗하다. 그리고 토마토의 풍미가 더해져 무르익은 자연의 맛을 선사한다.

바쁜 일상은 우리를 창가 안에 머물게 하지만 프로방스의 햇살을 닮은 캘리포니아에서 색다른 프로방스의 식탁을 만나보자. 투박한 질감의 나무 탁자 위에 꽃망울이 가득한 식탁보를 깔고 시원한 지중해의 바람을 마주하자.

바삭한 바게트 빵과 구운 피망을 곁들인 모자렐라 치즈 샐러드 그리고 화이트 와인 한 잔을 곁들이는 이른 저녁 식사. 주홍빛 노을처럼 번져오는 그윽한 부이야베스의 향이 입 안 가득 머물 것이다. 느낌 가득한 초여름의 만찬을 만나보자.

부이야베스 만들기
취향따라 할라피뇨 넣어도 OK


◆재료

새우 10마리, 흰 살 생선 100g, 홍합 10개, 모시조개 6개, 마늘 2쪽, 양파 ½개, 사프란 약간, 토마토 통조림 200g, 갑오징어 1마리, 월계수 잎 1장, 물 6컵, 당근 ½개, 샐러리 2줄기, 대파 2줄기, 백포도주 50ml, 소금, 후추

◆이렇게 만드세요.

1. 갑오징어는 칼집을 넣어 살짝 데친 후 적당한 크기로 썬다. 모시조개, 새우는 잘 씻는다. 흰 살 생선도 한 입크기로 썬다. 새우를 깨끗하게 손질해 놓는다.
2. 준비한 야채를 어슷 썰어 놓는다.
3. 홍합은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넣어 육수를 내고 홍합은 따로 건져 놓는다.
4. 큰 냄비에 올리브유를 넉넉히 두르고 마늘, 양파를 먼저 볶다가 다른 야채들을 넣어 고루 볶는다. 백포도주, 토마토, 월계수 잎을 넣고 물을 부어 센 불에 끓인다.
5. 끓이다 불을 줄여 20분 정도 국물을 내고 사프란을 넣는다.
6. 국물에 생선, 오징어, 새우, 조개, 홍합을 넣고 한 소끔 끓여 맛이 잘 우러나면 소금, 후추로 간을 한다. 취향에 따라 할라피뇨를 약간 첨가하면 매콤함을 즐길 수 있다.

이은선 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