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관계 갈등을 해결하는 10가지 법칙

#1. 고함치지 말라: 감정적으로 나가면 실제로 일어난 일의 초점을 흐리게 한다. 상대가 고함을 친다고 해도 목소리를 높여선 안된다.

#2. 당신이 상대를 배려하고 있음을 확신하는 대화로 시작하고 끝내라: 생각이 전혀 같지 않다고 해도 당신이 상대에 대해 신경을 쓰고 믿고 있다고 알게끔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고 낮게 평가해선 안된다.

#3. 당신이 절대 그럴 리 없다고 확신할 때조차 실수할 수 있다고 생각하라: 사람들은 거의 이유 없이 화내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들이 말하는 것에는 아주 적더라도 조금의 진실이 있을 수 있다.

#4. 상대의 행동을 일반화하지 마라. 직접적인 행동의 사례만 들어서 말하라: 누구에게든 일반화를 강요하긴 어렵다. 그럴 경우 사람들은 방어적이 된다. 실제 사례만 떼놓고 보면 누구든지 자신이 옳은지 그른지 빨리 깨달을 수 있다.



#5. 논쟁이 일어나면 항상 먼저 사과하도록 하라: 다른 사람이 먼저 사과하기를 기다린다는 생각이 옳은 것 같아도 이는 실제로 화해로 가기보다 자신이 옳다는 점에 더 많이 신경을 쓰고 있다는 증거다.

#6. 누가 옳은지보다 무엇이 옳은지에 집중하라: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생각할 때 그 상황에서 자신을 빼고 당신이 어느 편인지 상관없이 일어난 행동만 근거로 해서 옳고 그름을 평가하라. 제3자의 경기를 심판 보듯이 취급하라.

#7. 욕하지 마라: 말이 지나친 것은 사태를 과장되게 이해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만약 당신이 욕설을 내뱉는다면 상대는 그 나쁜 말만 듣게 되고 올바른 이야기는 어떤 것도 들리지 않는다.

#8. 인신공격하지 마라: 사람을 하찮게 여기면 실제 문제를 해결하는 것과는 멀어지게 마련이다. 언어폭력은 갈등을 해결하려는 집단에서는 결코 환영받지 못한다.

#9. 상대도 역시 관계 회복에 신경을 쓰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의견 충돌이 일어나는 근본 원인 중 하나는 상대가 더 이상 당신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상처를 받는 것이다. 문제를 풀 생각이 없다면 싸울 필요도 없을 것이다.

#10. 다른 사람이 당신 인생의 어떤 구멍을 메워 주리라고 기대해선 결코 안된다: 때로 우리는 다른 사람들에게 잘못된 기대를 하는 함정에 빠질 수가 있다. 그들에게는 그런 능력이 없는데도 우리 인생에서 필요한 것을 충족시켜 주리라는 희망을 갖기 때문이다. 우리가 누구와 싸운다면 둘 다 가장 좋은 행동 방침을 찾으려는 것이며 관계를 유지하는데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