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황금빛 축제 물결' 뉴욕까지 이어진다…구스타프 클림트 탄생 150주년 맨해튼 뉴갤러리 특별전

‘Portrait of…’ 등 대표작, 클림트 케이크·커프스도

독특한 금빛 화풍으로 사람의 마음을 단박에 사로잡는 오스트리아 화가 구스타프 클림트(Gustav Klimt). 올해 탄생 150주년을 맞이했다. 기념비적인 해를 맞아 오스트리아에서는 2012년 한해 동안 클림트를 기념하는 전시·축제·행사가 줄을 잇고 있다. 비엔나의 알베르티나미술관(Albertina)을 비롯해 벨베데르 궁전(Belbedere), 빈 미술사박물관(Kunsthistorisches), 레오폴드(Leopold), 빈박물관(Wien) 등이 특별전을 꾸미고 있다.

그럼 뉴욕은? 독일과 오스트리아 미술만을 전문적으로 전시하는 맨해튼 ‘뉴갤러리(Neue Galerie, 1048 5th Ave@86th St)’가 이 역사적인 순간을 기념하기 위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뉴갤러리는 클림트의 150번째 생일을 맞아 오는 24일부터 8월 27일까지 ‘구스타프 클림트: 150주년 기념’ 특별전을 준비했다. 올 여름 뉴갤러리를 뜨겁게 장식할 클림트 전시를 미리 만나보자.

◆클림트, 금의 마술사=보헤미아에서 이민 온 클림트의 아버지는 금세공사이며 판화가였다. 아버지의 영향도 있지만 그림에 직접적인 ‘금’ 아이디어를 얻게 된 것은 이탈리아 베니스와 라벤나에서다. 종종 이 곳으로 여행을 하곤 했던 클림트는 여기서 금과 모자이크라는 테마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그의 작업 스타일은 ‘샌달’‘긴 원피스’‘노팬티’라는 단어로 압축할 수 있다. 일기장도, 남겨진 글도 없어 알려진 바가 많지 않다. 그가 남긴 극소수의 글 중 ‘Commentary on a no-existent self-portrait’에는 “나는 한번도 자화상을 그려본 적이 없다. 그림의 대상으로써 (내게) 큰 관심을 느끼지 못한다. 내게 특별한 점은 없다. 매일 아침부터 밤까지 그림 그리는 화가일 뿐. 나에 대해 알고 싶은 사람은 내 그림을 자세히 보길 바란다”고 남겨져 있다.



◆어떤 작품 선보이나=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대작 ‘Portrait of Adele Bloch-Bauer(1907)’는 물론, ‘Pale Face(1903)’‘The Black Feather Hat(1910)’‘The Dancer(1916~18)’ 등 크고 작은 클림트 작품이 뉴욕 관람객을 기다리고 있다. 특히 ‘Portrait of…’는 2006년 1억3500만 달러라는 가격에 거래돼 화제를 모았다. 금빛과 은빛, 화려한 무늬로 치장했지만 인물의 얼굴이나 표정이 오히려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또 클림트 독사진을 비롯해 그의 ‘뮤즈(muse)’였던 패션디자이너 에밀레 플뢰게(Emile Floge)와 함께 찍은 사진들도 처음으로 공개된다. 죽음을 눈 앞에 둔 순간에도 클림트는 에밀레의 이름을 외칠 정도로 사랑했다. 에밀레도 마찬가지로 클림트 사후에도 ‘영원한 클림트의 연인’으로 남았다.

이 밖에도 1902년 분리파(Secession) 전시 출품용으로 준비했던 클림트의 ‘베토벤 프리즈(Beethoven Frieze, 프리즈: 조각과 그림으로 장식한 벽)’ 드로잉 중 일부와 기타 드로잉 작품을 전시한다. 당시 클림트는 베토벤의 교향곡 9번 ‘합창’을 토대로 프리즈를 제작했으며 벽화 원작은 비엔나 분리파 전당에 설치돼 있다.

◆‘클림트 케이크’도 등장=박물관 내 ‘카페 사바스키(Café Sabarsky)’도 축제에 이바지하기 위해 금·초콜릿과·헤이즐넛을 곁들인 ‘클림트 케이크(Klimt Torte, 9달러)’를 준비했다. 150주년을 기념하는 특별 생일 케이크다. 오페라 케이크를 연상시키는 모양의 이 케이크는 빵과 초콜릿·헤이즐넛이 얇은 층을 이루고 있고 마무리는 금으로 만든 잎으로 장식돼 있다. 박물관 1층에 있는 ‘디자인 숍(Design Shop)’은 클림트의 동료이기도 했던 건축가·디자이너 요제프 호프먼(1870~1956)이 특별히 디자인했던 금색·은색 커프스 단추(cufflinks)를 판매한다. 매월 첫째 금요일 오후 6~8시에는 박물관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neuegalerie.org.

☞구스타프 클림트=1862년 7월 14일 오스트리아 바움가르텐(Baumgarten)에서 3남4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1876년 비엔나 스쿨 오브 아트 앤 크래프트에서 장학금을 받으며 공부했다. 형 에른스트, 동료 프란츠 맛슈와 함께 공방 ‘아티스트 컴퍼니’를 차리고 작업을 함께 했다. 1897년에는 비엔나 분리파를 결성했다. 1918년 2월 6일 중풍과 결핵으로 비엔나에서 사망했다.

이주사랑 기자 jsrlee@koreadaily.com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