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여드름 치료와 섭생관리법 [크리스틴 조의 색깔있는 한방이야기]

크리스틴 조 / 한의학 박사, 그린한방병원 대표원장

여드름 및 흉터, 넓어진 모공, 원하지 않는 부위의 반점이나 기미, 안면피부의 처짐이나 주름 등은 늘 거울을 볼 때 속상하게 하는 문제들입니다.

특히, 대인관계가 많은 현대사회에서는 피부미인이 대세라고 할 정도로 깨끗한 피부의 중요성이 높아져 가고 있는데, 오늘은 많은 분들의 피부고민중의 하나인 여드름과 그에 따른 치료와 관리에 대해서 얘기를 나누고자 합니다.

보통 사춘기 여드름은 '안드로젠'이라는 호르몬에 의해 생성이 증가된 피지의 배출구인 모공내벽의 각질층이 두꺼워져 그 배출구를 막아버리기 때문에, 모낭 내에서 지방이 쌓이고 염증작용이 일어나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한 이마, 볼, 턱, 앞가슴 등에 많이 생깁니다.

또한, 최근에는 사춘기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여드름이 여러 가지 환경적인 요인으로 성인기에도 많이 발병하고 있는데, 25세 이후의 이러한 여드름을 성인 여드름이라고 합니다. 성인 여드름은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턱선이나 입가, 코를 따라 자주 나타나며 피지가 별로 많지 않아 뾰루지처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여드름 치료의 경우 이러한 상태가 반복되는 원인을 완화시킬 수 있는 기본 요건을 만들어 주는 치료와 현재 나타나 있는 피부문제에 대한 직접적인 치료가 동시에 진행되는 것이 좋습니다.

먼저, 본인의 체질별로 취약해지기 쉬운 약점을 체질한약으로 처방받으면서 현대의 대표적 침성형기법인 미소안면침으로 피부의 기혈순환과 콜라젠 활성화를 촉진하고, 진피층부터 자연스럽게 피부를 재생하여 새 피부로 올려 주는 미세피부재생요법을 정기적으로 병행하면 고민하던 다양한 안면문제가 전체적으로 만족스럽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생활속에서 관리하는 섭생을 실천해야 하는데, 피지분비가 왕성해 생기는 여드름의 경우에는 기름진 음식은 천적이니 유의하고 살구씨나 녹두가루, 비타민 A나 C를 지속적으로 도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화농성 여드름이 많은 경우라면 곪기 쉬운 체질을 개선해주고 여드름의 붉은 기운이 가라앉는 것에 도움이 되는 도라지뿌리를 활용하거나 턱선이나 입가에 여드름이 심한 경우, 아침마다 플레인 요구르트를 먹으면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얼굴색까지 밝아지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환부를 손으로 직접 접촉하는 것을 피하고 마음을 항상 가볍게 하려 노력하면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의: Tel: 213-389-3003, 213-905-0059

그린한방병원♣여성한방클리닉·척추정안클리닉 홈페이지(www.ntoxdiet.com)바로 가기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