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차유진의 잡음] 피아노 특강

복습(Review)
지난 주에 다루었던 일곱 하얀키의 메이져와 마이너 코드를 다시 한 번 더 살펴 본다면 다음과 같다.
메이져 코드 C:도미솔 D:레파#라 E:미솔#시 F:파라도 G:솔시레 A:라도#미 B:시레#파#
메이져 코드에서 중간음(3음)을 반음 내리면 마이너코드가 된다.
마이너 코드 Cm:도미b솔 Dm:레파라 Em:미솔시 Fm:파라b도 Gm:솔시b레 Am:라도미 B:시레파#
코드만 보고 피아노를 쳐보자. 메이져 코드: C D E F G A B 마이너 코드: Cm Dm Em Fm Gm Am Bm

경고(Warning)
미리 경고 하나 하자면 오늘 다룰 검은 다섯 개의 코드는 공부하는 이들의 머리를 상하게 할 수 있으니 각별히 조심해야 한다. 너무 열심히 공부하면 큰 일 날 수 있다(웃음). 사실 이런 외우는 거는 시간을 길게 두고 외워야 하는 것이니 단 시간 안에 외우기는 힘들다. 몇 달에 걸쳐서 많은 예제와 함께 실습하다 보면 자동으로 외워질 것이다. 쉽지는 않겠지만 하나의 코드진행을 열 두 키로 연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고급과정을 원한다면 한 번 도전해 보자.

다섯개의 검은 코드(5 Black Chords)
나머지 다섯 개 검은 키의 코드들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마음 단단히 먹고 글을 읽기 바란다. 일단 C코드를 보면 C코드의 구성음은 ‘도미솔’이다. 그럼 C#코드는 C코드의 모든 구성음을 반음씩 다 높여 주면 된다. C코드가 ‘도미솔’ 이니까 C#코드는 ‘도#미# (파)솔#’ 이 된다. (검은 건반에‘미#’은 없기 때문에 실제로는 ‘파’ 이다.)
샾(Sharp)계열의 메이져 코드
C# D# F# G# A# 이렇게 다섯개이다. 구성음을 보면 다음과 같다. 머리가 아플 것이다.
C#:도#미#솔# D#:레#파x(솔)라# F#:파#라#도# G#:솔#시#(도)레# A#:라#도x(레)미#(파)
혹시 머리가 아파 온다면 잠시 쉬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웃음). 몇 몇 음에서 보이는 x는 엑스가 아니라 더블 샾이다. 예를 들어 ‘파x(파 더블샾)’ 은 그냥 ‘솔’ 이다. ‘파#’ 에다가 또 #을 하라는 말이다.

이명동음(Enharmonic)
그리고 검은 건반은 다섯 개이지만 이름은 두 가지씩 가지고 있다. 첫번째 검은 건반은 ‘도#’이다. 하지만 또 다른 이름이 하나 더 있다. 무엇일까? 그렇다. ‘레b’ 이다. 검은 건반 이름을 다 적어 보면 다음과 같다. 도#=레b 레#=미b 파#=솔b 솔#=라b 라#=시b
이렇게 똑같은 음인데 이름이 두 개 혹은 여러 개 있는 것을 우리말로는 ‘딴이름 한 소리’ 라고 한다. 어려운 한자로는 ‘이명 동음(異名同音)’ 이고 쉬운 영어로는 ‘Enharmonic’ 이라고 한다(웃음). 코드도 마찬가지로 C#과 Db은 완전히 똑같은 코드이다. 표기만 다를 뿐이다. 구성음을 살펴보자. C#:도#미#솔# = Db:레b파라b 모든 구성음들이 똑같음을 알 수 있다.
플랫(Flat)계열의 메이져 코드 (Db Eb Gb Ab Bb)
Db:레b파라b Eb:미b솔시b Gb:솔b시b레b Ab:라b도미b Bb:시b레파
검은 건반에서 마이너 코드를 만드는 방법 또한 흰 건반일 때랑 똑같다. 중간음(3음)을 반 음 내리면 된다. 많이 쓰이는 것으로만 살펴보자.
C#m:도#미솔# D#m:레#파#라# (Ebm:미b솔b시b) F#m:파#라도# G#m:솔#시레# Bbm:시b레b파
메이져 코드만 다 외우면 마이너는 그냥 먹는 것이다. 중간음(3음)만 반음 내리면 되니 말이다. 한꺼번에 잘 안 외워지면 실제 곡을 치면서 그 때 그 때 마다 하나씩 외우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예를 들어 E키의 곡을 치면 F#m, G#m 그리고 C#m 이 세가지의 마이너 코드들이 반드시 나온다. 그럼 자연스럽게 세 개의 검은 마이너 코드를 외우게 되는 것이다.

분수코드(Over Chord)
C/E 이렇게 생긴 코드인데 E분의 C라는 분수형태의 코드이다. 나 개인적으로 이 분수코드를 알게 되었을 때가 내 (피아노)인생에서 가장 기쁜 때였다. 이걸 처음 발견했을 때가 중딩1학년 때였는데 나 혼자서 발견하고는 신나서 고함을 지르고 난리 부르스를 떨었던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웃음). 오른손으로 C(도미솔)코드를 누른다. 그리고 왼손으로는 E음을 누른다. 이 때 주의해야 할 것이 E코드를 누르는 것이 아니라 그냥 E(미)음을 누르는 것이다. 그리고 자세히 살펴보면 C코드의 3음인 ‘미’가 베이스로 온 것이다. 그래서 베이스 플레이어는 C/E 에서 뒤에 있는 E를 연주해야 하는 것이다. 다음 시간에 좀 더 자세히 분수코드에 대해서 살펴 보겠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