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거짓말에 관한 재미있는 통계] "저 안 먹고 안 마셨어요" 여성들 1년간 474번 거짓말

○…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가 3000여명의 여성을 설문조사한 바에 따르면 여성들은 먹고 마시는 것과 관련 1년 평균 474번의 거짓말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 참가한 커샌드라 맥시멘코 박사는 "여성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창피함을 당하지 않기 위해 음식이나 술에 대해 솔직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부정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했다.

○…여성포털 이지데이가 기혼여성 330여명을 대상으로 '남편에게 자주 하는 거짓말'이란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솔직히 말하면 용서해줄게요'가 응답률 36.8%로 1위에 올랐다. 이어 '이 제품 굉장히 싸게 샀어요'(29.2%) '사랑해요'(13.7%) '집에 일찍 들어올게요'(11.2%)가 그 뒤를 이어 부부사이에 흔히 오가는 거짓말로 뽑혔다.

○…UC버클리 사회심리학 연구진이 재산과 직업 교육 수준 등을 근거로 사회 계층을 구분한 뒤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한 결과 부유하고 사회 계층이 높은 사람일 수록 거짓말이나 속임수 기타 비윤리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 따르면 자신을 상위 계층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일수록 협상에서 거짓말을 하거나 게임에서 속임수를 쓰고 고객에게 대금을 과다청구하는 등의 비윤리적 행동을 타집단에 비해 3~4배 까지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취업포털 '사람인'이 직장인 2022명을 대상으로 '만우절에 회사로부터 듣고 싶은 기분 좋은 거짓말'에 대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두둑한 보너스 지급'(53.4%)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연봉 인상' '특별 휴가 지급' '오늘 휴무' '칼퇴근 보장 규칙 제정' '자율 출퇴근 시간제 실시' 등이 회사로부터 듣고 싶은 만우절 거짓말 리스트에 올랐다.



○…취업포털 잡코리아는 최근 기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 남녀 490명을 대상으로 '직장인 최고의 거짓말'을 주제로 설문 조사를 진행했다. 이 결과 남성 직장인들이 선택한 최고의 거짓말은 '언제 한번 밥(술)이나 먹자'가 41.7%로 1위였다. 여성 직장인들은 '내가 회사를 그만두고 말지(43.6%)'를 1위로 뽑았다. 이 밖에도 '집에 일이 있어서(31.5%)' '거의 다 됐습니다(24.4%)' '출근길 차가 막혀서(20.1%)' '요즘 일이 많아 죽겠어(15.4%)' '나 없으면 우리 회사 안 돌아가지(10.6%)' 등이 직장인 최고의 거짓말 상위권에 랭크됐다.

○…한 결혼정보업체가 미혼 278명을 대상으로 '거짓말을 해서라도 연인 사이에 숨겨야 하는 것'을 묻자 남녀 모두 '다른 이성과의 만남'(남 49.6% 여 35.2%) '과거 연애사'(남 22.1% 여 32.1%)를 손꼽았다. 다음으로 남성은 '친구들과의 유흥문화'(10.6%) 여성은 '성형사실'(13.9%) 등을 선택했다. 또한 조사 대상 중 미혼여성 52.1%는 과거 성 경험에 대해 일체 함구한다고 응답했다. 남녀 모두 '연인에게 과거 성 경험은 거짓말 해야 한다'는 의견은 비슷했지만 여성은 '반드시' 거짓말로 숨겨야 한다(52.1%)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남성은 '경우에 따라' 거짓말 할 수도 있다(85.8%)는 답변이 더 높았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