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곽노은 여행전문 통신원과 떠나는 유럽] 중세 전통이 살아 숨쉬는 나라, 독일을 가다…아름다운 독일을 기차로 여행하는 방법

2등석 좌석도 깨끗 · 7일 여행 시 4~5일권 패스면 충분
성인 2인이상 탑승 시 한 명 50%할인



워싱턴(덜레스 공항)에서 비행기를 타면 8시간 만에 도착하는 곳이 바로 독일이다.

주로 프랑크푸르트나 뮌헨에 먼저 도착한다. 그래서 다른 도시로 이동하려면 여러가지 교통수단중에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렌트카나 버스보다는 기차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유리하다. 기차는 정확하고 빠르게 독일의 어느 도시든지 쉽게 갈 수가 있기 때문이다. 기차를 갈아 타는 것도 매우 편리하다. 플랫홈에서 다른 플랫홈으로 옮겨 기차만 갈아 타면 되기 때문이다. 기다리는 시간도 거의 없다. 내

기억으로는 20분 이상 기다려 본 적이 없을 정도다. 역에서는 한국이나 미국처럼 기차표를 일일이 검표하지 않는다. 검표는 기차안에서 차장(검표원)이 직접 객실을 돌며 표검사를 시작한다. 이때 기차표를 구입하지 않은 사람들은 검표원을 통해 기차표를 구입해야 한다. 검표원들은 직접 크레딧 카드 결제 기계를 가지고 다니며 기차표를 끊어 주기도 하고 패스 개시를 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는 벌금을 물리기도 한다. 기차표는 여러 가지가 있다. 뮌헨을 중심으로한 바이에른 지방만 여행하려면 바이에른 티켓을 구입하면 된다.

그러나 독일 전체를 여행하려면 독일 철도 패스(Germany Rail Pass)가 가장 좋은 방법이다. 독일 철도 패스에는 4일, 5일, 6일, 7일, 8일, 9일, 10일권이 있다.
일정에 맞는 패스를 구입하여 여행을 시작 하는 날로 부터 한달 안에 여행을 마치면 되는 것이다. 독일에서는 24시간을 하루로 계산한다. 그래서 7일 여행이면 4, 5일권 패스면 충분하고 20일 여행이면 9, 10일권이면 된다. 내 경우는 7일 여행에 5일권을 끊었지만, 패스에 사용된 날자는 4일뿐이었다. 또 한가지 유의할 점은 오후 7시 이후 에 출발하는 야간 직행열차는 칼렌더 박스에 다음날로 도착일이 표시된다.



24시간의 시간이 적용 되는 것이다. 좌석은1등석과 2등석이 있다. 2등석도 깨끗하기 때문에 굳이1등석을 구입 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1등석은 앞쪽, 2등석은 주로 뒤쪽으로 배치되어 있다. 기차 객실에는 1과 2로 크게 쓰여 있어 쉽게 1등과 2등석의 구분이 가능하다. 좌석은 예약이 되어 있는 곳이 있고 그렇지 않은 좌석도 있다. 타임 테이블이 R로 표시되어 있는 구간은 예약이 필요한 곳 이므로 사전에 예약하는 것이 안전하다. 예약된 좌석은 위에 붉은 표시등으로 Open 또는Vacant등으로 표시돼 있다. 두사람이 함께 여행하면 할인의 혜택도 주어져 한사람의 철도 패스 가격이 50% 할인된다.

6일 패스 2등석 가격이 성인 1인당 320 달러인데 두 사람이 함께 여행하면 480달러(640 -160 = 480)가 된다. 중요한 사항은 인터넷을 통해 패스를 구입한 사람은 기차에 오르기 전에 반드시 패스 개시를 해야 한다는 것. 패스개시는 기차를 타기 직전에 역의 구매소( DB BAHN) 에서 하면 된다. 참고로 패스 개시를 해 주는 직원을 찾을 때의 독일어는 '보 이스트 덴 라이제뷔로(Wo ist denn Reiseb?ro? ), 또는 '라이제뷔로 비테(Reiseb?ro bitte!)' 라고 물어 보면 된다. 독일어가 어려우면 그냥 영어를 사용해도 된다.

중앙역의 서비스 센터 직원들은 모두 영어를 구사하기 때문이다. 독일 철도 패스로는 독일에서 가장 빠른 ICE(고속열차)를 비롯해 IC, EC, RE, RB등 모든 기차를 탈 수 있다.

기차여행 Tip:

*독일의 기차역은 계단 옆으로 짐을 옮기는 컨베이어벨트가 설치돼 있다

짐 가방을 컨베이어 벨트에 올린 후 가는 방향으로 발을 올려 밀면 벨트가 작동한다

*독일의 거의 모든 역에는 배낭여행객들을 위한 사물함(Locker)도 준비돼 있다.
큰 가방 3개 정도가 들어 가는 규모의 로커 사용료는 3유로 ~ 5유로(72시간).

http://www.germanrailpasses.com/passes (독일 철도 패스 정보와 가격)
http://www.lufthansa.com/us/en/homepage (루프트한자 예약)
http://www.germany.travel/en/index.html (독일 여행 정보)
http://www.united.com/ (유나이티드 예약)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