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유학생활의 실제] 유학생의 미국식 공부방식 적응하기
신종흔 박사/MD 공립고 교사·대학진학 카운슬러
또한, 미국식 공부방식의 특징은 많은 경우 여러 명의 학생들이 그룹을 이루어 주어진 과제를 공동으로 협력하여 완수하는 것인데, 한국식 공부방식에서는 이같은 패턴을 찾아보기가 어렵다. 따라ㅓ 미국학교에서 이같은 과제를 부여받은 한인학생들은 상당히 당황하게 되는 것이 당연하다.
이같은 그룹과제물은 같은 그룹에 속한 멤버들 사이의 시간과 노력 그리고 토론 등이 잘 조정되어야만 효과적으로 처리된다. 이같은 방식으로 여러 차례 공부를 미국학생들과 같이 하게 되면 그것은 한인학생들에게 대단히 유익한 자산이 된다. 왜냐하면, 나중에 미국대학에 진학하거나 미국의 직장에서 일하게 될 때 이같은 방식의 과제를 처리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
덧붙여, 미국 중.고등학교에서는 학생들로 하여금 스스로 다양한 책이나 잡지 혹은 인터넷 자료들을 조사한 다음 그것에 기초한 과제물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 과정을 통해 한인학생들은 혼자서 각종 자료를 읽고 소화한 다음 그것을 사용하여 research paper 등을 작성해서 제출하기 때문에 이같은 능력은 나중에 미국대학에서 각종 과제를 처리하는데 필수적이라고 할 수가 있다.
요컨대, 한인학생들은 한국식 공부방식에서 벗어나서 미국식 공부방식인 이해 및 과제위주의 공부방식에 적응하면서 또한 그룹과제 처리능력 및 다양한 자료를 조사한 후 과제물을 작성해내는 능력을 철저하게 길러야만 한다. 만일 이같은 방식에 충분히 익숙하지 못하면 미국대학에 진학해서 공부를 하는데 뿐만 아니라 미국직장에서 일하는데도 큰 지장을 받게 될 것이다.
본 기사의 이전연재분이나 기타 미국유학 및 대학진학에 관한 정보를 원하시면 필자의 무료까페 http://cafe.daum.net/englishhouseusa 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