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고영아의 웰빙 가드닝] 잔디 대용 식물들

작은 공간위한 '생명있는 카핏'

▶ 잔디 대용 식물들

큰 공간이라면 ‘생명이 있는 카핏’으로 풀 잔디만큼 좋은 것이 없지만 작은 공간이라면 잔디가 아니라도 대용 식물들을 심어 정원에 독특한 느낌과 매력을 살릴 수 있다.

작은 공간에 잔디 대용으로 심어서 아름답고 좋은 식물로는 캐모밀(Chamomile)과 타임(Thyme), 클로버(Clover), 코툴라(Cotula) 등이 있다.

*캐모밀(Chamomile)

수백년 동안 잔디 대용으로 사용되어온 캐모밀은 옅은 녹색의 잎이 부드럽고 아름다우며 옆을 지날 때마다 캐모밀 향기로 기분을 좋게 해주기 때문에 작은 공간을 위한 잔디 대용식물 중 최고로 꼽힌다. 잎에서 향기가 나며 흰색의 꽃은 작은 데이지처럼 생겼다. 만일 어린이들의 놀이터로 생각하는 공간이라면 캐모밀은 적당하지 않다.

*타임(Thyme)

작은 공간을 위해 풀잔디 대용으로 인기 있는 또다른 식물이 타임이다. 그러나 요리에 사용하는 종류는 키가 너무 크므로 옆으로 자라는 종류(Thyme serpyllum)를 골라 심는다. 건조한 흙이나 알칼리성 흙에서도 잘 자라지만 4,5년이 지나면 목질로 되기 때문에 잘라서 뿌리를 내려가면서 다시 심는 것이 좋다. 작은 잎에서는 향기가 나며 키는 2인치 정도까지 큰다. 여름에 아주 작은 자색, 흰색, 핑크, 빨간색, 라벤더 색의 꽃이 핀다.

*클로버(Clover)

현재 있는 잔디밭에 풀보다는 클로버가 더 왕성하게 자라는 것 같으면 현재의 풀잔디를 없애고 클로버를 심는 것를 고려해볼만 하다. 건조한 기후에서는 풀잔디보다 클로버가 훨씬 더 푸르고 건강하게 보인다. 클로버는 세개로 갈라진 잎에 흰색이나 자색의 꽃이 피는데 꽃을 보기 위한 것이 아니고 깨끗한 녹색의 잎을 보기 위한 것이므로 꽃이 필 정도로 크기 전에 베어내도록 한다.

*코툴라(Cotula)

수많은 종의 코툴라 중에서 잔디 대용으로 적당한 것은 키가 낮게 자라는 것으로 대여섯 종이 있다. 지역에 따라 코툴라를 잡초로 생각하기도 하지만 작은 공간에 잔디 대용으로 심으면 개성 있고 보기 좋게 자란다. 옆으로 기면서 줄기가 자라고 자란 곳에서 뿌리를 내려 퍼지기 때문에 잔디대용으로 아주 좋다. 여름이 되면 작은 노란 색 꽃이 핀다.

▶ 씨홀리
아름다운 잎과 꽃 모두에서 향기가 나는 씨홀리(Sea Holly-Eryngium)는 다년생 초본식물로 온종일 햇빛이 비치는 곳에서 자란다. 유럽 중부지역과 동남부 지역이 원산지로 키는 2-3피트 정도 크고 옆으로 1-2피트 정도 퍼진다.

뿌리가 아래로 똑바로 뻗으면서 자라기 때문에 옮겨 심으면 잘 자라지 않고 한번 자리를 잡은 곳에 그냥 두고 키우는 것이 가장 좋다. 씨를 심어서 키울 수도 있는데 씨를 뿌린 첫해부터 꽃이 피기도 한다. 대부분의 잎에 톱니나 가시가 있어서 약간 거친듯한 느낌을 주며 둔덕을 이루며 자란다. 잎은 푸른색을 띤 녹색으로 4인치 정도 길이로 타원형에서 장방형이다. 은색을 띤 파란색 대에서 잎이 나오고 줄기에 아름다운 포엽으로 둘러싸인 꽃이 핀다. 꽃의 빛깔은 은빛이나 푸른빛을 띤 반짝이는 강청색이다.

씨홀리는 한국을 포함해 유럽과 북미, 터기, 중앙아시아, 중국 등의 건조하고 돌이 많은 지역이 원산지로 물이 잘 빠지고 건조한 흙을 좋아한다.
햇빛이 잘 드는 정원의 조경에 매우 좋은 식물이다. 꽃밭에 한 그루만 심어도 눈에 뜨이고 여러 그루를 모아 심어도 아름답다. 잘라서 병에 꽂아도 좋고 말려서 장식용으로도 좋다. 심각한 병충해는 없지만 진디가 생길 수도 있다.

▶ 스노드랍 트리

큰 나무에 세련되고 품위있는 꽃이 피는 스노드랍 트리(Snowdrop tree, silver bell)는 너서리에서는 스노드랍 트리라는 일반 명 외에 실버벨이라는 일반명도 사용하고 할리시아(Halesia)라는 학명도 사용한다.

미국의 남동부 지역이 원산지로 겨울이 추운 지역에서 꽃이 가장 아름답게 피는 낙엽수다. 키가 30-40피트까지도 자라고 옆으로는 20-35피트까지 퍼진다. 전체적인 모양도 아름답고 꽃도 아름답다. 봄이 되어 잎이 나오기 시작할 무렵이면 종 모양으로 생긴 흰색의 꽃이 핀다.

꽃들이 아래로 펜던트처럼 늘어져 있기 때문에 나무 밑으로 들어가 위로 올려다보았을 때 가장 아름답게 잘 보인다. 꽃의 크기는 0.5인치에서 4분의 3인치 정도 크고 모여 핀다. 잎은 타원형으로 섬세한 이가 있으며 2인치에서 5인치 정도 길이로 가을이 되면 노란 색으로 변해 아름다운 가을 색을 보여준다. 겨울 동안에는 4개의 날개가 달린 갈색의 열매가 겨우 내내 달려있고 봄이나 여름까지 달려있기도 한다. 어렸을 때 트렁크 하나만을 남겨두고 가지치기를 해가면서 키우면 나무로 자라고 여러 트렁크를 그대로 둔 채
키우면 큰 관목으로 자란다.

스노드랍 트리는 서늘하고 비옥한 부식토에서 잘 자란다. 부분그늘에서 자라고 정기적으로 물을 주어야 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