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성형수술 전 체크 리스트…수술은 어디서 할 건가요?

성형수술을 하기 전에 성형전문의에게 꼭 물어야 할 질문은 어떤 것이 있을까. 권위 있는 성형 전문의들은 다음의 다섯가지 사항을 알려준다.

▶"미용성형 수술에 관한 면허증이 있나요?"

미국 성형학회(abplsur.org)에서 정식으로 시술할 수 있는 자격을 인정했는지 사이트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는 것도 방법이다. 또 어떤 수술에 관한 트레이닝을 받았는지 구체적으로 전문분야를 물어 본다. 특히 자신이 받고 싶은 수술 분야에 트레이닝을 얼마나 오랫동안 받았는지 묻는다. 정식으로 된 코스를 받지 않고 단기 혹은 속성으로 받았다면 정식으로 오랜동안 트레이닝을 받은 의사를 찾아가는 것이 안전하다.

▶"이 같은 수술을 몇번이나 했나요?"



면허증을 갖고 있다고 해서 실제로 수술도 잘 한다고 단정지을 수 없기 때문이다. 한 두번 수술한 사람보다는 수술 겅혐이 많을수록 믿을 수 있다. 따라서 의사에게 수술횟수를 묻는 것이 중요하다. 그만큼 노하우가 있어 믿을 수 있다.

▶"수술 후 올 수 있는 위험성과 부작용은 어떤 것이 있나요?"

만일 "전혀 위험성이 없는 안전한 수술이니 안심하라" 또는 "부작용이 전혀 없는 수술이다" 등의 발언을 했다면 다른 의사를 찾을 것을 권한다. 어떠한 수술이라도 100% 보장한다는 말을 의사는 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반드시 위험성과 부작용을 물어 보되 이에 대해 솔직하고 자세한 설명을 해 주지 않으면 적합한 의사라 볼 수 없다.

▶"수술은 어디서 할 건가요?"

반드시 물어야 할 중요한 질문이다. 수술 중에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제대로 된 의료시설이 갖춰져 있느냐 아니냐를 확인하기 위해서다. 병원이나 전문 수술센터처럼 의료시설이 갖춰지지 않은 일반 닥터 오피스는 위급상황 시 대처할 수 없기 때문이다. 수술할 수 있는 시설임을 정식으로 인가 받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aaaasf.org aaahc.org qualitycheck.org)

▶" 병원 입원치료가 가능한가요?"

이것 또한 중요한 질문이다. 만일 수술 후에 병원에 입원해서 계속 치료를 받아야 할 상황이 발생했을 때 자신을 수술한 성형 전문의가 그 병원과 연관이 있어야 입원 후에도 계속 그 의사에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 병원과 연관이 없는 의사라면 자신의 상황을 모르는 낯선 의사에게 자신을 맡겨야 하는 상황이 생길 수 있다.

김인순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