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 칼럼] '암도 피해간다' 최상의 면역력 유지하라

황성주/암면역전문의, 통합의학자, 사랑의 클리닉 원장

모든 사람은 잠재적인 암환자다. 다만 인체의 면역력 때문에 암이 자라지 않는 것이다. 면역력이 암보다 강하면 암은 잠재되어 있고 암이 면역력보다 강하면 암은 성장한다. 무기력한 상태에 있는 환자들에게 '혼자 힘으로 일어나라''혼자 힘으로 먹어라' '혼자 힘으로 산책하라'고 강력하게 권한다. 치유의 최종 목표는 환자 스스로 자기 몸을 자극해서 면역력을 높여 자신이 우위에 설 수 있도록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암치료의 숨겨진 열쇠 면역요법

암을 치료하는 데는 3가지 불변의 원리가 있다. 바로 암이 발생한 원인을 제거하는 것 발생한 암을 제거하는 것 마지막으로 암이 재발하지 않도록 면역력을 증강하는 것이다. 이중에서도 핵심적인 열쇠는 면역력 증강이다. 암이 발생했다는 것은 면역력이 정상이하로 떨어져 있다는 것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수술이나 방사선 항암화학요범으로 치료를 한 뒤엔 면역력이 더 떨어지고 심지어는 면역력이 고갈된다는 점이다. 그래서 암을 치료할 때나 치료후에 반드시 면역력을 높여서 '암이 생길 수 없는 강력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기존 현대의학에서도 제4의 치료법이라 하여 다양한 면역요법을 시도하고 있지만 그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 그 이유는 기존의 면역요법이 몸 안의 면역조절요소를 인위적으로 만들어 주입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환자 자신이 암을 일으키게 만든 장본인이므로 원인을 제공한 환자의 신체 환경을 면역력이 높아지도록 스스로 바꾸게 해야 한다.

자연치유력을 높이는 자연 면역요법은 발생한 암세포를 단순히 제거하거나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으로 암이 발생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드는 치료법이다. 내 몸의 자연치유력과 면역력을 키워서 암세포와 힘껏 싸우게 하고 암세포가 더 이상 자랄 수 없게 하는 것이다.

▶장기전에 대비하기 위한 영양 면역요법

암 치료의 성패는 '면역세포와 암세포의 전쟁에서 어느쪽이 이기느냐'에 달려있다. 면역력은 밥상에서 좌우된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몸의 면역상태가 좋아지기도 하고 나빠지기도 한다. 면역요법의 핵심은 영양 면역요법이다.

식이요법의 원칙은 암의 원인이 되는 발암물질을 철저히 차단하면서 최상의 영양을 공급하는 것이다. 무엇보다 과도한 동물성 지방이나 인공식품 인스턴트 식품 등을 배제하고 가능하면 자연식으로 다양하고 풍부한 영양을 섭취하도록 하여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해야한다.

▶암을 정복하기 위한 운동 면역요법

운동 면역요법은 적절한 신체활동을 통하여 최상의 신체 상태를 유지하는 것으로 온열요법 산소요법 목욕요법 전신마사지 등의 물리요법은 통증을 약화시키고 면역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준다. 대체로 경치 좋은 곳에 위치한 암 전문 병원들은 그 자체로 치료효과를 더해주는 자연환경을 벗 삼아 환자들이 하루 2~3회씩 가벼운 산책을 한다.

이뿐 아니라 공예 자수 그림 무용 등의 활동을 통하여 자아 회복과 성취감을 맛보게 하는 한편 규칙적인 신체활동으로 자신감 있는 투병 생활을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