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이정숙 쿠킹칼럼

뼈다귀 감자탕



날씨가 몹시 추워졌습니다. 갑자기 기온이 뚝 떨어진 이런 날씨에는 친구들과 혹은 가족끼리 감자탕을 매콤하게 끓여드시면 추운 날씨도 잊어버리게 됩니다. 오늘 저녁 메뉴 감자탕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감자탕 1인분 열량은 429칼로리입니다.


재료: 돼지 목뼈(등뼈), 감자,깻잎, 양파, 마늘, 생강, 파



1. 등뼈(10키로)는 반나절 핏물을 뺍니다. 그래야 육수가 깨끗해집니다.
2. 끓는 물에 뼈를 데치듯 끓입니다. 오래 끓이면 안됩니다.
3. 맑은 물을 다시 끓여 야채(무1개, 양파2, 대파3, 된장,마늘.생강)를 넣고 뼈넣고 30분간 센불에 끓입니다. 마늘 생강은 망에 넣어야 합니다.
4. 참! 미림 넣으시고요
5. 불을 낮추고 2시간 정도 푹 끓이세요. 불조절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육수가 정해진답니다.
6. 중간에 한번정도 육수양을 보시고 뼈가 보이지 않을 정도의 충분한 육수를 만들어야 합니다. 부족하면 뜨거운물로 보충을 하시고요.
7. 불을 끄고 야채는 건져내면 감자탕 육수내기는 끝.


감자. 우거지준비
1.감자는 렌지에 삶는 것이 제일 간단하지만, 압력밥솥에 찌는게 더 간단하더라고요. 중간불에서 20분 이상 삶습니다. 센불에서 삶으면 감자가 터집니다.
2. 우거지는 단배추(얼갈이 배추)를 끓는물에 10분이상 데치고 찬물에 담가놓습니다.



양념준비
1.육수를 덜어 등뼈 작은것 2개, 감자 1~2개. 우거지 한주먹을 넣고 끓이면서 양념을 넣으세요. 참, 매운고추 한개를 송송썰어 넣구요. 원래는 우거지 양념을 따로 하기도 하는데 전 간단하게 합니다.
2.고추가루, 들깨가루 한숟가락, 된장,고추장, 소금 1/3, 그리고 뚜껑을 덮고 센불에 마구 끓입니다. 금방 끓기 때문에 그동안 다른것 포장하세요. 용기에 담아서 빨간,파란고추, 들깨가루를 조금씩 뿌려서 보기좋게 담고요.


돼지 등뼈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고 비타민 E, B2, B1(쇠고기의 10배 함유), 칼슘 등의 영양소가 고루 들어있어 어린이 성장 발육을 촉진하고 술, 담배 해독 작용과 피로 해소, 빈혈을 예방합니다. '동의보감'에는 '뼈다귀 고기는 허약한 사람을 살찌게 하고 음기를 보하며, 성장기 어린이와 노인의 허약을 예방하는 데 좋은 약이 된다'고 쓰여 있습니다. 이는 해장의 한 요소인 기를 보하고, 에너지원을 보강한다는 측면에서도 효과를 짐작하게 합니다.
감자탕의 유래는 고구려,백제,신라가 자웅을 겨루던 삼국시대에 돼지사육으로 명성이 자자했던 현재의 전라도 지역에서 농사에 이용되는 귀한 '소' 대신 '돼지'를 잡아 그 뼈를 우려낸 국물로 음식을 만들어 뼈가 약한 노약자나 환자 들에게 먹게 한데서 유래되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