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10대 헤어짐'] 아프니? 나도 아프다

어른 잣대로 판단 안돼…차라리 모르는 척
상대방 비방하거나 야단치면 되레 역효과

"그까짓 녀석이 별거냐. 잊어라 잊어. 청승 그만 떨고 공부나 열심히 해." 고등학생 딸이 보이프렌드와 헤어졌을 때 혹 이런 말을 마음에라도 담고 있는 사람이라면 10대들의 결별에 크게 무관심한 부모라고 할 수 있다.

대다수의 어른들은 청소년기를 거치면서 여러 이유로 가슴앓이를 해본 경험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가운데 상당수가 자신이 10대였던 시절 체험했던 '하늘이 무너질 것 같은' 기억을 까마득히 잊고 산다.

그러나 10대인 아들 혹은 딸의 이성 친구와 결별은 결코 가볍게 취급할 일이 아니다. 감수성이 민감한 10대 때 이성과 헤어지는 것은 자칫 큰 사고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사안이다. 청소년 자살은 어느 사회에나 있고 미국도 마찬가지이다. 미국의 경우 각종 통계에 따르면 10대들 가운데 약 1%가 심각하게 자살을 생각하거나 시도하려 한다. 이 가운데 약 1%가 진짜로 자살을 결행해 목숨을 잃는다. 즉 미국의 10대 자살은 1만 명에 대략 1명꼴이다.

그러나 우울증이 있는 경우 자살 시도는 여느 10대 청소년들에 비해 15~30배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성 친구와의 결별을 부모들이 가볍게 여기지 말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한 청소년 전문가는 "10대는 어른들의 눈으로 보면 비정상적인 데가 한 둘이 아니다"라며 "이성 친구와 헤어지는 걸 사소한 일로 여기는 것이야말로 대단히 어른적인 시각"이라고 지적했다. 많은 10대들에게 남자 혹은 여자 친구와 갈라서는 것은 어른들의 이혼에 못지 않은 충격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분석이다.

이와 관련해 청소년 상담 전문가들은 10대 자녀가 이성 친구와 갈라서는 걸 눈치챘다면 부모가 매우 용의주도하게 행동해야 한다고 말한다. 자녀의 아픈 가슴을 어루만져 줄 수 없다면 아예 모르는 척 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어줍잖게 헤어진 상대를 비방하거나 가슴 아파하는 아들 혹은 딸을 우습게 여기는 것은 금물이다.

대신 자연스럽게 여행이나 운동 등으로 기분 전환의 기회를 만들어준다면 자녀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접적으로 헤어짐과 관련된 말을 하는 것보다 무엇인가에 새롭게 취미를 붙이도록 하는 등의 방법을 활용하는 게 좋다.

또 삶에 대해 긍정적이고 희망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도 자녀가 '이상한 생각'을 하게 할 가능성을 낮춰 준다. 요컨대 무한한 인내심과 함께 깊은 사랑으로 포용하는 것이 이성과 결별한 10대 자녀들을 대하는 올바른 태도라는 것이다.

김창엽 객원기자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