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보글보글' 구수한 청·국·장

쿰쿰한 냄새가 진동한다.

코를 찌르는 첫 숟갈부터 옷에 베어 하루종일 떠다니는 고약한 그것. 바로 청국장이다.

삶은 콩을 단기 발효시킨 청국장은 세계 5대 건강식품이자 대표적 슬로우 푸드(Slow Food). 바글바글 끓일수록 독해지는 냄새 탓에 홀대받다 최근 뛰어난 항암효과를 인정받았다. 유산균 음료 1g에 100만 개의 균이 있다면 청국장에는 10억 개 이상이 살아있다니 게임이 안 된다.

청국장의 진수는 역시 찌개다. 잘 익은 청국장을 멸치국물에 넣고 기호에 따라 김치·돼지고기·고추가루로 맛을 낸다. 오랫동안 졸이듯 끓여 김 솔솔 나는 보리밥에 쓱쓱 비비면 입가에 군침이 돈다. 거기에 계절 나물까지 올리면 상큼함과 구수함이 동시에 터져나온다.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알밥에 청국장을 보태면 씹는 맛이 기막히다.

일본식 청국장 '낫토'도 도전해 볼만하다. 생 청국장인 낫토는 샌드위치, 튀김, 주먹밥에 넣을 정도로 대중적이다. 마켓에서 팩 단위로 판매하는데 끈적끈적 늘어나는 실 줄기가 많고 질길수록 좋은 낫토다. 간장·고추장·마요네즈 등 소스를 넣어 섞어주면 그럴듯한 양념으로, 참치·치즈·계란 등을 낫토와 함께 요리하면 한끼 반찬으로 딱 맞다.

아무리 노력해도 냄새가 싫다면 방법이 있다. 무향(無香) 청국장 가루, 환 등을 일정량 섭취하는 것. 섬유질·비타민·미네랄이 풍부한 청국장을 매일 한 숟가락씩 먹어주면 비만과 각종 성인병, 중풍 등이 예방된다.

한번 입에 넣으면 잊을 수 없는 맛. 그 진한 맛은 중독이다.

◆청국장 찌개

▶재료: 김치 적당량 쇠고기 50g 두부 1/2모 청국장 100g 대파 2쪽 청양고추 약간 버섯 다진마늘 고추가루 쌀뜨물

▶이렇게 만드세요

1. 뚝배기에 쌀뜨물을 넣고 쇠고기를 넣는다.

2.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청국장을 푼다.

3. 김치를 한입 크기로 썰어 넣는다.

4. 김치가 익으면 두부 채소 갖은 양념을 넣는다. 간이 싱겁다면 소금으로 맞춘다.

5. 마지막에 청양고추와 고추가루를 넣어 얼큰하게 끓인다.

◆청국장 두부 쌈장

▶ 재료: 청국장 30g, 고추장 20g, 양파 1/2개, 두부 1/4모, 풋고추 약간, 바지락 10개, 맛술 1큰술, 쇠고기 50g, 소금, 고추가루 약간

▶ 이렇게 만드세요

1. 뚝배기에 바지락을 넣고 육수를 낸다. 물은 1컵 정도. 팔팔 끓으면 바지락을 빼고 쇠고기를 넣어준다

2. 두부, 채소 등을 잘게 썰어둔다.

3. 청국장과 고추장을 잘 섞어 뚝배기에 넣는다.

4. 바글바글 끓으면 모든 양념을 넣고 휙휙 저어준다.

5. 마지막에 참기름과 깨를 살짝 뿌린다.

▶Try this!

▶ 올림픽 청국장

청국장 하면 이곳! 한인타운의 맛집 중 하나로 청국장에 대한 자부심이 대단하다. 쿰쿰한 냄새가 그리 심하진 않다. 들기름 발라 직접 구운 김도 제공된다. 엄마 맛 청국장일 가능성이 크다.

▶주소: 2528 W Olympic Blvd. Los Angeles, CA 90006-2922

▶전화: (213) 480-1107

▶ 고바우

보쌈으로 유명한 집이지만 청국장 인기도 꽤 높다. 조금 짭짤하고 진한 맛. 고추가루가 가득 뿌려져 칼칼하다.

▶주소: 698 S Vermont Ave Los Angeles, CA 90005-4721

▶전화: (213) 389-7300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