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별 뉴스를 확인하세요.

많이 본 뉴스

광고닫기

기사공유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카카오스토리
  • 네이버
  • 공유

[건강칼럼/요통] '허리가 약한' 현대 여성

윤제필/자생한방병원 미국분원 대표원장

오래전에 '금성에서 온 여자 화성에서 온 남자'라는 책이 유행한 적이 있다. 같은 상황에 대처하는 남녀의 차이점을 기술한 책으로 많은 독자들이 "맞아 맞아" 하면서 읽었던 기억이 있다. 한의학에서도 이와 마찬가지로 남녀의 차이를 구분하고 있다.

동의보감에서는 여자의 특징으로 "기의 흐름이 감정때문에 정체되는 일이 많아서 울화병이 잘 생긴다. 그러므로 기혈을 잘 순환한게 해야 한다"는 치료의 강령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진단을 할 때도 "월경 주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하는 등 소박해 보이지만 중요한 지혜를 담고 있다.

요통의 치료에 있어서도 남녀의 차이가 존재한다. 더군다나 점점 복잡해지는 현대 생활속에서 여성이 갖고 있는 생활방식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여성의 요통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이 있는지 살펴보자.

한국 자생병원에서 연구한 결과에 따르면 여성의 경우 저체중이 과체중 보다 요통 및 척추질환의 위험이 높은 것으로 남성의 경우는 이와 반대로 과체중이 저체중 보다 위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저체중 여성들이 과체중 보다 요통이 심한 이유는 근육량 감소가 상당부분 작용한 것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칼로리 제한만 하는 다이어트는 근육량 감소로 이어지고 근육이 적으면 허리디스크를 보조해주는 주변 인대나 근육이 약해지게 된다. 이렇게 약해진 근육은 허리를 튼튼하게 지지해주지 못하게 되고 디스크에까지 무리를 줌으로써 허리디스크 질환을 일으키기 쉬워지게 된다.

더운 여름에 여성들이 즐겨 입는 짧은 치마나 바지도 요통을 유발한다. 체온의 22%는 근육에서 발생하는데 여성은 남성보다 근육량이 적어 몸에 필요한 열을 발생시키는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진다. 여기에 짧은 옷들로 인해서 낮아진 체온은 허리 주위의 근육이 갑자기 수축하면서 종종 요통을 유발하며 평소 디스크 증상이 있던 여성의 경우 특히 통증이 심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허리를 보호할 수 있도록 내의를 입거나 외출 전후 따뜻한 물로 목욕을 하면 요통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여성들이 전유물인 하이힐과 요통은 이미 상식으로 받아들여 진다. 하이힐은 신발의 특성상 체중을 앞으로 쏠리게 하여 발목 허리 무릎 고관절 등에 무리를 주고 요통 척추질환 발가락 변형 등을 유발하게 된다. 또한 종아리 근육이 긴장상태를 유지하게 돼 너무 오래 신고 있으면 근육의 수축으로 쥐가 잘나게 된다. 그러므로 장시간 신은 후에는 족욕과 발 마시지를 통해 발과 하체의 긴장을 풀어주어야 한다.

치료보다 우선시 돼야 하는 것이 바로 예방이다. 허리통증을 줄이려면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량을 늘려야 한다. 적합한 운동은 수영 오래 걷기 스트레칭 가벼운 등산이다.

골프나 테니스처럼 한 방향으로만 하는 편측운동은 허리에 무리를 줄 수 있다. 무리한 다이어트로 끼니를 거르지 말고 균형 잡힌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야 된다.


Log in to Twitter or Facebook account to connect
with the Korea JoongAng Daily
help-image Social comment?
lock icon

To write comments, please log in to one of the accounts.

Standards Board Policy (0/250자)


많이 본 뉴스





실시간 뉴스